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문화연대 소식지 677
2018년 7월 12일
발행인 : 이건범
(한글문화연대 상임대표)

한글문화연대 바로가기

◆ [우리말 이야기] 갑절과 곱절 - 성기지 운영위원

‘갑절’은 한 수량을 두 번 합친 것을 나타내는 말로서 단위로 쓰이지는 않는다. 어떤 수량의 두 배를 말할 때에는 그냥 ‘갑절’이라고 하지 ‘두 갑절’이라고 하지는 않는다는 뜻이다. 마찬가지로, ‘세 갑절, 네 갑절’이라고 하는 말들도 모두 잘못된 것이다. 이럴 때에는 ‘세 곱절, 네 곱절’이라고 말한다. ‘곱절’은 같은 수량을 몇 번이고 합친다는 뜻이고, 우리는 이 말을 단위로 쓰고 있다. 따라서 “농가 소득이 세 갑절 증가했다.”는 “농가 소득이 세 곱절 증가했다.”로 써야 올바른 표기가 된다.

‘갱신’과 ‘경신’도 자주 혼동되어 쓰이고 있다. ‘경신’은 “이미 있던 것을 고쳐 새롭게 한다.”는 뜻으로서 우리말 ‘고침’으로 다듬었다. 그런데 고쳐서 새롭게 한다는 뜻인 “단체 협상 갱신”은 “단체 협상 경신”으로도 쓸 수 있지만, “대회 신기록을 경신했다.”라든지 “주가가 최고가를 경신했다.”처럼 ‘지금까지의 기록을 깨뜨린다’는 뜻으로 쓸 때에는 이를 ‘갱신’으로 바꾸어 쓸 수 없다. 반면에, 컴퓨터에서 기존의 정보를 변경하거나 추가, 삭제하는 일을 뜻하는 ‘갱신’이라든가, 법률관계의 존속 기간이 끝났을 때 그 기간을 연장하는 일을 의미하는 ‘갱신’ 따위는 ‘경신’이라고 하면 안 된다.

‘갑절’과 ‘곱절’, ‘갱신’과 ‘경신’ 못지않게 ‘참여하다, 참석하다, 참가하다’ 들도 자주 헷갈린다. 간단하게 구별해 보면, ‘참여하다’는 “어떤 일에 관계하다.”의 뜻으로 쓰여 그 일의 진행 과정에 개입해 있는 경우를 드러내는 데에 쓰이는 말이고, ‘참석하다’는 모임이나 회의에 출석하는 것을 나타낼 때에 쓰는 말이다. 그리고 ‘참가하다’는 단순한 출석의 의미가 아니라 ‘참여’의 단계로 들어가는 과정을 나타내는 표현으로 생각할 수 있다.

[알림] 7월 알음알음강좌(26) - 현대 한국어 경어법의 변화 방향

■ 주제: 현대 한국어 경어법의 변화 방향
   - ‘님’의 확산과 기능의 다양화, 주체 높임 ‘시’의  기능 확대, 객체 높임 ‘드리다’의 문법화 가능성, 청자 중심의 경어법 사용 등을 다룹니다.


■ 강사: 이정복 교수(대구대학교 국어학)
■ 때:
2018년 7월 19일(목), 저녁 7시 30분
■ 곳: 활짝(마포 한글문화연대 강의실)



☞ 수강신청 하러 가기

[활동/공공언어 감시] ‘에어포켓’이라는 말을 ‘배 안 공기층’으로 바꿔서 보도해 주십시오.

‘에어포켓’이라는 말을 ‘배 안 공기층’으로 바꿔서 보도해 주십시오.
‘싱크홀’ 대신 ‘땅꺼짐’으로 보도해 주십시오.


공문 보낸 곳: 문화방송, 서울방송, 연합뉴스, 와이티엔, 제이티비씨, 케이티브이 국민방송, 한국방송, 이뉴스투데이, 전북일보, 전남일보, 동아일보, 노컷뉴스, 중앙일보, 세계일보, 국민일보, 매일일보, 서울신문, 조선일보, 경향신문, 한겨레신문

보낸 내용: 공공 매체인 방송은 국민에게 소식을 전할 때, 모든 국민이 누구나 알아들을 수 있는 쉬운 우리말을 사용해 보도해야 합니다. 외국어 때문에 소외당하는 국민이 있어서는 안 됩니다.  이 점을 잘 살펴 앞으로는 ‘에어포켓’과 ‘싱크홀’이라는 말을 쉬운 우리말인 ‘배 안 공기층’과 ‘땅꺼짐’으로 바꿔 보도해 주십시오.


*에어포켓: 배 안 공기층 
*싱크홀: 땅꺼짐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 기자단] 5기 2018년 6월 기사

상징에 ‘選, 憲’. 이게 무슨 말이야? - 이상원 기자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상징의 변화 - ‘選’에서 ‘선거’로
 ‘選’. 이 한자는 무슨 뜻이고, 어떻게 읽을까? ‘가릴 선(選)’이다. ‘가릴 선(選)’ 은 한자 능력검정시험 5급에 배정된 한자다. 그런데 얼마 전까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앞으로중앙선관위라 함)의 상징에는 ‘가릴 선(選)’ 한 글자만 쓰여 있었는데, 무궁화 문양의 중심 원에 한자로 ‘選(선)’으로 적혀 있었다. 한자 능력검정시험 5급을 공부한 경험이 없는 사람은 어떤 기관의 상징인지 알기 힘들 것으로 생각한다.
 그러나 중앙선관위는 2018년 1월 ‘헌법기관으로서 국민의 신뢰를 유지하며, 새로운 모습으로 국민에게 다가가기 위해’ 상징을 바꿨다. 무궁화 문양의 중심 원에 ‘選(선)’을 빼고 ‘선거’라는 우리말을 넣어 모든 국민이 쉽게 알 수 있도록 했다...> 기사 더 보기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상징의 변경 전후 모습 (출처=중앙선관위 보도자료)



