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5/0624

한글 아리아리 526 한글문화연대 소식지 526 2015년 6월 25일 발행인 : 이건범 (한글문화연대 상임대표) 한글문화연대 바로가기 ◆ [아리아리 차례] ◆ [알림] 한글문화연대 부설 '한국어학교'에서 학생을 모집합니다. ◆ [누리방송2-4] 이건범의 그러니까 말이야-'너무'가 너무해 ◆ [우리말 이야기] 산수갑산은 어디일까?-성기지 운영위원 ◆ [우리말 가꿈이] 'AED', '제세동기'가 아니라 '자동심장충격기'로! ◆ [대학생기자단] 좋은 기사 쓰려면 작은 실수부터 줄여야-이소영 대학생 기자 ◆ [마침] 6월 알음알음 강좌-한글의 시대를 열다-해방 전후 조선어학회 활동/정재환(06/23) ◆ [초등교과서 한자병기 반대] 반대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주세요. ◆ [알림] 한글문화연대 부설 '한국어학교'에서 학생을 모집합니다.. 2015. 6. 25.
교과서 한자병기 반대 기자회견(06/25) 한글문화연대를 비롯한 한글단체와 교육단체가 6월 25일 서울 종로구에 있는 조선어학회한말글수호기념탑 앞에서 '교과서 한자병기 반대' 기자회견을 했습니다. 2015. 6. 25.
자동심장충격기 붙임딱지 부착 행사 6월 23일 화요일 11시, 서울 지하철 5호선 광화문역에 한글문화연대와 우리말 가꿈이가 외친 "쉬운 말이 시민의 안전과 권리를 지킨다"라는 구호가 울려 퍼졌다. 광화문 광장에 앉아 계신 세종대왕님이 듣고 기뻐하셨을 만큼 우렁찼다. 한글문화연대는 서울도시철도공사와 함께 지하철 5678호선에 설치된 심장충격기의 'AED, 제세동기'라는 표시를 '자동심장충격기'로 바꾸기로 하고 5호선 광화문역에서 붙임딱지 부착 행사를 했다. 오늘 행사에는 이건범 한글문화연대 대표, 곽창현 광화문역 역장, 이문규 우리말 가꿈이 대표와 10여 명의 단원들이 참석했다. 우리말 가꿈이 대학생들은 "AED나 제세동기가 아니라 자동심장충격기라 부르자"는 내용의 펼침막과 손팻말로 지하철을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쉬운 말의 중요함을 알렸다... 2015. 6. 24.
좋은 기사 쓰려면 작은 실수부터 줄여야 [기사 소감문]좋은 기사 쓰려면 작은 실수부터 줄여야 이소영 한글문화연대 대학생 기자 2기(lovely3137@daum.net) ① 기사 제목: 임금님은 청소부? ② 언론사: 부산일보 ③ 날짜: 2015년 6월 10일 ④ 이진원 교열팀장 ⑤ 전자우편: jinwoni@busan.com ⑥ http://news20.busan.com/controller/newsController.jsp?newsId=20150610000027 기자단 활동을 시작한 뒤로, 전문 기자들은 기사를 어떤 식으로 쓰는지 보기 위해 전보다 다양한 기사들을 접하려 하고 있다. 기사들을 읽으며 배우는 것도 많지만 실망스러운 점도 있었다. 가장 크게 실망한 점은 의외로 오자가 발견되는 기사들이 많다는 것이다. 혹시나 해서 며칠 후에 다시 들어.. 2015. 6. 24.
산수갑산은 어디일까? [아, 그 말이 그렇구나-93] 성기지 운영위원 산수갑산은 어디일까? 힘든 일이지만 꼭 해내겠다는 의지를 밝힐 때, “산수갑산에 가는 한이 있어도”라는 말을 할 때가 있다. 이 ‘산수갑산’은 어디일까? 속담의 의미상 누구나 가기 싫어하는 험한 곳인 것만은 분명하다. 마치 ‘지옥에 가는 한이 있더라도’라는 뜻으로 들리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리가 알고 있는 ‘산수’는 우리나라의 아름다운 경치를 표현할 때 자주 쓰는 말이다. 어찌된 일일까? 사실 ‘산수갑산’은 ‘삼수갑산’을 잘못 쓰고 있는 것이다. 산과 물의 경치를 뜻하는 ‘산수’란 말에 익숙해서, 또는 ‘산수’와 ‘삼수’의 발음을 혼동하여 흔히들 ‘산수갑산’으로 알고 있을 뿐이다. 이 속담은 경치 좋은 곳에 간다는 뜻이 아니라, ‘험한 곳에 가는 한이 있더.. 2015. 6. 24.
