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문화연대 소식지 636
2017년 9월 14일
발행인 : 이건범
(한글문화연대 상임대표)

한글문화연대 바로가기

 ◆ [우리말 이야기] ‘이력’과 ‘노총’ - 성기지 운영위원

가을은 수확의 계절이며 여행자의 계절이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취업 철이 시작되는 때이기도 하다. 마지막 학기를 보내며 많은 젊은이들이 사회의 문을 두드리는 계절이다. 취업을 위한 첫 준비가 바로 이력서를 쓰는 것이다. ‘이력’은 자기가 겪어 지내온 학업과 경력의 발자취이고, ‘이력서’는 이 이력을 적은 서류를 가리킨다.

그런데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한자말 ‘이력’ 말고 순 우리말 가운데도 ‘이력’이 있다. 순 우리말 ‘이력’은 “많이 겪어 보아서 얻게 된 슬기”를 뜻한다. 가령, “이젠 이 장사에도 웬만큼 이력이 생겼다.”와 같이 어떤 일에 ‘이력이 나다’, ‘이력이 붙다’처럼 사용하는 말이다. 이럴 때 쓰는 ‘이력’과 한자말 ‘이력’은 전혀 다른 말이니 잘 구별해야 한다. 한글학회는 한자말 ‘이력’을 순 우리말로 바꾸어 ‘해적이’라 쓰고 있다. 자기가 지내 온 일들을 햇수 차례대로 적은 것이어서 ‘해적이’이다.

한자말과 순 우리말의 소리가 똑같아서 어느 한쪽이 잘 쓰이지 않게 된 사례가 더러 있다. 이때에는 주로 순 우리말 쪽이 한자말에 가려 버린다. ‘한국노동조합총연맹’을 줄여서 ‘노총’이라고 하는데, 이 말은 생긴 지 한 세기가 되지 않았는데도 ‘노총’ 하면 누구나 한국노동조합총연맹을 떠올리게 되었다. 하지만 몇 백 년 이상 써 온 순 우리말 가운데도 ‘노총’이 있다. 순 우리말 ‘노총’은 “일정한 기일 동안을 남에게 알리지 않아야 될 일”을 뜻한다. 가령, “그 일은 노총이라, 일이 완성될 때까지 비밀이다.”처럼 쓰는 말이다.

 [우리 나라 좋은 나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 김영명 공동대표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가 정부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인 박성진에 대해 부적격 보고서를 채택하였다고 한다. 나는 이 소식을 듣고 다음과 같은 생각이 들었다. 아, 나는 아침에 일어나 화장실에 가지 말고 똥오줌세숫물양칫물처리소로 가서 세수를 하고, 식탁 앞에 앉을 것이 아니라 밥반찬국수저휴지거치소 앞에 앉자 밥국나물김치반찬을 먹고 보리차비슷하지만성분이무엇인지잘모르는물을 마셔야 하겠구나.

우주은하계태양계지구아시아대한민국서울에 사는 나는 대한민국 강원도 춘천 한림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정치행정학과로 출근하려니까 힘이 드는데, 그래서 아직도 춘천에 있는 춘천문화체육예술회관에 못 가보았다. 앞으로는 힘이 들어도 시외버스나 기차나 통근버스나 자가용 중에 하나를 타고 춘천 가면 그 춘천문화체육예술회관에 한 번 가 보아야겠다.

고용노동부는 왜 고용노동부일까? 실업잠재실업고용준고용기간제전일제노동또는근로부라야 더 정확하지 않겠는가...... 이런 생각이 막 드는 것이었다.

 ◆ [알림] 우리말글 수호천사 한글문화연대와 친구 맺고 선물 받아가세요.(9월 15일까지)

■ 한글문화연대 카카오톡 친구 맺기(플러스 친구)
우리말글 수호천사 한글문화연대와 친구 맺고 선물 받아가세요.(9월15일까지)

방법은?
1. 카카오톡에서 "한글문화연대"를 검색, <플러스 친구>항목에서 한글문화연대를 찾아 누른다.
2. "친구 추가"한다.
3. 1대 1 대화창에서 "안전 용어는 쉬운 말로"라고 적어 보낸다.(꼭!)
4. 선물을 기다린다.

선물은?
500종 이상의 글꼴을 쓸 수 있는 <산돌구름 플러스> 3개월 무료 이용권

◆ [우리말 가꿈이] 우리말 가꿈이 13기 <카드 뉴스>


우리말 가꿈이 13기의 첫 번째 활동 "카드 뉴스"를 소개합니다. 지하철이나 공공장소에서 AED? 제세동기?라고 쓴 걸 본 적이 있나요? 2015년 6월 서울교통공사(구 서울도시철도공사 5678)와 한글문화연대, 우리말 가꿈이는 지하철 각 역사에 설치된 제세동기라는 표시를 '자동심장충격기'라고 바꾸고 5호선 역에 붙임 딱지를 붙이는 활동을 하였습니다. >> 더보기

 ◆ [우리말 사랑 동아리] 우리말 사랑 동아리 5기 대표자 모임


지난 9월 9일 토요일 2시 서울중부여성발전센터에서 우리말 사랑 동아리 5기 대표자 모임이 있었습니다. 동아리별로 어떤 우리말글 활동을 하였고, 남은 활동 기간에는 어떤 계획과 활동으로 우리말 사랑 활동을 마무리 할 것인지 이야기 나누는 시간이었습니다.
>> 더보기

  [누리방송 4] 그러니까 말이야 - 매주 <월, 수, 금> 팟빵에서 만나요.

문어발, 돌비,재밌게와 함께하는 세계 유일 우리말 전문 누리방송~

● 27회, 월요일: 우리말 뉴스, 문어발의 <외래어 심판소>

     - '글로벌, 스마트, 디지털'는  외래어일까? 외국어일까?
● 28회, 수요일 : 우리말 뉴스, 정재환의 <오늘은>, 돌비의 <심층수다>
     - 여쭈다/
신조어, 불편하신가요?

● 29회, 금요일: 우리말 뉴스, 재밌게의 <아하~그렇구나>


□ <이건범의 그러니까 말이야>를 듣는 방법
    - 인터넷: 팟빵 누리집에서 '그러니까 말이야'를 검색하세요.
    - 전화기: 팟빵 앱 설치한 뒤 '그러니까 말이야'를 검색하세요.

팟빵 바로가기

 ◆ [알림] 우리말 사랑 표어 10종 신청하세요.

다양한 분야에서 아름다운 우리말글을 가꾸고, 올바른 언어문화 사용을 적극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우리말 사랑 홍보 문구 10종을 만들었습니다.

가볍게 한 번 흘겨보는 것만으로도 금세 바른말, 쉬운 말, 고운 말을 생각할 수 있는 문구를 한데 모았습니다. 학교 게시판, 교실, 학원, 동아리 방 등 청소년들이 자주 들락거리는 곳에서 표어가 빛나기를 기대합니다.

■ 10종 2묶음(20장)을 택배비 포함해서 1만 원에 보내 드립니다. 누구든 신청하세요.
표어 10종 보기

◆ [후원] 한글문화연대 후원 및 회원 가입 안내


후원 및 회원 가입 안내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한글아리아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글 아리아리 636  (0) 2017.09.14
한글 아리아리 635  (0) 2017.09.07
한글 아리아리 634  (0) 2017.08.31
한글 아리아리 633  (0) 2017.08.24
한글 아리아리 632  (0) 2017.08.17
한글 아리아리 631  (0) 2017.08.10
글 올린 이: 한글문화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