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6/07/274

광장문화의 역사로 보는 우리말과 한글 - 한주예슬 기자 광장문화의 역사로 보는 우리말과 한글 한글문화연대 대학생 기자단 3기 한주예슬 기자 yeseuli8103@naver.com 이 기사를 접하는 분들은 “주제가 우리말과 한글인데 웬 광장문화?”라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이번에 준비한 ‘광장문화’라는 둘째 기사 주제는 아이러니하게도 한글문화연대 대학생 기자단으로서 처음 썼던 ‘세종대왕’ 기사를 준비하면서 알게 됐다. 미술을 전공한 나는 자연스럽게 한.불 130주년을 기념해 프랑스 디자이너의 설치미술을 입은 세종대왕상에 주목했고, 이 세종대왕상이 있는 광화문 광장이 2008년 6월 광화문 촛불시위 이후 세종로에 본격적으로 들어서게 되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광장만의 역사가 있었고, 더 나아가 '광장 권력'이라는 단어를 접하게 됐다. 어느 석사 논문이었는데, 서.. 2016. 7. 27.
세종의 마음 이해하기 - 정희섭 기자 세종의 마음 이해하기 한글문화연대 대학생 기자단 3기 정희섭 기자 jheesup3@naver.com 세종이 한글을 창제하고 반포할 15세기 당시 그의 심정은 어떠했을까? 조선시대 기득권층(당시 양반 혹은 사대부)들은 백성들이 문자를 아는 것을 원치 않았다. 백성들이 당대 기득권층에서 통용되던 문자인 ‘한자’를 아는 것은 책을 포함한 모든 문자로 된 것을 읽을 줄 안다는 뜻이었다. 무언가를 읽을 줄 안다는 것은 책을 통해 사물이나 현상의 이치를 깨닫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현재 시행되고 있는 정책의 불합리함과 공평하지 못한 부분을 백성들이 깨달을 수 있는 빌미를 제공하고 국가 권력에 대항할 가능성을 내포한다고 그들은 생각했던 것이다. 2011년 24부작으로 제작되어 시청률 25.4%(닐슨코리아 제공)라는 .. 2016. 7. 27.
정보통신(IT) 시대에 더욱 대두되는 한글의 우수성 - 서지윤 기자 정보통신(IT) 시대에 더욱 대두되는 한글의 우수성 한글문화연대 대학생 기자단 3기 서지윤 기자 97sjy2016@naver.com 한글이 반포된 지는 500여 년이 지났다. 많은 사람이 한글의 우수성에 감탄하지만, 현대까지 이르러 한국이 정보통신(IT) 시대의 강국이 되는 것에 그 우수성이 도움을 주었다는 사실은 간과한다. 2016년 대한민국의 거의 모든 사람이 스마트폰이라는 전화기를 사용한다. 그리고 스마트폰이 대중화되기 이전 각 가정에 컴퓨터가 보급되어 거의 매일 자판을 치며 업무를 수행했다. 세종대왕이 한글을 창제할 당시에 이미 21세기 대한민국이 정보통신 강국이 될 것을 예견하기라도 했듯이 컴퓨터 자판이나 전화기 자판에서 한글을 조합하여 모든 글자를 만들어내고 있다. 현재 휴대전화기의 자판 입력.. 2016. 7. 27.
[누리발송3-5] 그러니까 말이야-한국말이 주인답게, 임자인 나라 [그러니까 말이야 셋째 타래 5회] 한국말이 주인답게, 임자인 나라 문어발, 돌비, 재밌게가 함께하는 세계 유일 우리말 전문 누리방송 ▶ 여는 수다: 베갯잇이나 이불 홑청을 우리말로 말하지 못하는 홈쇼핑 ▶ 재밌게의 아하 그렇구나: 옥의티/옥에티, 눈의가시, 눈엣가시?? ▶ 돌비의 우리말 소식: 학교폭력, 언어폭력이 가장 많아/딸 이름 한글과 한자 혼용하면 안 되나요? ▶ 정재환의 오늘은: 면암 최익현 선생 ▶ 도전 천시: 김광규의 동서남북, 줄타기, 저녁길 ▷ 출연: 문어발(이건범), 재밌게(김명진), 돌비(정인환) ▷ 제작: 한글문화연대 국어문화원 ▷ 누리집: www.urimal.org 를 듣는 방법 1. 컴퓨터에서 듣기 팟캐스트 전문누리집 팟빵(www.podbbang.com)에 접속하고 를 검색 >.. 2016. 7.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