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11/304

[이웃집 소식] 공연 소식 <작은 할머니-그 여자의 소설> 이 행사는 우리 단체 남궁 현 감사님이 기획/제작한 공연입니다. 출처: http://www.urimal.org/1035 [한글문화연대 새 누리집] 2017. 11. 30.
[알림] 인천하늘고등학교 '반크'동아리 지난 11월 13일 인천하늘고등학교 동아리 '반크'에서 한글과 우리말 사랑 활동을 펼쳐 얻은 수익금 192,000원을 한글 문화 발전에 쓰라며 우리 단체에 기부하였습니다. 인천하늘고등학교 정규 동아리 ‘반크(VANK)’는 해외 사이트 오류 고치기, 서한문 작성 활동, 외교 및 정치 관련 토론, 매월 반크 신문 발간, 독도 및 동해 관련 행사 진행, 독도 체험관 및 전쟁과 여성인권박물관 견학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반크 동아리는 최근 학생들이 신조어 등 무분별하게 언어를 사용하고 있음을 깨닫고 이를 개선해 나가기 위해 지난 10월 교내 행사를 진행하였다고 합니다. 무궁화, 훈민정음, 원고지 형태의 디자인이 담긴 핀 버튼, 거울, 메모지를 제작해 행사에서 판매하였습니다. 제품은 모두 교내 여러 학.. 2017. 11. 30.
[마침]한글 옷이 날개(11/25) 지난 11월 25일(토), 우리말 가꿈이 11월 단체 활동인 ‘한글 옷이 날개’가 진행되었습니다! 가꿈이들은 공연, 맵시자랑(패션쇼), 번개문답, 우리말 가꿈이 소식 전달 등 다양한 활동에 참여했습니다. 비도 막지 못한 열정적인 가꿈이들을 사진에서 확인해보세요!>> 2017. 11. 30.
높임말 바르게 쓰기 [아, 그 말이 그렇구나-212] 성기지 운영위원 ‘있다’를 높이면 ‘계시다’가 되는데, ‘계시다’를 잘못 쓰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다. ‘갖고 계시다’라는 말이 바로 그렇다. ‘있다’란 말이 사람의 존재에 대해서는 “방에 계십니다.”처럼 ‘계시다’로 높이게 되지만, 어떤 사물의 소유를 뜻할 때에는 “갖고 있으십니다.”처럼 ‘있으시다’로 높여 말해야 한다. 이를 “갖고 계십니다.”라고 하면 틀린다. 마찬가지로, “궁금한 점이 계시면 전화로 문의해 주세요.”라는 표현도 높임법을 잘못 쓴 경우가 되겠다. 이때에는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전화로 문의해 주세요.”로 말해야 한다. 높임말을 쓸 때에는 무엇을 높여서 말해야 하는가에 주의를 기울여서, 올바른 존대 표현을 사용해야 하겠다. 연말이 되면서 갖가지 모임.. 2017. 11.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