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03/234

한글 아리아리 611 한글문화연대 소식지 611 2017년 03월23일 발행인 : 이건범 (한글문화연대 상임대표) 한글문화연대 바로가기 ◆ [아리아리 차례] [우리 나라 좋은 나라] 사대주의에 대하여(6) - 김영명 공동대표 [우리말 이야기] 이유와 원인 - 성기지 운영위원 [대학생 기자단] 2017년 3월 기사 [우리말 가꿈이] 우리말 가꿈이 12기 면접 보는 날 [한글날 570돌 "한글 사랑해" 신문] 10. 대한민국 공문서는 한글로 적어야 한다. [책소개] 시민교육이 희망이다/장은주 지음 [후원] 한글문화연대 후원 및 회원 가입 안내 ◆ [우리 나라 좋은 나라] 사대주의에 대하여(6) - 김영명 공동대표 사대주의는 정치적 대외관계 뿐 아니라 문화의 면에서도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이런 점에서는 과거와 현재에 큰 차이가 없.. 2017. 3. 23.
사대주의에 대하여(6) [우리 나라 좋은 나라-67] 김영명 공동대표 사대주의에 대하여(6) 사대주의는 정치적 대외관계 뿐 아니라 문화의 면에서도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이런 점에서는 과거와 현재에 큰 차이가 없다. 문화적 사대주의의 대표적인 사례는 조선 시대의 모화 사상이지만 현대에 와서도 사정이 별로 달라지지 않았다. 물론 앞선 외국의 문물을 배우고 따라하는 것은 뒤진 지역에서 불가피한 일이어서 그 자체를 문제 삼을 수는 없다. 그러나 한국의 경우는 예전이나 지금이나 그 정도가 좀 지나치지 않나 하는 느낌을 준다. 이런 문화적 사대주의, 그리고 정신적·지적 사대주의는 한국의 국력이 커지고 한국 문화의 힘이 강해짐에 따라 줄어들 것으로 기대되지만, 지금까지 나타난 현상을 보면 반드시 그럴 것 같지도 않다. 지금껏 외국 학문과 .. 2017. 3. 23.
우리말 가꿈이 12기 면접날 아름다운 우리말과 글을 지키고 가꾸는 수호천사, 우리말 가꿈이!! 우리말 가꿈이는 우리말과 한글을 지키고 가꾸는 활동을 통해 우리의 정체성을 지키고 문화를 보전하며, 약자와 소수자를 배려하는 언어문화 환경을 만들어 가는 일을 합니다. 지난 2월 26일(일)부터 3월 11일(토)까지 우리말 가꿈이 12기 모집을 하였고, 1차 서류 접수를 거쳐 지난 3월 16일(금)~3월 18일(일)까지 3일 동안 면접을 진행하였습니다. 4월부터 우리말과 한글을 주제로 삼아 여러 가지 활동을 펼칠 대학생 동아리 '우리말 가꿈이' 면접은 우리말 가꿈이 활동을 졸업한 선배들이 면접관으로 참석하였습니다. 지원자 중에는 자기 소개를 하기 위해 손팻말을 미리 준비해온 친구도 있었습니다. 카자흐스탄에서 한국으로 유학을 한 지원자는 '.. 2017. 3. 23.
이유와 원인 [아, 그 말이 그렇구나-178] 성기지 운영위원 우리나라의 출산율이 세계 최저 수준이라고 한다. 그래서 몇몇 언론매체에서는 인구 절벽이니 재앙이니 하는 말들로 위기감을 나타내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재앙과도 같은 출산율 저하의 이유는 무엇인가?”, 또 “출산율이 급격히 떨어지는 원인은 무엇인가?”라는 기사문이 눈에 뜨인다. 같은 사건을 두고 ‘이유’와 ‘원인’이라는 낱말을 쓰고 있지만 이 두 말은 의미가 다르다. ‘어떤 결과가 일어난 까닭’을 말할 때는 ‘원인’이 맞다. 따라서 “출산율 저하의 이유”가 아니라 “출산율 저하의 원인”이라 해야 한다. 이에 비해 ‘이유’는 ‘어떤 주장이나 행동의 근거’를 말할 때 쓴다. “당신이 이곳에 온 이유가 무엇인가요?”처럼 사용하는 말이다. 이것을 “당신이 이곳에.. 2017. 3.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