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아리아리

한글 아리아리 835

한글문화연대 2021. 8. 20. 09:30

 


한글문화연대 소식지 835
2021년 8월 19일
발행인 : 이건범
(한글문화연대 상임대표)

◆ [누리방송] 약어는 알기 쉬운 우리말로! (우리말 아리아리 여섯째 타래)


문어발, 재밌게가 함께하는 우리말(한국어) 전문 누리방송, 유익하고 재미있습니다.

[우리말 아리아리 여섯째 타래 43회] 

▶ 알고 보니 한글은 26

- 약어는 알기 쉬운 우리말로!
...> 영상 보러가기


한글과 한국어에 대한 각종 오해를 풀고 올바르고 정확한 지식을 알려드립니다!

▷ 출연: 문어발(이건범), 재밌게(김명진)
▷ 제작: 한글문화연대 국어문화원

날마다 하나씩 올라갑니다!

월: 새말이 나왔어요
화: 내가 만든 새말
수~금: 알고보니 한글은

◆ [한글 상식] '갱신율', '갱신률'
   

[2020년 12월 6일 정재환의 한글 상식]

'갱신율', '갱신률'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언론에 나온 우리] 생활 속 쉬운 용어 쓰기...국민 관심이면 바뀐다 - 뉴스핌

[뉴스핌] 생활 속 쉬운 용어 쓰기...국민 관심이면 바뀐다

한글문화연대는 공공기관 등에 적극적으로 시민들의 입장을 전하고 답변도 받고 있으며, 이 결과를 공유한다. 올해 2월부터 5월까지 120여개 기관에 170여 건의 공문을 보냈고, 60여 건의 답변을 받았다. 답변 비율은 절반이 안 되지만, 이 가운데 한글문화연대에서 요청한 외국어 표현을 쉬운 우리말로 바로 변경했거나 일부 변경했다는 답변이 40여건으로 쉬운 우리말을 쓰자는 취지에 공감한다는 뜻을 밝힌 곳이 많았다.



이건범 한글문화연대 대표는 "사적 영역인 일상생활에서 쓰는 입말에까지 우리말 순화를 강요해야 한다는 것은 아니지만 공공 영역에서 만들어 내는 언어, 특히 국민의 안전, 생명, 재산 등 복지에 관련된 중요한 정보들은 국민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쉬운 우리말로 써야 국민이 알 권리를 보장받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따라서 누구나 알 권리를 차별받지 않기 위해서는 국민이 쉬운 우리말 쓰기에 관심을 가지고 함께하는 일이 중요할 것"이라며 국민이 순우리말 사용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를 강조했다...>더 보기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활동/공공언어 바로잡기] 공문
[공문] Safe Korea 라는 외국어 대신 쉬운 우리말을 사용해 주십시오.

1.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데 늘 힘쓰고 계신 점을 잘 알고 있으며, 저희 단체 역시 지지와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2. 사단법인 한글문화연대(대표 이건범)는 한글날을 공휴일로 만드는 데 가장 앞장선 시민단체로서 ‘언어는 인권이다’라는 믿음으로 국민의 알 권리를 지키고자 공공기관 및 언론의 쉽고 바른 언어 사용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3. 원주소방서 명륜119안전센터 차고지와 정문에 쓰여 있는 Safe Korea라는 구호를 우리말 구호로 바꿔 써 주십시오. 한글문화연대에서는 시민의 제보를 받아 Safe Korea 구호에 대해 2021년 4월 9일 소방청에 문의하였으며, 소방청에서는 “119의 약속 Safe Korea라는 외국어 구호 대신 ‘국민 중심의 안전가치에 일상의 안심을 더합니다.’라는 우리말 구호로 바꾸어 사용하고 있다. 2020년, 전국 소방서에 우리말 구호로 바꿔쓰라고 공문을 보냈다.”라고 답하였습니다. 실제로 많은 소방서에서 Safe Korea 구호 대신 우리말 구호를 사용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4. 「강원도 국어 진흥 조례」 8조 2항에 따르면 강원도의 공공기관은 다음과 같은 기준을 준수해야 합니다.

① 일상생활에서 대부분의 사람이 자주 쓰는 낱말로 작성한다.

② 어려운 한자어, 일본식 한자어, 외래어, 외국어 및 표준국어대사전에 실려 있지 않은 낱말의 사용을 자제하고 쉬운 우리말을 사용한다...>더 보기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대학생 기자단 8기] 기사
케이팝(K-pop)과 돌민정음, 그리고 한글의 세계화 - 양서정 기자



‘돌민정음’이란 말 들어보셨나요?

돌민정음이란 아이돌(Idol)과 훈민정음의 합성어로, 케이팝(K-pop) 문화가 퍼지면서 등장한 신조어다. 구체적으로, 이는 한국 아이돌 그룹을 좋아하는 해외 케이팝(K-pop) 팬들이 다른 언어로 번역하면 어감이 잘 살지 않거나 일대일로 대응하는 말이 없는 단어들을 한국어 발음 그대로 영어로 읽고 쓰는 것을 가리킨다. 세계적인 아이돌 문화를 선도하고 있는 케이팝(K-pop)과 더불어 해외 팬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는 새로운 한글문화인 ‘돌민정음’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자.

