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4/10/235

[누리방송] 그러니까 말이야 23회 우리말 비빔밥 - 국어선생님이 말하는 국어교육 이기정(미향 고등학교 국어선생님) 우리 말글을 주제로 꾸려지는 누리방송(팟캐스트) 이건범의 "그러니까 말이야" 가 23번째 방송을 2014년 10월 23일(목) 공개했다.▣ 방송 들으러 바로 가기 >> http://www.podbbang.com/ch/7823 우리말 비빔밥-국어선생님에게 들어보는 국어교육. 미향 고등학교 국어선생님 이기정과 함께 고등학교의 국어교육의 모습을 살펴본다. 교육방송(EBS)수능교재가 교과서보다 더 중요하게 여겨지는 이유는 무엇인지, 진짜 국어공부를 해야 수능에서 높은 점수를 받지만 진짜 국어공부를 시키면 불안해 하는 이유를 알아보다. "그러니까 말이야" 듣는 방법1. 팟빵(podbbang.com) 에 접속하여 '그러니까 말이야' 로 검색한다.2. '그러니까 말이야' 채널에서 각 회차를 선택하면 들을 수 있다. .. 2014. 10. 23.
초등 교과서 병기 반대 운동을 함께해주세요.(+서명용지) 9월 24일 교육부가 발표한 2018년 새 교육과정 개편안에 든 "교과서 한자 병기 확대 방침"에 대해 한글문화연대와 한글한회, 참교육을위한전국학부모회를 비롯한 국어단체와 학부모단체는 반대합니다. 교육부의 이 정책이 강행되면 국민의 국어 정체성이 약해지고 국어 교육이 뒷걸음질 치며, 어린 학생들의 학습 부담은 늘고 사교육만 흘러넘칠 것입니다. 아래 글을 살펴주시고 뜻을 함께하시는 분께서는 서명용지를 내려받고 주변 분들께 서명을 받아 02-6082-8855(한글문화연대 사무국 전송/팩스)으로 보내주세요. 함께하는 분들의 마음을 모아 교육부에 전하겠습니다. 한글을 억압하고 교육을 망칠 초등 교과서 한자 병기 방침을 당장 취소하라. 교육부가 2018년부터 적용할 새 교육과정을 마련하면서 한자교육 강화를 위해 .. 2014. 10. 23.
한글 아리아리 494 한글문화연대 소식지 494 2014년 10월 23일 발행인 : 이건범 (한글문화연대 상임대표) 한글문화연대 바로가기 ◆ [아리아리 내리비치] ◆ [초등 교과서 한자 병기 정책 운동] 초등학생에게 한자 교육은 부적절-이건범 상임대표 ◆ [누리방송] 이건범의 그러니까 말이야-22회, 다툴 때도 우리말로 ◆ [우리말 이야기] 밀월여행-성기지 학술위원 ◆ [우리 나라 좋은 나라] 킹 크랩과 민주주의-김영명 공동대표 ◆ [대학생 기자단] 기사-한글 박물관/'안녕!우리말'상징(이노디자인)/한글도미노(우리말가꿈이) * '내리비치'는 한글문화연대가 '차례'를 갈음하여 부르는 말입니다. ◆ [초등 교과서 한자 병기 반대 운동] 초등학생에게 한자 교육은 부적절-이건범 상임대표 교육부가 2018년부터 적용할 새 교육과정을 .. 2014. 10. 23.
밀월여행 [아, 그 말이 그렇구나-62] 성기지 운영위원 가을은 곡식뿐만 아니라 여름내 공들였던 사랑의 수확물을 거둬들이는 때이기도 하다. 그래서인지 가을에는 유난히 혼례를 치르는 연인들이 많다. 게다가 가을은 여행하기가 좋은 계절이라서, 신혼여행 중에 새 생명을 잉태할 확률도 높다. 우리는 혼인식이 끝나고 신혼여행을 하던 중에 바로 임신해서 낳은 아기를 ‘허니문베이비’라고 부르고 있다. 그러나 우리말에도 허니문베이비와 뜻이 같은 말이 있다. 우리 선조들은 혼인하자마자 임신해서 낳은 아기를 ‘말머리아이’라고 하였다. 이 말은 국어사전에도 올라 있는 표준말이다. 허니문베이비보다는 ‘말머리아이’가 정겹고 살갑다. 혼인식을 치르고 난 바로 다음의 즐거운 한두 달을 뜻하는 말이 바로 ‘밀월’이다. 이 밀월 기간에 가는 .. 2014. 10. 23.
킹 크랩과 민주주의 [우리 나라 좋은 나라-53] 김영명 공동대표 한 열흘 전에 킹 크랩 값이 폭락했다고 뉴스에서 떠들었다. 얼마에서 얼마로 떨어졌는지는 모르겠지만,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에 충분했다. 내 관심도 끌었으니 말이다. 이 기회에 한 번 사먹어 볼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아내와 가락시장에 가끔 간다. 구경하면서 이것저것 산다. 간 김에 킹 크랩 즉 왕게도 한 번 볼까 했다. 나는 그때 마침 발이 좀 아파서 차 안에 있고 아내만 갔다. 갔더니 웬 걸 왕게 값이 다시 올랐더란다. 그 값을 주고 사먹을 까닭은 별로 없다. 그런데 재미있게도, 그렇게 값이 올랐는데도 킹 크랩 사려고 사람들이 줄을 섰더라는 것이다. 참, 광고의 효과가 엄청나다. 내가 이 글을 쓰고 있는 것 또한 바로 그 광고 효과 아니겠는가. 킹 크랩 가격.. 2014. 10.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