심장충격기에 대한 대한의사협회의 의견 한글문화연대가 지난 3월 21일 즈음에 대한의사협회에 'A.E.D나 제세동기'라는 응급 물품의 이름을 '(자동)심장충격기'라는 말로 바꿔 부르는 것이 적합한지를 검토해 달라고 했습니다. 대한의사협회는 의학용어 실문위원회, 학회 의견 등을 반영하여 '심장충격기'라는 말을 사용하기로 결정했다는 반가운 소식을 전해왔습니다. 또한 이후에 의학용어 개정 작업을 할 때에 기존의 학술용어(세동제거기)와 함께 심장충격기라는 말도 함께 병기하여 반영하겠다고 했습니다. 고맙습니다. 2015. 6. 24.
[마침]열네 번째 알음알음 강좌-한글의 시대를 열다, 해방 전후 조선어학회 활동(2015.06.23.) ■ 해방 직후부터 1950년대 후반까지 해방과 함께 우리말 찾기 운동이 벌어진 과정과 한글 전용 운동, 한글학회가 발간한 ‘큰사전’ 완간 과정 등을 자세히 살펴보았다. ■ 주제: 한글의 시대를 열다-해방 전후 조선어학회 활동 ■ 강사: 정재환(한글문화연대 공동대표, 역사학자, 방송사회자) ■ 때/곳: 2015년 6월 23일(화) 저녁 7시 30분, 공간 활짝(마포역 또는 공덕역) 2015. 6. 24.
[누리방송2-4]그러니까 말이야-'너무'가 너무해 [그러니까 말이야 두 번째 타래 4회]'너무'가 너무해 문어발, 돌비, 재밌게가 함께하는 우리말 누리방송 "이건범의 '그러니까 말이야'" ▲ 돌비의 우리말 소식: AED를 자동심장충격기로 고쳤습니다. ▲ 정재환의 오늘은: 중동호흡기증후군 ▲ 재밌게의 아하 그렇구나: 되갚다 아니고 대갚다 ▲ 도전 천 시: 향수 정지용 △ 출연: 문어발(이건범), 재밌게(김명진), 돌비(정인환) △ 작가: 김은영 △ 녹음,편집: 박성욱 △ 제작: 한글문화연대 국어문화원 △ 누리집: www.urimal.org 를 듣는 방법 1. 컴퓨터에서 듣기 팟캐스트 전문누리집 팟빵(www.podbbang.com)에 접속하고 를 검색 >> 바로가기 >>>> http://www.podbbang.com/ch/7823 2. 전화기(스마트폰)에서.. 2015. 6. 23.
[누리방송2-3]그러니까 말이야-기라성과 비까번쩍 [기라성과 비까번쩍 그러니까 말이야 두번째 타래 3회] 문어발, 돌비, 재밌게가 함께하는 우리말 누리방송, 이건범의 '그러니까 말이야' - 돌비의 우리말 소식 : 서울시에서 바로잡은 일본식 한자어 - 정재환의 오늘은 : 다문화 - 재밌게의 아하 그렇구나 : 기라성과 비까번쩍이라고 하지 마요 - 도전천시: 풀(김수영) - 출연: 문어발(이건범), 재밌게(김명진), 돌비(정인환) - 작가: 김은영 - 녹음,편집: 박성욱 - 제작: 한글문화연대 국어문화원 - 누리집: www.urimal.org 를 듣는 방법 1. 컴퓨터에서 듣기 팟캐스트 전문누리집 팟빵(www.podbbang.com)에 접속하고 를 검색 >> 바로가기 >>>> http://www.podbbang.com/ch/7823 2. 전화기(스마트폰)에서.. 2015. 6.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