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글아리아리

한글 아리아리 669

by 한글문화연대 2018. 5. 18.

한글문화연대 소식지 669
2018년 5월 17일
발행인 : 이건범
(한글문화연대 상임대표)

한글문화연대 바로가기

◆ [우리말 이야기] 민원실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성기지 운영위원

정부 문서나 각종 공문서에 보면, “이번 안건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처리함.”이란 문구가 흔하게 나타난다. 이 문장은 매우 어색하다. 처리하는 대상이 ‘안건’이라면 당연히 목적어로 대접해서 ‘이번 안건은 아래와 같이 처리함’이라고 하는 것이 옳다. ‘대하여’는 끼어들 자리가 아닌데도 주책없게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것이다. ‘대하여’는 “~을 대상으로 하여”라는 뜻으로, ‘말하다’나 ‘설명하다’, ‘논하다’ 같은 말의 앞에 놓여 쓰여야 자연스럽다. 가령 “이번 안건에 대하여 좋은 의견을 말해 보세요.”라고 할 때에는 ‘대하여’가 바르게 쓰였다.

또, 각종 공문에서 “실질적인 지원이 이루어지도록”, “실질적인 검토가 되도록” 들과 같은 표현들이 많이 쓰이고 있다. 이 문장들은 필요하지도 않은 영어식 표현이 사용되었다. 흔히 ‘-지다’나, ‘-되다’ 같은 수동태에서 영어식 표현을 직역해 쓰고 있는 사례들을 자주 만난다. 이들 공문의 문장은 “실질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실질적으로 검토할 수 있도록” 들로 고쳐야 우리말다운 표현이 된다.

관공서에서 흔히 눈에 띄는 문구인 “민원실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에서는 조사 ‘로’가 잘못 쓰였다. ‘로’는 일반적으로 옮겨가는 동작이 없는 서술에는 쓰이지 않는다. 가령 “이쪽으로 오십시오.”나 “저쪽으로 가십시오.”는 옳지만, “어디로 신청하십시오.”는 올바른 표현이 아니다. 왜냐하면 신청을 하는 일 자체는 옮겨가는 게 아니라 ‘어디에’ 또 ‘어디에서’ 해야 하는 일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어디에 신청하십시오.”라고 하거나 “어디에서 신청하십시오.”라고 해야 맞는 표현이다. “민원실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는 “민원실에 신청하시기 바랍니다.”로 고쳐 써야 한다.

[활동/문화, 학술] 세종대왕 나신 날 겨레의 스승 세종께 시민 꽃 바쳐... '세종대왕님, 고맙습니다'

5월 15일은 세종대왕께서 태어나신 날이라 이 날을 ‘스승의 날’로 정하여 기념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세종께서 임금 되신 지 600년이 되는 뜻깊은 해이다.

한글문화연대에서는 세종대왕의 업적 가운데 한글, 의료, 농사, 과학, 복지, 국방 등 대표적인 것 11가지를 골라 5월 5일부터 15일까지 광화문 세종대왕 동상 옆면에 나무벽을 설치하여 전시하였다.

또한 5월 13일에는 광화문 광장을 찾은 시민 2천여 명이 세종대왕께 한 송이씩 꽃을 바쳐 “고맙습니다”라는 꽃 글자를 완성하였다. 완성된 꽃 글자는 15일까지 그대로 전시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알림] 세종 즉위 600돌 세종날, 세종대왕께 바치는 꽃

5월15일(화요일) 오전 9시에 세종 즉위 600돌을 맞이하여 광화문 광장 세종대왕 동상 앞에서 세종대왕기념사업회가 주관하고, 한글학회와 한글문화연대 등 국어운동 단체가 참여한 세종대왕 꽃 바치기 행사가 열렸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사무국 소식] 이건범 대표, 우리말글 강연 활동

[우리말글 강연 활동]

●  이건범 대표
▷ 때/곳: 2018년 5월 17일(목), 국어문화원
▷ 주제: 호칭 문제의 기상도를 그린다.
▷ 대상: 국어문화학교에 온 공무원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활동/문화, 학술] 민족학교에 책 보내기 운동

사단법인 한글문화연대에서는 2018년 4월부터 일본 민족학교 등에 책 보내기 운동을 시작합니다. 재일동포나 주재원 자녀가 많이 다니는 민족학교는 어려운 환경에서도 민족 정체성과 한국인으로서의 정체성을 잃지 않으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 동포들에게 작은 보탬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시작하니 책 모으기에 함께 참여해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단체가 올해 책을 보낼 곳은 일본 오사카에 있는 학교법인 백두학원의 ‘건국유치원·소·중·고등학교’입니다. 유치원 37명, 소학교 157명, 중학교 99명, 고등학교 168명으로 모두 약 450여 명이 학교에 다니고 있습니다.

모은 책은 올해 6월, 9월, 12월 마지막 주에 배편을 이용해 학교에 전달할 계획입니다.

▣ 책 모으기(기증) 참여 방법

무엇을: 건국학교 유치원, 소학교, 중학교, 고등학생이 볼만한 책을
언제까지: 6월 14일, 9월 14일, 12월 14일까지
어디로: ‘사단법인 한글문화연대’로 (서울 마포구 토정로 37길 46 정우빌딩 303호)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 보낼 책이 많다면, 목록을 작성해서 urimal@urimal.org로 보내주십시오. 중복되거나 필요하지 않은 책을 미리 뽑아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후원] 한글문화연대 후원 및 회원 가입 안내


후원 및 회원 가입 안내

'한글아리아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글 아리아리 671  (1) 2018.06.01
한글 아리아리 670  (0) 2018.05.25
한글 아리아리 668  (0) 2018.05.11
한글 아리아리 667  (0) 2018.05.04
한글 아리아리 666  (0) 2018.04.2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