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5/03/195

한글 아리아리 512 한글문화연대 소식지 512 2015년 3월 19일 발행인 : 이건범 (한글문화연대 상임대표) 한글문화연대 바로가기 ◆ [아리아리 차례] ◆ [함께해주세요] 초등교과서 한자병기 반대 운동에 힘을 보태주세요. ◆ [쉬운 말 운동] 제세동기나 AED를 “(자동)심장충격기”로 바꿔 주십시오. ◆ [우리말 이야기] 우리 가게 정짜님들-성기지 학술위원 ◆ [우리 나라 좋은 나라] 교인들이 범죄를 더 많이 저지른다고?-김영명 공동대표 ◆ [알림] 안녕! 우리말 운동을 함께해주세요. ◆ [이웃집 소식] 우리말 사랑 노래 공모전(~04/17)/문화방송 ◆ [함께해주세요] 초등교과서 한자병기 반대운동에 힘을 보태주세요. 교육부가 2018년부터 초등학교 교과서에 한자를 병기하겠다는 방침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초등교과서에 병.. 2015. 3. 19.
제세동기나 AED를 “(자동)심장충격기”로 바꿔 주십시오. 시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기 위해 지하철에 마련해놓은 "(자동)심장충격기"가 'AED', '제세동기' 등의 어려운 말로 적혀 있어 알기 쉬운 "(자동)심장충격기"로 바꾸기 바란다는 의견을 서울도시철도공사와 서울메트로에 전했습니다. 2015. 3. 19.
[이웃집 소식] 우리말 사랑 노래 공모전(~04/17)/문화방송 2015. 3. 19.
교인들이 범죄를 더 많이 저지른다고? [우리 나라 좋은 나라-56] 김영명 공동대표 교인들이 범죄를 더 많이 저지른다고? 종교를 믿는 사람과 안 믿는 사람 가운데 누가 더 도덕적일까? 어리석은 질문처럼 보인다. 아무리 종교가 타락하고 종교인이나 신자들이 종교의 참된 가르침을 거스르는 일이 많다고 하여도, 그래도 종교를 믿는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조금은 더 도덕적이거나 법을 지키는 선량한 시민이지 않을까? 그런데 놀라운 사실이 발견된다. 다음 글을 보자. 조금 각색한 것이니 직접 인용은 아니다. 통계를 보면 형사 기소된 사람들 중 종교를 믿는 사람이 안 믿는 사람보다 훨씬 더 많다. 미국 교도소에 수감된 사람들 중 불과 0.2%만이 무신론자이다. 미국에서 교회 출석률이 가장 높은 루이지애나 주는 살인 발생률이 미국 전체 평균의 2배에 .. 2015. 3. 19.
우리 가게 정짜님들 [아, 그 말이 그렇구나-80] 성기지 운영위원 우리 가게 정짜님들 가짜 물건이나 모조품을 ‘짝퉁’이라고 하는데, 이 말에 반대되는 순우리말이 있다. 바로 ‘정짜’라는 말이다. ‘정짜’는 거짓으로 속여 만든 물건이 아닌 정당한 물건을 뜻하는 말이다. “그 명품 가방이 짝퉁인지 진품인지 구별되지 않는다.”고 할 때, 이 ‘진품’은 한자말이고, 그에 해당에는 순 우리말이 ‘정짜’이다. 그런데, 순우리말 ‘정짜’ 외에 한자 ‘바를 정’(正) 자를 쓰는 ‘정짜’가 또 있다. 이때의 ‘정짜’라는 말은, 가게에 들러 그냥 눈 구경만 하지 않고 들르면 꼭 물건을 사 가는 단골손님을 뜻하는 말이다. 가게를 운영하는 상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손님이 바로 ‘정짜’라고 할 수 있다. 그런가 하면, 상인들이 그리 달가워하지 않.. 2015. 3.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