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5/04/163

한글 아리아리 516 한글문화연대 소식지 516 2015년 4월 16일 발행인 : 이건범 (한글문화연대 상임대표) 한글문화연대 바로가기 ◆ [아리아리 차례] ◆ [알림] 열세 번째 알음알음 강좌-삶을 지배하는 은유: 레이코프의 이론을 중심으로(04/23) ◆ [우리말 이야기] 피로연은 피로를 풀어주는 잔치?-성기지 운영위원 ◆ [초등교과서 한자병기 반대] 반대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주세요. ◆ [우리 나라 좋은 나라] 우리가 단일 민족이 아니라고?-김영명 공동대표 ◆ [우리말 가꿈이] 기사/한글을지키기 위한 작은 첫걸음-김슬옹 교수에게 배우다. ◆ [알림] 안녕! 우리말 운동을 함께해주세요. ◆ [알림] 열세 번째 알음알음 강좌-삶을 지배하는 은유: 레이코프의 이론을 중심으로(04/23) 겨우내 쉰 알음알음강좌를 다시 시작합니.. 2015. 4. 16.
한글을 지키기 위한 작은 첫걸음-김슬옹 교수에게 배우다 한글을 지키기 위한 작은 첫걸음-김슬옹 교수에게 배우다 우리말 가꿈이 김다정 기자 전 세계의 7천 7백만 명의 사람들이 한국어를 사용하고 있고 그 가치와 우수성을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그러나 이를 사용하는 우리의 모습은 어떤가? 영어우월주의에 빠져 맹목적으로 영어를 찬양하고 있으며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새로운 줄임말, 합성어 등이 생기면서 심각한 언어파괴가 일어나고 있다. 우리의 국어사용실태를 객관적인 관점에서 바라보며 그 심각성을 깨닫고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조언을 구하기위해 한글학자이자 독서운동가로 활동 중인 김슬옹 교수를 만나보았다. “우리나라의 지나친 영어교육과 사용은 중독과 마니아의 차이다.” 지난 달 17일, 한글학자 김슬옹 교수를 만나 현재 우리 생활에서 일어나는 언어.. 2015. 4. 16.
우리가 단일 민족이 아니라고? [우리 나라 좋은 나라-58] 김영명 공동대표 우리가 단일 민족이 아니라고? 오랫동안 우리는 단군 할아버지의 자손이고 단일 민족이라 여기고 살아왔다. 그런데 최근 들어 우리 민족이 단일 민족이 아니라는 주장이 힘을 얻고 있다. 우리가 무슨 진돗개 종자도 아니고 무슨 단일 민족이냐는 것이다. 촌스러운 단군 할아버지 얘기에 비해 그런 말이 뭔가 세련되고 멋진 것 같은 느낌을 주는 세상이 되었다. 그러면 우리는 정말 단일 민족인가 아닌가? 이 질문을 하고 보니 참 우습다는 생각이 든다. 아니 민족이면 단일한 민족이지 단일 민족이고 아니고가 어디 있나?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은 단일 사람인가 아닌가? 단일 사람? 그런 말이 어디 있나? 그러면 단일 사람은 우습고 단일 민족은 안 우습나? 단일 민족? 그런 말도.. 2015. 4.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