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4/09/054

[누리방송] 한글 명예회손 어의없다. 우리 말글을 주제로 꾸려지는 누리방송(팟캐스트) 이건범의 "그러니까 말이야" 가 11번째 방송을 2014년 9월 5일(금) 공개했다.▣ 방송 들으러 바로 가기 >> http://www.podbbang.com/ch/7823 알아두면 좋은 우리말과 바꾸고 싶은 말재밌게의 "아하 그렇구나"에서는 한가위에 관련된 말의 뜻과 뿌리를 알아보고, 돌비의 "바꿔볼까요"에서는 명절에 듣기 싫은 말을 알아보고 언어생활을 바꾸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한다. 우리말 비빔밥- 한글 명예회손 어의없다.음력, 한자, 절기같은 옛것에 대해 신비감을 가지는 태도에 대해서 생각해본다. "그러니까 말이야" 듣는 방법1. 팟빵(podbbang.com) 에 접속하여 '그러니까 말이야' 로 검색한다.2. '그러니까 말이야' 채널에서 각 회차를.. 2014. 9. 5.
한글 아리아리 487 한글문화연대 소식지 487 2014년 9월 5일 발행인 : 이건범 (한글문화연대 상임대표) 한글문화연대 바로가기 ◆ [아리아리 내리비치] ◆ [알림] 제6회 바른 말 고운 말 쉬운 말 표어공모전(~9/30) ◆ [누리방송] 이건범의 그러니까 말이야 10회-외솔 최현배 한글 전용 길을 닦다 ◆ [우리말 이야기] 팔월 한가위-성기지 학술위원 ◆ [우리나라 좋은나라] 신도 우주도 우리는 알 수 없네-김영명 공동대표 ◆ [알림] 안녕! 우리말 운동을 함께해주세요. * '내리비치'는 한글문화연대가 '차례'를 갈음하여 부르는 말입니다. ◆ [알림] 제6회 바른 말 고운 말 쉬운 말 표어공모전(~9/30) 한글문화연대가 "제6회 바른 말 고운 말 쉬운 말 표어공모전"을 엽니다. 우리말글을 소중히 여기고 바르고 쉬운 .. 2014. 9. 5.
[인사]넉넉하고 즐거운 한가위 보내세요. 안녕하세요. 한글문화연대입니다. 힘들고 어려웠던 일은 잠시 잊고 가족과 함께 따듯한 정을 나누며 넉넉하고 즐거운 한가위 보내세요. 고맙습니다. 2014. 9. 5.
신도 우주도 우리는 알 수 없네 [우리 나라 좋은 나라-48] 김영명 공동대표 리처드 도킨스는 기독교를 공격하는 무신론자로 유명하다. 몇 해 전 그가 쓴 이라는 책이 국내에서도 많이 팔렸다. 이 책에서 그는 신이 왜 존재하지 않는가를 논리적으로 밝히고자 했는데, 실상 책의 대부분이 기독교 교회와 광신도들이 역사상 저질러온 악행에 대한 고발로 채워져 있어 실망했던 기억이 난다. 어쨌든 그가 신이 존재할 수 없는 이유로 들었던 것 중에서 기억에 남는 것은 다음과 같다. 신이 이 세상 만물을 창조하고 설계한 “시계공”인데, 그러면 그 시계공은 도대체 누가 만들었는가 하는 질문이다. 신이 모든 것을 창조하였다면 그 신은 누가 만들었고 어떻게 해서 생겨났느냐 말이다. 이 질문에 대해 “내가 만들었다.”라고 대답한다면 정신병자 취급을 당하겠지. .. 2014. 9.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