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09/215

[책소개] 언어는 인권이다/이건범 지은이 : 이건범 펴낸 곳 : 피어나 펴낸 날 : 2017.9.25일 출간 311쪽/16,000원 우리는 왜 국어를 사랑해야 하는가? 오랜 싸움과 치밀한 탐구 끝에 민주적 언어공동체의 길을 제시한다. 표준어, 맞춤법에 맞는 말, 고운 말이라는 훈계에만 갇힐 게 아니라 우리의 전통이자 자산이니까 지키자는 틀을 넘어서라 언어는 민주주의를 민주주의답게 실현하게 하고 시민을 시민으로 참여하게 하는 연장이다. 민주주의와 인권을 위한 언어, 이것이 우리가 국어를 지키고 사랑해야 할 진짜 이유다. [언어는 인권이다]는 저자가 18년간 우리나라 국어운동의 중심에 서서 싸우며 겪어온 생생한 경험과 치열한 탐구 끝에 지금 우리 시대에 언어(말)를 어떤 시각과 태도로 보고 써야 할지 그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는 책이다. 언어.. 2017. 9. 21.
한글 아리아리 637 한글문화연대 소식지 637 2017년 9월 21일 발행인 : 이건범 (한글문화연대 상임대표) 한글문화연대 바로가기 ◆ [우리말 이야기] 가족과 식구 - 성기지 운영위원 한가위가 사이에 낀 기나긴 연휴가 다가오고 있다. 직장인이라면 무척 설레는 때이다. 나라 밖으로 또는 나라 안으로 여행을 계획하는 이들이 많을 테지만, 더러는 가족과 함께 모처럼 만의 휴식을 꿈꾸는 이들도 있겠다. 그런데 ‘가족’과 ‘식구’는 어떻게 다를까? 일상생활에서 이 두 낱말은 거의 구분 없이 쓰이기 때문에, 그 뜻 차이를 떠올리기가 쉽지 않다. ‘가족’은 한 집안의 친족, 곧 어버이와 자식, 부부 따위의 혈연관계로 맺어져 한 집안을 이루는 사람들을 의미하는 말이다. 몇 십 년 동안 멀리 떨어져 살더라도 혈연관계에 있으면 모두 가족.. 2017. 9. 21.
[카카오플러스친구] 어려운 안전 안내문구 신고는 어떻게 할까요? 어려운 안전 안내문구 신고는 무엇을 어떻게 할까요? 신고할 때는 일대일 대화창을 통해서 하시면 됩니다. 친구와 문자 나누듯이 글과 사진을 보내주세요. 그동안 카톡으로 신고해 주신 안전 안내 문구들 몇 가지 올립니다. 참고해 주세요. 사진을 찍어서 내용을 적어서 보내주시면 좋고요, 사진이 없으면 그냥 글로 올려주셔도 됩니다. 이런 내용도 신고 해도 되나요? 하는 궁금증을 가진 분들이 있으시죠? "무슨 말인지 혹은 뭘 말하는지 모르겠어요." "좀 쉬운 말로 하면 안 되나?" 이런 생각이 드는 안내문이 있나요? 한글문화연대로 알려주세요. 어려운 말이나 표현이 있으면 무엇이든 사진을 찍어서 혹은 글로 써서 알려주시면 됩니다. 페이스북 한글문화연대 바로가기 ▶ https://www.facebook.com/urim.. 2017. 9. 21.
[마침] 배상복 기자의 자기소개서 강연 우리말 가꿈이 13기, 9월 단체 활동을 소개합니다. 때/곳: 9월 16일(토), 국립한글박물관 내용 : 중앙일보 배상복 기자의 라는 강연 듣기 아래의 영상에서 강연 현장을 확인해보세요! https://www.facebook.com/urimalgakkumi/videos/1647385371972830/ 2017. 9. 21.
가족과 식구 [아, 그 말이 그렇구나-203] 성기지 운영위원 한가위가 사이에 낀 기나긴 연휴가 다가오고 있다. 직장인이라면 무척 설레는 때이다. 나라 밖으로 또는 나라 안으로 여행을 계획하는 이들이 많을 테지만, 더러는 가족과 함께 모처럼 만의 휴식을 꿈꾸는 이들도 있겠다. 그런데 ‘가족’과 ‘식구’는 어떻게 다를까? 일상생활에서 이 두 낱말은 거의 구분 없이 쓰이기 때문에, 그 뜻 차이를 떠올리기가 쉽지 않다. ‘가족’은 한 집안의 친족, 곧 어버이와 자식, 부부 따위의 혈연관계로 맺어져 한 집안을 이루는 사람들을 의미하는 말이다. 몇 십 년 동안 멀리 떨어져 살더라도 혈연관계에 있으면 모두 가족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비해서 ‘식구’는 한 집안에서 함께 살며 끼니를 같이하는 사람을 의미하는 말이다. 예를 들어.. 2017. 9.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