본문 바로가기
한글아리아리

한글 아리아리 626

by 한글문화연대 2017. 7. 6.

한글문화연대 소식지 626
2017년 7월 6일
발행인 : 이건범
(한글문화연대 상임대표)

한글문화연대 바로가기

 ◆ [우리말 이야기] 눈그늘, 멋울림 - 성기지 운영위원

얼마 전에 눈 밑 그늘 없애는 수술을 한 아내는 요즘 주변에서 얼굴이 밝아졌다는 말을 들을 때마다 싱글벙글거린다. 여성들이 나이가 들면서 신경을 많이 쓰게 되는 ‘다크서클’은 외국어에 상관없이 살아가는 분들에게는 이해하기가 어려운 말일 수 있다. 그래서 국립국어원에서는 ‘우리말 다듬기’ 사이트를 통해 이 말을 ‘눈그늘’로 다듬었다. 눈그늘이라고 하면 우리나라 사람 누구나 얼른 이해할 수 있는 용어라고 할 수 있으니, 이제 ‘다크서클’은 왔던 곳으로 되돌려 보내도 될 듯하다.

요즘 프로야구가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특히 경기장에서 경쾌한 음악에 맞춘 율동으로 관중의 응원을 이끌어가는 ‘치어리더’는 응원 문화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데, ‘치어리더’는 (국립국어원에서) ‘흥돋움이’라는 말로 다듬었다. 또 여름밤의 낭만을 불태우는 ‘캠프파이어’도 우리말 ‘모닥불놀이’로 순화하였다. ‘흥돋움이’나 ‘모닥불놀이’는 그동안 쓰던 ‘치어리더’, ‘캠프파이어’와 꼭 같은 글자 수로 다듬어서, ‘우리말로 옮기면 길어진다’는 고정관념을 떨어 없애주었다. 승리를 축하하는 ‘하이파이브’도 글자 수에 맞추어 ‘손뼉맞장구’로 다듬어서 널리 권장하고 있다.

특히, 휴대전화로 신호를 보낼 때 들을 수 있는 ‘컬러링’은 매우 이해하기가 어려운 외국어인데, 이것을 ‘멋진 울림소리’를 줄여서 ‘멋울림’이라는 말로 순화하였다. 순화어 가운데는 아름다운 우리 옛말을 잘 살려낸 말도 많다. ‘팬미팅’이란 외래어를 다듬은 ‘다솜모임’이라든가, 인터넷 ‘블로그’를 순화한 ‘누리사랑방’이란 말들은 오늘부터 널리 써 나가기에 조금도 모자라지 않다.

◆ [우리말 이야기] 엉덩이전화 

경북대 국문과 남길임 교수님 2015년 논문에서 발견한 사실입니다. 상당 기간 사용되어 자리를 잡은 새말 1천여 개가 옥스퍼드 온라인사전에 새로이 올라갔는데, 이에는 뒷주머니에 넣어둔 전화기가 알아서 전화를 걸어 받는 사람 귀엔 ‘사각사각’ 소리만 들리는 엉덩이전화 butt dial, ‘쩍벌남’을 의미하는 Manspreading, 등이 들어 있답니다. 이미 2년 전에 신문 기사도 나왔더군요.

사전에 새말 올리는 데에는 역시 분석과 용기가 필요합니다. 우리도 ‘엉덩이전화’라는 새말을 쓰고 싶었는데, 앞으로는 눈치 보지 말고 이 말 써야겠어요.

 ◆ [누리방송 4-1] 그러니까 말이야 - 넷째 타래 시작합니다.

문어발, 돌비,재밌게와 함께하는 세계 유일 우리말 전문 누리방송~
2017년부터는 매주 월요일, 수요일, 금요일에 찾아 뵙겠습니다.


● 2017년 7월 5일 넷째 타래 첫 방송
▷ 우리말 소식   
    - 6월 1일부터 외래어 표기법이 바뀌었습니다.
    - 행정부처 이름에 외국어를 넣지 말라는 한글단체 건의서를 제출하였습니다.
    - 7월 2일 우리말 가꿈이 12기 수료식 마침
▷ 심층수다
     - 6월 1일부터 외래어 표기법이 바뀌었습니다.
       '해, 섬, 강, 산' 등이 외래어에 붙으면 띄어쓰고, 우리말에 붙으면 붙여 쓴다라는 조항이 없어졌습니다. 

□ <이건범의 그러니까 말이야> 를 듣는 방법
- 인터넷: 팟빵 누리집에서 '그러니까 말이야'를 검색하세요.
- 전화기: 팟빵 앱 설치한 뒤 '그러니까 말이야'를 검색하세요.
* 팟빵 바로가기

 ◆ [알림] 7월 알음알음 강좌(22) - 프랑스어는 정말 최고의 언어인가?/김현권 교수

근대 국민국가 성립기부터 지금까지 유럽 나라들은 어떤 철학으로 국어 정책을 펼쳤을까요? “명확하지 않은 것은 프랑스어가 아니다”라는 자부심을 자랑하는 프랑스어를 중심으로 현대 유럽의 주요 언어가 정립된 역사를 살펴봅니다.

■ 때: 7월17일(월) 저녁 7시 30분
■ 곳: '활짝'(공덕역과 마포역 사이)
■ 주제: 프랑스어는 정말 최고의 언어인가?
■ 강사: 김현권 교수(한국방송통신대 불문학과)


수강신청하러가기

 ◆ [우리말 가꿈이] 우리말 가꿈이 마침마당

2017년 7월1일(토) 마포구 합정동 국민카페에서 '우리말가꿈이 12기' 마침마당을 치렀습니다. 올 4월부터 3개월 동안 우리말과 한글 사랑 활동을 펼친 100여 명의 대학생들이 행사 장소에 모였습니다.

