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아리아리

한글 아리아리 832

한글문화연대 2021. 7. 30. 09:30

한글문화연대 소식지 832
2021년 7월 30일
발행인 : 이건범
(한글문화연대 상임대표)

한글문화연대 바로가기
◆ [누리방송] 플랫폼, 쉬운 우리말로 바꿔보자 (우리말 아리아리 여섯째 타래)



문어발, 재밌게가 함께하는 우리말(한국어) 전문 누리방송, 유익하고 재미있습니다.

[우리말 아리아리 여섯째 타래 40회] 

▶ 내가 만든 새말 8

- 플랫폼, 쉬운 우리말로 바꿔보자...> 영상 보러가기

한글문화연대 말모이 모임에서 어려운 외국어에 대신 제안한 알기 쉬운 우리말을 발표합니다.
▷ 출연: 문어발(이건범), 재밌게(김명진)
▷ 제작: 한글문화연대 국어문화원


날마다 하나씩 올라갑니다!

월: 새말이 나왔어요
화: 내가 만든 새말
수~금: 알고보니 한글은
◆ [한글 상식] '겸연쩍다', '계면쩍다'
   

[2020년 11월 20일 정재환의 한글 상식]

'겸연쩍다', '계면쩍다'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활동/공공언어 바로잡기] 시민들의 요청을 받아 45건의 공문을 보냈습니다. (2021. 6.1~6.30)
[공문] 시민들의 요청을 받아 45건의 공문을 보냈습니다. (2021. 6.1~6.30)

한글문화연대는 쉬운우리말을쓰자! 누리집의 <신청하기> 게시판을 통해 공공기관이 남용한 외국어에 대한 제보를 받고 있습니다. 제보받은 107개의 단어에 대하여 2021년 6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45건의 공문을 보냈습니다.

제목 받는 이 보낸 날짜
BI 등 외국어 대신 쉬운 우리말을 사용해 주십시오. 경상북도교육청 2021년 6월 1일
다운로드 등 외국어 대신 쉬운 우리말을 사용해주십시오. 거제시 2021년 6월 1일
사이트맵 등 외국어 대신 쉬운 우리말을 사용해주십시오. 경기도동두천양주 교육지원청 2021년 6월 1일
아카이브 등 외국어 대신 쉬운 우리말을 사용해주십시오. 경상북도청 2021년 6월 1일
...>더 보기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활동/공공언어 바로잡기] 공문
[공문] 스쿨존이라는 외국어 대신 쉬운 우리말을 사용해 주십시오.

1. 인천광역시자치경찰위원회의 우리말글 사랑에 고마움을 밝힙니다.

2. 사단법인 한글문화연대(대표 이건범)는 한글날을 공휴일로 만드는 데 가장 앞장선 시민단체로서 ‘언어는 인권이다’라는 믿음으로 국민의 알 권리를 지키고자 공공기관 및 언론의 쉽고 바른 언어 사용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3. 인천광역시자치경찰위원회에서 ‘스쿨존’이라는 외국어를 사용하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스쿨존’이라는 용어로는 해당 구역을 정확히 알리기 어렵습니다. 특히 어린이 안전에 관한 용어이므로 앞으로는 ‘어린이 보호 구역’이라고만 사용해 주십시오.

4. 스쿨존이라는 외국어 구호를 쉬운 우리말 구호로 바꿔 써 주실 것을 다시 한번 요청하며, 이에 대한 답변을 2021년 7월 16일까지 주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대학생 기자단 8기] 기사
우리는 외국어를 배울 준비가 되어있나요? - 이원철 기자

 현재 대한민국의 젊은 세대는 단군 이래 최고의 학력과 능력을 갖추었다고들 말한다. 경쟁의 과열과 세계화 시대의 흐름에 따라 취업 시장에서 요구하는 자격증과 어학 능력 또한 과거와 비교할 바 없이 높은 벽이 되어버렸다. 중고등 교육뿐만 아니라 초등학교, 유치원까지도 외국어 능력에 초점이 맞춰진 교육으로 유행하고 있는 것이 한국 교육의 현 위치이다. 이와 같은 교육열은 학생들, 그리고 성인들의 일상 언어에도 큰 영향을 주어 한글로 충분히 표현할 수 있는 단어를 영문으로 표현한다거나 한국어와 외국어를 혼용하여 대화하는 등의 문화가 자리 잡게 되었다. 중고등학교 수업 시간엔 교과서에 나오는 우리말 단어를 몰라 학습에 어려움을 겪고, 사회 내에서도 정보 전달 및 의사소통 과정에서 영어를 섞어 전달하거나 영문과 한글이 혼용된 문서를 전달하여 수신자와 발신자 사이의 언어 수준의 격차에 의해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예를 들면 뉴스에서 나오는 영어 단어들을 기성세대 및 노령층이 그 단어를 알지 못한다면 뉴스의 내용을 제대로 받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더 보기