‘FAKE LOVE’ 대신 ‘가짜 사랑’은 촌스럽나요?
- 하성민 기자

한국음악의 새 역사를 쓴 ‘방탄소년단’
지난 5월 18일 새로운 음반으로 가요계에 돌아온 방탄소년단이 미국 ‘빌보드 200’에 1위로 진입한 데 이어, ‘핫 100’에 10위로 진입하였다. 빌보드 200은 음반의 판매량, 트랙별 판매량, 실시간 재생(스트리밍) 실적 등을 합산하는 방식으로 해당 주에 미국에서 인기가 높은 음반의 순위를 산정하는 방식의 도표이다. 과거에 원더걸스, 싸이, 엑소 역시 빌보드 차트에 이름을 올렸으나 방탄소년단이 더욱 주목받은 이유는 한국 가수의 최고 기록이기 때문이다. 각종 언론에서도 방탄소년단이 케이 팝(k-pop)의 새 역사를 썼다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빌보드 200에서 외국어로 만들어진 노래가 1위를 차지한 것도 12년 만의 일이라고 하니 방탄소년단의 인기와 파급력이 엄청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동영상 누리집인 ‘유튜브’(YOUTUBE)에는 방탄소년단의 노래와 안무에 열광하는 외국인의 반응이 담긴 여러 영상이 있다. 그들은 방탄소년단의 화려한 안무와 중독성 있는 박자(리듬), 진부한 소재가 아닌 방탄소년단만의 개성이 담긴 곡에 감탄한다...> 기사 더 보기

▲ 빌보드 누리집/ 방탄소년단이 팝 부문에서 두 번 히트해 케이팝 그룹으로는 처음 기록을 깼다고 적혀있다.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우리말 가꿈이 14기] 모둠 활동 소식/14모둠

[문화방송(MBC) 김나진 아나운서 인터뷰] - 14모둠
우리말 가꿈이 온김운김과 문화방송(MBC) 김나진 아나운서와의 두근두근 만남!!
여러분 혹시 영상의 목소리의 주인공이 누구인지 아셨나요? 바로 문화방송(MBC) 김나진 아나운서입니다.
김나진 아나운서는 우리말 가꿈이 4기때부터 인연을 맺어왔답니다.연이 떠오르는 순우리말을 주제로 카드뉴스를 만들어보았습니다.
인터뷰를 통해 ‘줄임말’에 대한 생각부터, 각종 ‘외래어 스포츠 용어들을 우리말로 바꾸는 것’에 대한 깊은 생각을 알 수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우리말 가꿈이 14기에게 마지막으로 남긴 말도 들을 수 있는 즐겁고 좋은 만남을 하고 왔습니다.
영상을 통해 확인해보세요!

 

영상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우리말 비빔밥] 로봇에게나 할 말을? - 이건범 대표

[한국방송작가협회-방송작가 2018년 7월호]에 실린 글

오늘은 우리말의 밑바닥에 깔린 뒤틀림을 살펴보련다. 누구나 병원에 가면 바깥 세상에서는 잘 안 쓰는 요상한 말투를 경험한다.
“이건범 님, 주사실 앞에서 기다리실게요.”
“아, 네.”
“이건범 님, 들어오실게요. 바지 약간 내리실게요.”
‘기다리세요, 들어오세요, 내리세요’ 대신 쓰는 ‘기다리실게요, 들어오실게요, 내리실게요’는 이제 병원을 넘어서 미용실, 손톱손질가게, 등 손님과 일하는 이가 가까이 접촉하는 모든 업종으로 빠르게 퍼지고 있다. 한때 <개그 콘서트>에서 이 말투를 가지고 노는 바람에 더 심해졌다. 언뜻 들으면 공손하게 부탁하는 말 같기도 하고, 나한테 요구하는 건지 자신이 하겠다고 하는 건지 뒤엉킨 것 같아 앞말에만 의지하여 해석하는 말들..
.> 더 보기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알림] 우리말 사랑 동아리 6기 모집(~7/15(일))

한글문화연대 '우리말 사랑 동아리 6기'를 모집합니다.

  - 쉬운 말로 국민과 소통하는 공공언어문화
  - 품격있고 올바른 말이 이끄는 언어문화
  - 어른의 관심과 청소년의 참여로 맑아지는 언어문화를 퍼뜨려 주세요.


◐ 신청 기간
     
2018년 5월 30일(수)~7월 15일(일)
* 마감일이 학교 시험과 겹쳐 신청서 작성에 어려움이 많다는 문의가 많습니다. 신청 마감일을 7월 15일로 연기했습니다.

◐ 활동 기간
     2018년 7월~11월

◐ 지원내용
   - 우리말글 자료 제공
   - 활동확인서, 단체옷, 기념품 등 지급
   - 활동재표비 지급
   - 우수동아리 시상(국립국어원장상(예정)과 장학금,
                               한글문화연대 대표상과 장학금)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후원] 한글문화연대 후원 및 회원 가입 안내


후원 및 회원 가입 안내

'한글아리아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글 아리아리 679  (0) 2018.07.27
한글 아리아리 678  (0) 2018.07.20
한글 아리아리 677  (0) 2018.07.13
한글 아리아리 676  (0) 2018.07.06
한글 아리아리 675  (0) 2018.06.29
한글 아리아리 674  (0) 2018.06.22
글 올린 이: 한글문화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