4시 30분부터는 그간에 펼친 모둠 활동을 자랑하는 '모둠활동 뽐내기'를 했는데요. 생동감 있는 발표 모습 중에서도 포켓몬스터 게임에 빗대어 외국어 남용하는 '몬스터'를 잡는 활동을 발표한 모둠이 참 인상적이었습니다.
한글문화연대 이건범대 대표는 모둠마다 마침보람(수료증)을 건네고 악수를 하였으며 우수 활동 모둠상, 우수 활동 개인상을 시상하였습니다. 우리말 가꿈이 12기는 5월 15일 세종대왕 나신 날 알리기, '고맙습니다'라는 토박이말 퍼트리기, 외국어 정책이름이나 로마자로 표기한 공공시설물의 팻말 고쳐달라 민원 넣기'와 같은 활동을 펼쳤습니다.

모두 애 많이 쓰셨습니다. 우리말 가꿈이 12기 아리아리!
우리말 가꿈이 아리아리!

 ◆ [활동] 우리말글 강연 활동 및 소식

7월 6일(목) 11시, 전주시 국립무형유산원 대공연장에서 전주완판본체 개발 선포식이 열렸습니다. 선포식에는 김승수 전주시장과 한글학회 권재일 회장, 우리 단체 이건범 대표 등이 참석하였습니다.






강연 주제 : 쉽고 바르게 써서 국민의 알 권리를 지키자.
▷ 때 : 2017년 7월 5일
▷ 곳 : 경기도 인재개발원

 ◆ [대학생 기자단] 2017년 6월 기사

수철리(水鐵里)는 ‘철’이 많이 나던 마을이 아니다. - 유원정 기자
우리나라 땅 이름은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우리가 땅이름을 보고 유추해낸 뜻이 과연 알맞은 것일까? 예를 들어 수철리(水鐵里)는 한자어 뜻을 통해 물과 쇠가 있는 마을이라고 추측할 수 있으나 그렇지 않다. 수철리는 쇠와 아무런 관련이 없는 마을이다. 그런데 왜 마을 이름에 철(鐵)이 들어간 걸까? 한글문화연대에서 지난 6월 2일 개최한 ‘알음알음 강좌’를 통해 이 질문에 대한 해답을 들을 수 있었다. >> 더보기

▶순우리말만이
우리말인 게 아니에요! - 장진솔 기자
얼굴, 불경기, 버스, 보드카, 가라오케, 몰래카메라. 이 여섯 가지 단어 중 우리말은 과연 몇 개일까? 오직 ‘얼굴’만이 우리말일까? ‘얼굴’, ‘불경기’ 두 가지가 우리말일까? 정답은 바로, 여섯 개의 단어 모두가 우리말이다. ‘얼굴’, ‘불경기’, ‘버스’는 그렇다고 해도 ‘보드카’, ‘가라오케’, ‘몰래카메라’가 어떻게 우리말인지 이해가 안 된다고 생각하신다면, 이 기사를 끝까지 잘 읽어보시라. >> 더보기

손으로 읽는 글, 점자 - 이한슬 기자
눈이 보이지 않는 시각장애인을 위해 만들어진 문자가 있다. 바로 손으로 읽는 글 점자이다. 점자는 종이에 볼록 튀어나오게 점을 찍어 손가락 끝의 촉각으로 읽을 수 있도록 만든 문자이기에 점자로 불린다. 한글을 모르는 백성에게 빛이 되었다면 점자 역시 시각장애인에게 빛이 되었다. 시각장애인의 빛인 점자에 대하여 살펴보자.  

점자는 언제부터 사용되었을까?
>> 더보기

2017년 서울에서 듣는 우리 조상의 노랫말 - 오주현 기자
사람들도 북적대는 지하철 개찰구 앞, 서울 지하철 2호선 합정역 거리, 웃고 떠드는 고등학생들, 어딘가 쓸쓸해 보이는 한 노인의 모습……. 결코 낯선 풍경이 아니다. 우리 일상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풍경이다. 그런데 이 익숙한 풍경 속에서 조선시대의 가곡(歌曲)이 흘러나오는 모습을 상상해본 적이 있는가?

부끄러운 고백을 하자면, 필자는 평소에 “우리 것을 사랑한다.”고 말하면서도 우리 것의 하나인 가곡에 대해서는 무지했다. 사실상 가곡을 접할 기회가 현저히 부족했다는 것이 무지의 결정적인 원인이었다. >> 더보기

 
다른 기사 둘러보기

 ◆ [알림] 우리말 사랑 표어 12종 신청하세요.

다양한 분야에서 아름다운 우리말글을 가꾸고, 올바른 언어문화 사용을 적극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우리말 사랑 홍보 문구 12종을 만들었습니다.

가볍게 한 번 흘겨보는 것만으로도 금세 바른말, 쉬운 말, 고운 말을 생각할 수 있는 문구를 한데 모았습니다. 학교 게시판, 교실, 학원, 동아리 방 등 청소년들이 자주 들락거리는 곳에서 표어가 빛나기를 기대합니다.

■ 12종 2묶음(24장)을 택배비 포함해서 1만 원에 보내 드립니다.
표어 12종 보기

 ◆ [알림] 제9회 바른 말 고운 말 쉬운 말 만화(웹툰)·표어 공모전(6/30~8/30)


자세한 내용 살펴보기

◆ [후원] 한글문화연대 후원 및 회원 가입 안내


후원 및 회원 가입 안내

'한글아리아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글 아리아리 628  (0) 2017.07.20
한글 아리아리 627  (0) 2017.07.13
한글 아리아리 625  (0) 2017.06.29
한글 아리아리 624  (0) 2017.06.22
한글 아리아리 623  (0) 2017.06.1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