#소라색#타마고샌드#모찌모찌…인스타 감성 속 일본어 - 김미르 기자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진행하며 사회관계망서비스(SNS)의 이용 시간이 증가했다. 그중 인스타그램은 꾸준히 사랑받는 애플리케이션이다. 인스타그램이 옷가게와 음식점, 카페 등 가게를 홍보하는 수단이 된 지 오래다. 이러한 홍보 수단에서 ‘인스타 감성’은 빠질 수 없다. 인스타 감성의 정확한 사전적 정의는 없지만 사진을 찍고 싶게 만드는 깔끔한 인테리어, 보기에 예쁘고 맛있어 보이는 음식, 인생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사진 구역 등을 말하는 단어로 추측할 수 있다. 최근 들어 인스타 감성으로 일본어 단어인 ‘소라색’, ‘모찌’, ‘타마고’, ‘산도’, ‘앙버터’, ‘코히’ 등이 유행하고 있다.


#소라색
인스타그램 옷 가게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단어로 ‘소라색’이 있다. ‘소라색’은 하늘을 의미하는 일본어 ‘소라’에 ‘색’이라는 한자어가 합쳐진 말이다. 따라서 ‘소라색’은 ‘하늘색’이다. 그러나 소라색과 하늘색이 서로 다른 색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더 보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우리말가꿈이 푸른 2기] 오름마당 마침
   


2021년 7월 17일 우리말가꿈이푸른 2기 오름마당이 열렸습니다. 코로나 사태로 모든 학생들이 온라인으로 참석하였습니다. 비대면으로 진행되었지만 그 덕에 한글문화연대 사무국을 포함하여 113명이나 참석하였답니다!...>더 보기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문화, 학술] 서른 번째 알음알음 강좌 - 공공성과 공공언어 마침
   


2021년 7월 15일 한글문화연대에서는 <공공성과 공공언어>라는 주제로 서른 번째 알음알음 강좌를 열었습니다.

강사인 조한상 청주대학교 법학과 교수는 영어, 독일어로 '공공성' 의미와 우리말의 '공공성'의 비교를 통해 공공성의 개념 요소를 알 수 있으며, 공공복리와 시장성, 정치와 공공성이 어떠한 연관관계를 가지는지에 대하여 강의하였습니다. 공공성은 "인민(사회, 국가)이 공개적 의사소통을 통해 공공복리를 추구하는 속성이며, 권력정치의 잔혹함을 순화하고, 한 줄기 희망의 빛을 보여준다."라는 한 문장으로 수업 내용을 압축하며 강의를 마쳤습니다. ...>더 보기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알림] 2021 바른 말 쉬운 말 고운 말 만화·표어 공모전 (~9/22)


<2021 바른 말 쉬운 말 고운 말 만화·표어 공모전>
- 아름다운 말이 아름다운 세상을 만듭니다.


우리말 사랑, 한글 사랑을 주제로 삼아 우리말을 어지럽히는 외국어 남용, 지나친 줄임말 사용, 비속어와 욕설 사용, 혐오 표현, 맞춤법 파괴, 일방적 소통 따위를 꼬집고 국어 생활에 관한 나름의 생각을 담아주세요.
■ 참가자격: 우리 나이로 8~19세 학교 안팎 누구나

■ 부문: 만화(웹툰), 표어

■ 응모기간: 2021년 7월 9일(금) ~ 9월 22일(수)

■ 응모방법*한글문화연대 누리집 게시글 (https://urimal.org/3379) 맨 아래 응모창에서 작품을 접수하세요.

[만화]
누리집 응모창에 이름, 전화번호 등 응모자 정보 입력
전자우편(urimal@urimal.org)으로 그림 파일(JPG, PSD, AI) 보내기
전자우편 제목: ’만화 공모전_응모자 이름‘ (예: 만화공모전_홍길동)
가로 720픽셀 39장면(컷) 이하로 제출

[표어]
한글문화연대 누리집 응모 창으로 제출....>더 보기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후원] 한글문화연대 후원 및 회원 가입 안내

후원 및 회원 가입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