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방/대학생기자단

[11기] '한글'과 관련한 대외활동과 공모전

한글문화연대 2024. 7. 24. 14:11

한글문화연대 김지윤기자
rlawldbs0315@naver.com


 대학생활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대외활동과 공모전이라고 할 수 있다. 진로를 가진 대학생들이 실무적인 경험을 쌓고,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경제, 미디어, 광고, 마케팅 등 여러 분야의 대외활동과 공모전이 존재한다. 이러한 활동들을 확인할 수 있는 홈페이지도 다양하다. 대표적으로 링커리어, 위비티, 스펙업, 요즘것들이라는 사이트가 존재한다. 
 이렇게 많은 활동 중에도 ‘한글’과 관련한 대외활동과 공모전이 존재한다. 우선, 대외활동에는 한글문화연대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주관하는 ‘우리말가꿈이’ 활동이 있다. 이는, 미래세대를 보호하기 위한 사회공헌 활동으로, 우리말과 한글을 지키고 가꾸는 활동을 통해 우리 문화의 정체성을 지키고 문화를 보전하며, 약자와 소수자를 배려하는 언어문화 환경을 만드는 일을 한다. 

 

 

 우리말가꿈이는 단지 순우리말 혹은 토박이말을 소개하고 홍보하는 활동에만 그치지 않고, 우리말과 한글을 함부로 사용하여 다른 구성원을 차별하지는 않는지 살피는 역할도 하고 있다. 또한, 모두에게 쉽게 전달해야 할 공공언어에 낯선 외국어나 어려운 한자어가 가득한 것은 아닌지 고민하는 활동을 한다. 더불어, 신문과 방송에서 불필요한 영어 표현이 쓰이고 있지는 않은지 감시하는 활동을 꾸준히 펼치고 있다. 이렇듯, 한글 문화를 올바르게 정립하는 것에 관심이 있다면 우리말가꿈이에 주목할 만 하다.

 한글과 관련한 공모전에는 한글 원천 아이디어 콘텐츠 공모전이 있다. 이는,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립한글박물관이 주최하며 한국디자인진흥원이 주관하는 공모전이다. 한글을 소재로 하는 창의적인 디자인 콘텐츠 또는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한 한글 아이디어 공모와 한글을 소재로 하는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디자인 상품의 개발을 지원하기 위한 한글 상품 콘텐츠 개발 지원 공모로 나누어 운영된다. 공모 부문은 총 7개로, 제품 디자인, 시각/정보 디자인, 디지털미디어/콘텐츠 디자인, 공간/환경 디자인, 패션/텍스타일 디자인, 서비스 디자인 등이 있다.

 이처럼 한글과 관련한 대외활동과 공모전은 한글을 알리고, 문화를 정립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누구나 도전할 수 있는 활동이라는 점에서 많은 대학생들에게 매력적인 기회이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