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5/04/025

[데이터뉴스][초등교과서 한자 병기 논란 재점화]한자교육이 아닌 ‘병기’, 반드시 필요한가 ㅇ [초등교과서 한자 병기 논란 재점화]한자교육이 아닌 '병기', 반드시 필요한가(데이터뉴스, 정도범 기자, 2015.04,01.) 한자 병기 정책의 변화, 한자교육의 방향, 교사 66% 반대한다는 설문조사 결과, 베트남의 사례 등을 다루며 초등교과서 한자병기 찬반에 대해 자세히 쓴 기사입니다. * 아래 그림을 누르면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2015. 4. 2.
한글 아리아리 514 한글문화연대 소식지 514 2015년 4월 2일 발행인 : 이건범 (한글문화연대 상임대표) 한글문화연대 바로가기 ◆ [아리아리 차례] ◆ [쉬운 말 운동] 알기 쉬운 말과 글이 중요한 까닭-이건범 상임대표 ◆ [초등교과서 한자병기 반대] 기사 소개-한자교육이 아닌 '병기', 반드시 필요한가 ◆ [우리말 지킴이] 경기도, 어려운 문화재 안내문 쉽게 다듬어 ◆ [우리 나라 좋은 나라] 길리건 박사의 놀라운 발견-김영명 공동대표 ◆ [알림] 안녕! 우리말 운동을 함께해주세요. ◆ [쉬운 말 운동] 알기 쉬운 말과 글이 중요한 까닭-이건범 상임대표 올 1월 말에 지하철 안에서 갑자기 심장이 멎어 위험에 빠진 승객을 다른 승객과 역무원들이 살린 일이 있었다. 그때 사용한 ‘자동심장충격기’가 너무 어려운 말로 표시.. 2015. 4. 2.
길리건 박사의 놀라운 발견 [우리 나라 좋은 나라-57] 김영명 공동대표 길리건 박사의 놀라운 발견 책방에서 우연히 산 책을 읽어 보고 많이 놀랐다. 길리건 박사라고 오랫동안 폭력 문제를 연구해 온 미국 정신의학자의 책이다. 그는 1900년-2007년 사이 미국의 폭력에 관한 통계 분석을 하다가 알 수 없는 수수께끼에 직면하였다. 미국에서 어느 시기 동안에 자살률과 살인율이 급격히 성장하다가 다른 시기에는 그 둘이 모두 크게 하락하는 주기가 반복되었다. 이런 기묘한 결과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어리둥절해 하다가, 어느 순간 그야말로 우연히 그 시기가 공화당, 민주당 집권 시기와 각각 일치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그리하여 그는 분연히 일어나 책을 쓰게 된 듯하다. 정신의학자이니 정치 문제에는 별로 관심이 없었으나 범죄 통계 분석을.. 2015. 4. 2.
알기 쉬운 말과 글이 중요한 까닭-이건범 한글문화연대 대표 알기 쉬운 말과 글이 중요한 까닭/이건범 한글문화연대 대표 올 1월 말에 지하철 안에서 갑자기 심장이 멎어 위험에 빠진 승객을 다른 승객과 역무원들이 살린 일이 있었다. 그때 사용한 ‘자동심장충격기’가 너무 어려운 말로 표시돼 있어서 지하철역마다 그런 것이 있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이 드물다. 처음에는 ‘A.E.D.’라는 로마자 약어만 눈에 띄고 작은 글씨로 그 밑에 ‘자동제세동기’라고 적었던 이 정체모를 장비가 위급상황에서 사람을 살리는 데에 큰 몫을 했다. 사고가 났을 때 응급조치에 앞장섰던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연구원이 이 장비가 있다고 일깨워준 덕에 재빨리 사용했다고 한다. 물론 역무원들이 그런 장비가 있다는 사실을 몰랐을 리는 없다. 다만 평소에 너무나도 낯설고 어려운 말로 표시돼 있던 이 장비가 .. 2015. 4. 2.
[칭찬] 경기도, 어려운 문화재 안내문 쉽게 다듬어 경기도가 문화재 안내문을 쉽고 정확하게 다듬기 위해 '경기도 문화재 안내문안 감수단'을 만들어 4월부터 문화재 안내판 감수를 한다고 합니다. 쉬운 말로 문화재를 설명하면 그 가치를 보다 잘 전달할 수 있겠죠? 문화재 안내문이 쉬운 말로 잘 바뀌어 많은 사람이 경기도 문화재에 대해 정확히 알고 그 가치를 잘 느끼게 되기를 바랍니다. [경기도청 보도자료] 도, 이해하기 어려운 문화재 안내문안 대폭 손질 ○ 도, 문화재 안내문안 개선을 위한‘경기도 문화재 안내문안 감수단’구성 ○ 경기도 문화재에 대한 정확한 정보 제공 효과 높아질 듯 http://gnews.gg.go.kr/briefing/brief_gongbo_view.asp?BS_CODE=S017&number=26672 경기도가 이해하기 어려운 문화재 안내.. 2015. 4.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