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10/116

[농민신문] [한글] “언어는 인권…공공기관에서 우리말을 써야 하는 이유죠”-2018.10.1 [농민신문] 국내 유일의 한글 팟캐스트 ‘우리말 아리아리’의 진행자들. 왼쪽부터 한글문화연대 정인환 국장, 이건범 대표, 김명진 부대표. 국내 유일 한글 팟캐스트 ‘우리말 아리아리’ 녹음현장을 가다 우리말과 글에 대한 정보 전달 위해 한글문화연대, 2014년부터 방송 우리말 문제풀이 ‘알토란 쏙쏙’ 외래어 대체 ‘토박이말 따라잡기’ 훈민정음 해례본 풀이 ‘아리아리 특강’ 월·수·금요일 자정에 나눠 공개 8월부터는 ‘네모소식’ 진행 공공기관 잘못된 언어 사용 고발 “어떤 일이나 물건이 망가져서 손을 쓸 수 없게 된 상태를 뭐라고 할까요? ‘○○났다’고도 하죠.” “음, 짜부?” “파탄났다!” “땡! 정답은 결딴입니다. 단이 아니라 딴이에요.” 국내 유일의 한글 팟캐스트(인터넷 라디오 방송) 녹음이 한창인 .. 2018. 10. 11.
우리말 가꿈이 15기 응원 '에스비에스 김윤상 아나운서' 끝날 때까지 끝난게 아니다!!공휴일 아침부터 쓱쓱이(우리말가꿈이 페이스북 담당자 애칭)가 깨어있는 이유!!! 바로바로~오늘이 우리말가꿈이의 큰 명절 한글날이기 때문입니다!!와!!(환호) 💞바로 오늘!💞 날짜: 10월 9일 한글날 시간: 오전 10시~오후 6시 장소: 광화문 광장 가꿈이가 한글날 행사를 위하여 무려 한 달간 준비했다고 합니다. 준비한 행사가 손에 다 꼽을 수 없을 정도라고 하는데요. 다들 보러 와주실 거죠? 열심히 광화문으로 달려오고 있을 가꿈이들과 한글날을 위해 에스비에스(SBS) '김윤상 아나운서'님께서 응원의 한마디를 해주셨는데요. 오시는 길, '김윤상 아나운서님'과 함께 순우리말을 알아보는건 어떤가요? 광화문 광장에서 만나요! 우리말가꿈이 15기 아리아리! 572돌 한글날 아리아리!! 2018. 10. 11.
우리말 가꿈이 15기 응원 '개그맨 김대희(한글문화연대 회원)' 우리말가꿈이가 진행하는 10월 9일 한글날 행사! 일정 한 번 더 참고해주세요 날짜: 10월 9일 한글날 시간: 오전 10시~오후 6시 장소: 광화문 광장 한글날과 가꿈이를 위해 우리말을 아주 사랑하시는 분이 응원의 한마디를 해주셨다고 하는데요. 바로바로~! 한글문화연대 회원으로 활동하시는 '개그맨 김대희'님 입니다! 쓱쓱이(우리말가꿈이 페이스북 담당자)는 정말 감동 받았습니다. 한글날 행사 힘내서 잘 진행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렇죠 가꿈이 여러분 우리말가꿈이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다양한 사전행사와 경품을 제공하고 있는 것 알고 계시죠? 많은 분들의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우리말가꿈이 15기 아리아리! 572돌 한글날 아리아리!! 2018. 10. 11.
우리말 가꿈이 번개 춤사위 우리말 가꿈이 번개 춤사위가 신문에 났네요. ▲ 제572돌 한글날인 9일 오후 서울 경복궁 광화문 앞에서 열린 훈민정음 반포 재현행사에서 우리말 가꿈이들이 한글 사랑을 담은 번개 춤사위를 하고 있다. (출처: 서울=연합뉴스) 2018. 10. 11.
갈매기살과 홍두깨 [아, 그 말이 그렇구나-255] 성기지 운영위원 음식점 차림표에서 ‘갈매기살’이라는 말을 흔히 볼 수 있다. 이를 갈매기 고기로 오인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하지만 ‘갈매기’와 ‘살’을 띄어 쓰게 되면 이 말은 영락없이 갈매기 고기가 된다. ‘갈매기살’을 한 낱말로 붙여 써야 비로소 돼지고기가 된다. 이 갈매기살 요리는 서울의 마포에서 퍼져 나간 음식이란 말이 있다. 우리가 잘 아는 ‘주물럭’이라는 불고기 구이도 마포가 원조라고 한다. 어쨌든 갈매기살도 불고기 구이의 한가지인데, 쇠고기 같은 맛을 가진 담백한 돼지고기이다. 돼지고기가 어떻게 해서 갈매기살이라는 이름으로 변했을까? 갈매기살을 요리하기 전에 날것으로 보면 꼭 보자기처럼 얇고 너덜너덜하게 생겼다. 이 살은 돼지의 가슴과 배 사이에 있는 횡격.. 2018. 10. 11.
[보도자료] 2018 우리말 사랑꾼 2018. 10.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