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02/075

좋은 말들 20 아는 것이 힘이다. 모르는 게 약이다. 약 먹고 힘 내자. 2019. 2. 7.
좋은 말들 19 가는 말이 고와야 오는 말이 곱다. 왼 뺨을 맞으면 오른 뺨을 내밀어라. 2019. 2. 7.
[책 소개] 우리말 동시 사전/최종규 [책 소개] 우리말 동시 사전 마음을 움직이고 그리고 가꾸고 짓다 지은이: 최종규(한글문화연대 회원) 펴낸 곳: 스토리닷 펴낸 날: 2019년 1월 15일 가격: 16500원 책 소개 한국말사전 지음이 최종규가 264낱말을 ‘우리말’로 ‘동시’를 쓴 ‘사전’ “《우리말 동시 사전》이란 이름이 낯설 수 있어요. 아마 이런 이름은 처음 듣겠지요? ‘우리말’로 ‘동시’를 쓴 ‘사전’이란 뜻입니다. 그러면 궁금해 할 수 있어요. 우리말로 안 쓴 동시가 있을까요? 네, 그럼요. 겉으로는 ‘한글’로 적은 동시이지만, 속으로는 우리말이 아닌 동시가 무척 많아요.” 《우리말 동시 사전》은 264낱말 네 걸음 이야기를 한 자리에 모은 책이자 사전이다. 첫 걸음은 ‘움직이다(동사)’이고, 두 걸음은 ‘그리다(형용사)’이며.. 2019. 2. 7.
[이웃집 소식] 사전의 재발견-한글박물관 ▶ 전시명: 사전의 재발견 ▶ 전시 기간: ~2019년 3월 3일 일요일 ▶ 전시 장소: 기획전시실 ▶ 전시 구성: 1부 우리말 사전의 탄생, 2부 우리말 사전의 비밀 ▶ 전시 내용 낯선 낱말을 만났을 때, 두꺼운 종이 사전을 뒤져 본 기억이 있을 것이다. 지금은 간편한 모바일 사전의 이용이 늘어나는 디지털 세상이 되었다. 세상과 기술이 점점 바뀌면서 그 모습은 달라졌지만 사전은 여전히 우리 곁에 있다. 이번 전시는 우리 삶 속에서 늘 함께해 온 사전의 가치와 의미를 재조명한다. 전시장은 1부 ‘우리말 사전의 탄생’, 2부 ‘우리말 사전의 비밀’로 구성하였다. 최초의 우리말 사전 원고 ‘말모이’를 비롯한 사전 편찬의 역사를 돌아보고, 사전의 낱말 뜻풀이를 통해 우리말이 시대와 문화를 어떻게 정의하고 간직.. 2019. 2. 7.
[누리방송 5-95] 대학생 기자단 5기 - 도담도담 우리말 15 [우리말 아리아리 다섯째 타래 95회] 도담도담 우리말 15 한글문화연대 대학생 기자단 5기로 활동 중인 주시경 모둠(김 온, 변용균)에서 '도담도담 우리말'로 목요일마다 다양한 소식으로 찾아옵니다. 앞으로 많이 들어주세요. ▷ 출연: 김 온, 변용균(한글문화연대 대학생 기자단 5기) ▷ 제작: 한글문화연대 국어문화원 ▷ 누리집: www.urimal.org 매주 화요일, 수요일, 목요일에 찾아 뵙겠습니다. 화요일: 배우리의 수요일: 돌비의 , 리창수의 목요일: 대학생 기자단 5기 "우리말 아리아리" 팟빵에서 듣는 방법 1. 팟빵(podbbang.com) 에 접속하여 '우리말 아리아리' 로 검색한다. 2. '우리말 아리아리', '그러니까 말이야' 채널에서 각 회차를 선택하면 들을 수 있다. 3. 손전화(휴.. 2019. 2.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