돌민정음으로 불리는 단어에는 무엇이 있을까?
오빠(Oppa), 언니(Unnie), 막내(Maknae) 같은 단어는 해외 팬들에게 이미 익숙한 한국어이자 돌민정음의 대표적인 예다. 그룹 내 연장자들을 묶어서 칭할 때는 형 라인(Hyung line), 언니 라인(Unnie line)처럼 쓰기도 한다. 신기하게도 ‘언니 라인’을 구글에 검색해봤더니 국내 모든 여자 아이돌 그룹 멤버들의 나이 서열을 알 수 있었다.
...>더 보기


우리가 만들어가는 문화는 현재 아름다운가요? - 이원철 기자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비대면 시대를 맞이해서 대한민국의 문화는 인터넷에서 꽃피우기 시작했다. 각종 누리집 활동, 유튜브를 통한 동영상 제작 및 공개 등 인터넷에서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 각자의 개성을 뽐내며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내고 있다. 인터넷 문화는 이전부터 존재했다. 2020년도 초부터 시작된 비대면 시대를 맞아 대중화되어 어린아이들부터 고령층까지 전 세대에 걸쳐 우리 삶 깊숙이 스며들었다. 과거에는 공중파 방송에서 방영하는 예능을 통해 웃음을 찾았다면, 현재는 유튜브와 누리집을 통해서 웃음을 찾고 있다. 새로운 문화의 탄생과 발전을 통해 이전에는 상상할 수 없는 사람들 간의 교류가 가능해졌다. 이를 바탕으로 세대 차이를 넘어 문화적인 도약을 이룰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빛을 비추는 곳엔 언제나 그늘이 있다. 앞서 언급한 방송 3사에서 ‘방송통신위원회’의 검열을 통해 선정적이고 폭력적인 장면은 특정 기준에 따라 편집되고 수정되기도 했다. 그러한 안전장치가 존재하지 않는 인터넷 방송은 과도한 선정성과 폭력성을 여과 없이 노출 시켰다. 특히 영유아 및 청소년기의 자아 성장에 가장 영향을 주는 주변 환경이 폭력성과 선정성으로 물들었다. 과격하고 폭력적인 언행과 반항적인 행동과 더불어 단순한 비속어를 넘어 외국어를 이용한 신종 비속어가 태어나고 이를 통해 혐오와 분쟁이 야기되기도 한다....>더 보기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알림] 2021 바른 말 쉬운 말 고운 말 만화·표어 공모전 (~9/22)


<2021 바른 말 쉬운 말 고운 말 만화·표어 공모전>
- 아름다운 말이 아름다운 세상을 만듭니다.

우리말 사랑, 한글 사랑을 주제로 삼아 우리말을 어지럽히는 외국어 남용, 지나친 줄임말 사용, 비속어와 욕설 사용, 혐오 표현, 맞춤법 파괴, 일방적 소통 따위를 꼬집고 국어 생활에 관한 나름의 생각을 담아주세요.

■ 참가자격: 우리 나이로 8~19세 학교 안팎 누구나

■ 부문: 만화(웹툰), 표어

■ 응모기간: 2021년 7월 9일(금) ~ 9월 22일(수)

■ 응모방법
*한글문화연대 누리집 게시글 (https://urimal.org/3379) 맨 아래 응모창에서 작품을 접수하세요.

[만화]
누리집 응모창에 이름, 전화번호 등 응모자 정보 입력
전자우편(urimal@urimal.org)으로 그림 파일(JPG, PSD, AI) 보내기
전자우편 제목: ’만화 공모전_응모자 이름‘ (예: 만화공모전_홍길동)
가로 720픽셀 39장면(컷) 이하로 제출

[표어]한글문화연대 누리집 응모 창으로 제출....>더 보기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알림] 외국어 남용에 불편했던 이야기 수기·영상 공모전(~10/15)


정부, 공공기관, 언론의 외국어 남용에 불편했던 이야기
수기·영상공모전

일상에서 접하는 공공언어에서 어려운 외국 낱말 때문에 불편했던 여러분의 경험을 들려주세요!

■ 공모 기간: 2021년 8월 16일(월) ~ 10월 15일(금)

■ 참가 자격: 우리말을 사랑하는 국민 누구나 (자격 제한 없음)

■ 공모 안내
※ 누리집 ‘쉬운 우리말을 쓰자!’ www.plainkorean.kr 알림>행사 참조 

■ 시상 내용: 총 상금 1,300만 원

수기 분야 - 으뜸상(200만 원, 1명), 버금상(100만 원, 2명), 보람상(50만 원, 5명),
                북돋움상(5만 원, 10명)

영상 분야 - 으뜸상(200만 원, 1명), 버금상(100만 원, 2명), 보람상(50만 원, 3명),
                북돋움상(10만 원, 5명)

※ 당선작이 없으면 시상 내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상금은 세금을 미리 공제하고 지급합니다.

■ 공모 내용:

수기 분야

- 주제:
① 공공언어에서 쓴 어려운 외국 낱말 때문에 불편하거나 곤란했던 경험
② 어려운 외국 낱말을 쉬운 우리말로 바꾸어 써서 좋았던 경험

- 분량: 신청서의 지정된 양식(A4) 2장 이내

영상 분야

- 주제:
① 공공언어에서 쓴 어려운 외국 낱말 때문에 불편하거나 곤란했던 경험
② 어려운 외국 낱말을 쉬운 우리말로 바꾸어 써서 좋았던 경험
③ 어려운 외국어와 쉬운 우리말과 관련된 모든 주제 가능함.

- 분량: 1~3분 이내(해상도 1920*1080픽셀 이상), 장르와 촬영기법에 제한 없음

■ 공모일정

- 접수 기간: 2021년 8월 16일(월) ~ 10월 15일(금)
- 수상작 발표: 11월 15일(월), 쉬운 우리말을 쓰자! 누리집
- 시상식: 11월 20일(토), 한글문화연대 사무실...>
더 보기

자세한 내용은 쉬운 우리말을 쓰자!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후원] 한글문화연대 후원 및 회원 가입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