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6/09/225

[알림]우리말 가꿈이, 570돌 한글날 맞이 백일장(10/8) 문학작품을 창작하는 즐거움을 맛보게 하여 우리말과 한글의 소중함을 알리려는 행사로 570돌 한글날 맞이 행사로 온누리 백일장을 엽니다. ◾때와 곳: 10월 8일(토) 낮 2시, 세종로 공원(조선어학회 한말글 수호탑 앞) ◾부문: 행시와 운문 ◾시상: 으뜸 1명, 버금 2명, 보람 10명 ◾심사: 한국문인협회 ◾접수: 사전 참가 신청과 현장 접수 2016. 9. 22.
한글 아리아리 585 한글문화연대 소식지 585 2016년 9월 22일 발행인 : 이건범 (한글문화연대 상임대표) 한글문화연대 바로가기 ◆ [아리아리 차례] ◆ [알림] 제8회 바른말 고운 말 쉬운 말 표어, 만화(웹툰) 공모전 ◆ [우리말 이야기] 애띤 얼굴? 앳된 얼굴?-성기지 운영위원 ◆ [누리방송3-13] 그러니까 말이야-한자 문제의 본질을 파헤치는 토론회를 합니다. ◆ [활동] 우리말글 강연 활동-이건범 대표 특강 ◆ [알림] 우리말 가꿈이, 570돌 한글날 맞이 백일장(10/8) ◆ [알림] 제8회 바른말 고운 말 쉬운 말 표어, 만화(웹툰) 공모전 ▶ 제8회 바른말 고운 말 쉬운 말 표어·만화(웹툰) 공모전 - 아름다운 말이 아름다운 세상을 만듭니다. 주제: 방송의 지나친 외국어 남용 문화를 꼬집는 내용 참가자격.. 2016. 9. 22.
우리말글 강연 활동 ● 이건범 대표 특강 ▷ 강연 주제 : 효율과 인권을 추구하는 국어 소통의 길 ▷ 대상 : 한국교통대학교 학생 대상 ▷ 때 : 2016년 9월 8일 한국교통대학교 강당 2016. 9. 22.
애띤 얼굴? 앳된 얼굴? [아, 그 말이 그렇구나-152] 성기지 운영위원 자기 나이에 비해 젊어 보이는 사람은 주위의 부러운 눈길을 받기 마련이다. 동안으로 인기를 모으는 연예인들을 분석해 보면, 아기처럼 이마가 상대적으로 넓고, 눈이 동그랗고 얼굴 전체에 비해 코와 턱의 길이가 약간 짧은 편이라고 한다. 흔히 이렇게 어려 보이는 얼굴을 가리켜 ‘애띠다’, ‘애띤 얼굴’이라고 한다. 그러나 이것은 바른 말이 아니다. 우리말에 ‘어리다’는 뜻을 더해 주는 접두사 가운데 ‘애’라는 말이 있다. 호박에 ‘애’를 붙여서 ‘애호박’이라고 하면 어린 호박이 된다. 이 ‘애’라는 말에 어떤 태도를 뜻하는 ‘티’가 붙어 ‘애티’라 하면 “어린 태도나 모양”을 뜻하는 명사가 된다. “애티가 난다.”라고 쓴다. 그러나 이 말을 ‘애티다’ 또는 .. 2016. 9. 22.
[누리방송3-13] 그러니까 말이야-한자 문제의 본질을 파헤치는 토론회를 합니다. [그러니까 말이야 셋째 타래 13회]-한자 문제의 본질을 파헤치는 토론회를 합니다. 문어발, 재밌게, 돌비가 함께하는 세계 유일 우리말 전문 누리방송 ▶ 재밌게의 아하 그렇구나: 물과 말 ▶ 돌비의 우리말 소식: 한국기원 급수증 한자를 한글로 건의해 주세요/ 전라도닷컴 주최 아름다운말 자랑대회 열어/한인 업소 상호 부르기 쉬은 이름으로/ 울산 외솔체 만든다/ 군의회 휘장 표식 한글로/ 우리말 가꿈이 백일장 ▶ 정재환의 오늘은: 파를 넣어라 ▶ 도전 천시: 장정일 '라디오와 같이 사랑을 끄고 킬 수 있다면', '햄버거에 대한 명상' ▷ 출연: 문어발(이건범), 재밌게(김명진), 돌비(정인환) ▷ 제작: 한글문화연대 국어문화원 ▷ 누리집: www.urimal.org "이건범의 그러니까 말이야" 듣는 방법 1.. 2016. 9.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