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5/04/247

대학생 기자단 1기 마침과 2기 오름-한나연 대학생기자단2기 대학생 기자단 1기 마침과 2기 오름 한나연(한글문화연대 대학생기자단2기, hanang1220@naver.com) 지난 21일 한글문화연대(대표 이건범) 공간 활짝에서 대학생 기자단 1기 마침과 2기 오름 행사가 열렸다. 이 날 행사에선 기자단 1기 마침 보람(수료증) 수여와 우수기자상 수상, 새로이 활동하게 된 2기 오름 보람(임명장) 수여가 있었다. 한글문화연대는 우리말글 사용과 외국어가 남용되는 현실을 대학생의 시각으로 바라보고 알리기 위해 기자단 활동을 주관하고 있다. 고마워요, 1기 기자단 대학생 기자단 1기 김재인, 김혜란, 이솔지, 이종혁, 한나연 기자는 작년 3월 첫 발자국을 내디뎠다. 큰 포부를 안고 출발한 이들은 약 1년 동안 우리말 지명, 방송언어, 우리말 가사 등을 비롯한 다양한 분.. 2015. 4. 24.
한글 가온길 속 숨은 재미, 한글 숨바꼭질!-최아름 대학생기자단2기 한글 가온길 속 숨은 재미, 한글 숨바꼭질! 최아름(한글문화연대 대학생기자단2기, choia14@naver.com) 3월 21일 토요일, 3월 중순이 훌쩍 지났는데도 불구하고 여전히 쌀쌀했던 날씨 속에서 한글 가온길 견학을 위해 광화문으로 향했다. 여기서 한글 가온길이란 한글 중심길의 순우리말로, 한글이 창제된 경복궁, 한글을 지켜온 한글학회와 주시경 선생의 집터 등 한글 이야기가 가득 담긴 곳이다. 세종이야기부터 광화문광장-경복궁-세종로 공원-세종문화회관-세종예술의 정원-구세군회관-한글학회-도렴녹지공원-용비어천가(주시경 집터)까지가 ‘한글 가온길’의 코스에 해당된다. 약 2.5km의 한글 가온길, 아주 짧은 코스는 아니기 때문에 그저 길을 따라서 걷기만 한다면 지루함을 느낄 수도 있다. 그래서 나는 한.. 2015. 4. 24.
봄바람 맞으며 한글가온길에서 한글 여행 떠나자!-조은솔 대학생기자단2기 봄바람 맞으며 한글가온길에서 한글 여행 떠나자! 조은솔(한글문화연대 대학생기자단2기, beauty9146@naver.com) 매서운 겨울바람이 잦아들고 따사로운 봄 햇살이 만연한 지난 21일, 새로운 시작을 맞은 한글문화연대 대학생 기자단 2기 10명이 첫 취재를 위해 서울 광화문 일대의 한글가온길을 찾았다. 최근 몇 년 간 한류라는 문화적 흐름을 타고 전 세계적에 수출된 한국의 여러 가지 문화에 대한 세계인들의 폭발적 관심이 한국인이 사용하는 언어인 한국어와 그 글자인 한글로 이어졌다. 서울시는 이러한 현상을 적극 반영하여 지난 2011년 발표한 한글 마루지 조성사업과 연계하여 서울 중심에 한글가온길을 지정하고 한글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담은 관광사업을 마련키로 하였다. 한글창제 570주년이던 지난 .. 2015. 4. 24.
시작하는 한글문화연대 대학생 기자단 2기, 한글가온길을 걷다-이지영 대학생기자단2기 시작하는 한글문화연대 대학생 기자단 2기-한글가온길을 걷다 이지영(한글문화연대 대학생기자단2기, milk5006@naver.com) 지난 3월 21일 한글문화연대 사무국이 있는 서울 마포구의 정우빌딩에서 2015학년도 한글문화연대 대학생 기자단 2기의 첫 발대식이 시작되었다. 이날 정우빌딩에서의 일정은 간단하게 1기 기자들의 마침과 2기 오름이 이어졌다. 기자들이 모두 모이고 1기 마침과 우수기자 포상을 한 후 2기 기자들의 오름 및 명함 증정이 이어졌다. 다음으로 이건범 한글문화연대 대표가 간단하게 한글문화연대와 단체의 지난 10년을 소개하며 우리말글에 대한 교육을 시작했다. 발대식이 끝난 후 점심을 먹고 휴식시간을 잠시 가진 뒤에 기자들은 이희라 한글문화연대 간사와 함께 광화문 광장으로 이동해 한글가.. 2015. 4. 24.
숨은 한글 찾기, 숨은 관심 찾기-박지현 대학생기자단2기 숨은 한글 찾기, 숨은 관심 찾기 박지현(대학생기자단2기, pjhpuppy@naver.com) 2013년 광화문 새문안로와 세종대로 일대에 형성된 한글가온길은 한글 문화관광의 중심지로 조성되었다. 이 길은 외국 관광객들이 한국 문화를 이해하고 국민들에게 한글에 대한 자긍심을 가질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서울시에서 만든 한글 특성화 길이다. 한글가온길의 ‘가온’은 ‘중심’이라는 뜻의 순우리말이다. 이 길은 ‘광화문역 및 세종대왕 동상 - 세종문화회관 - 한글학회 - 한글가온길 새김돌 - 한글이야기 10마당 벽화 - 주시경마당 - 주시경집터 - 한글글자마당 - 세종이야기’의 순서로 걷도록 짜여졌다. 한글가온길에는 한글을 예술적으로 승화한 작품들이 많이 숨겨져 있다. ‘그대를 기다림’이라는 문구를 써서 붙인 작.. 2015. 4. 24.
한글가온길에서 한글의 역사를 만나다-김태희 대학생기자단2기 한글가온길에서 한글의 역사를 만나다 김태희(한글문화연대 대학생기자단2기, kth9598@naver.com) 2014년 2월 23일, SBS 대표 예능 프로그램 ‘런닝맨’이 ‘한글가온길’에서 촬영하고 난 뒤, 이곳은 가족과 연인들의 관광 명소로 자리 잡았다. 한글가온길은 우리의 고유문자인 ‘한글’ 이야기가 가득한 한글 중심거리이다. 여기서 ‘가온’은 가운데나 중심을 뜻하는 순우리말로, 한글가온길은 한글을 창제한 세종대왕과 한글을 지킨 한글학회 및 주시경 선생의 집터 등 한글의 탄생 과정과 그 역사를 쉽고 재미있게 접할 수 있는 코스이다. 도보 코스는 광화문역 9번 출구 앞에서 시작하며, 세종대왕 동상 - 세종문화회관 - 세종예술의 정원 - 한글학회 - 한글 가온길 새김돌 - 한글이야기 10마당 벽화 - 주.. 2015. 4. 24.
[마침]열세 번째 알음알음 강좌-삶을 지배하는 은유-레이코프의 이론을 중심으로/나익주 한글문화연대 열세 번째 알음알음 강좌(2015/04/23/목) ■ 주제: 삶을 지배하는 은유: 레이코프의 이론을 중심으로 ■ 강사: 나익주(인지언어학자, 전남대 영미문화연구소 연구원) ■ 때/곳: 2015년 4월 23일(목) 저녁 7시 30분, 공간 활짝(마포역 또는 공덕역) 2015. 4.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