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글아리아리

한글 아리아리 665

by 한글문화연대 2018. 4. 20.

한글문화연대 소식지 665
2018년 4월 19일
발행인 : 이건범
(한글문화연대 상임대표)

한글문화연대 바로가기

◆ [우리말 이야기] 순 우리말 음식이름 - 성기지 운영위원

우리의 입맛이 갈수록 서구화하여 먹거리 문화가 바뀜에 따라 차츰 우리말 음식 이름들이 잊혀 가고 있다. ‘겉절이, 곰국, 부침개, 비짓국, 소박이, 수제비, 장떡, 튀각, 풀떼기’ 들처럼 지금까지 남아 있는 먹거리도 많지만, ‘간서리목, 강피밥, 개떡수제비, 닭김치, 밀푸러기, 쌀골집, 젖미시, 회깟’ 들처럼 이름만 남아 있고 먹어 보기 어려운 먹거리도 많다. 또한, ‘가지만지, 감화보금, 관전자, 너비아니, 섭산적, 왁저지, 원밥수기, 추포탕, 화양누르미’ 들과 같이 이름도 낯선 우리말 음식 이름들이 이밥의 낱알처럼 무수히 많다.

조리 용어도 불을 사용하느냐 하지 않느냐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발달되어 있다. 불을 사용하는 조리 용어들에는 ‘굽다, 튀기다, 지지다, 볶다, 부치다, 익히다, 끓이다, 달이다, 찌다, 삶다, 고다, 데우다, 데치다, 조리다, 졸이다, 쑤다, 뜸들이다, …’ 들이 있고, 불을 사용하지 않는 조리 용어들에는 ‘버무리다, 무치다, 말리다, 절이다, 재우다, 안치다. 저미다, 다지다, 썰다, 뜨다, 빻다, 깎다, 두르다, …’ 들이 있다.

이런 말들이 명사로 파생되면 ‘구이, 튀김, 지짐이, 볶음, 부침개, 찜, 찌개, 곰국, 조림, 무침, 무말랭이, 겉절이’ 들로 바뀌고, 서로 합치면 ‘지지고 볶다’, ‘구워삶다’, ‘버무려 무치다’ 들처럼 되기도 하고, ‘바싹 굽다’, ‘달달 볶다’, ‘살짝 볶다’ 들과 같이 정도를 나타내는 수식어가 붙으면서 다양하게 만들어지기도 한다. 우리말 음식이름을 되살려 쓰는 것은 우리의 전통음식을 지키는 것 외에도, 청소년들의 식생활을 지배하고 있는 서양 먹거리들 사이에서 자칫 잃어버리기 쉬운 우리 입맛을 되살리고 지켜 내는 일이기도 하다.

[활동/문화, 학술] 민족학교에 책 보내기 운동

사단법인 한글문화연대에서는 2018년 4월부터 일본 민족학교 등에 책 보내기 운동을 시작합니다. 재일동포나 주재원 자녀가 많이 다니는 민족학교는 어려운 환경에서도 민족 정체성과 한국인으로서의 정체성을 잃지 않으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 동포들에게 작은 보탬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책 보내기 운동을 시작하려 합니다.

우리 단체가 올해 모은 책을 보낼 곳은 일본 오사카에 있는 학교법인 백두학원의 ‘건국유치원·소·중·고등학교’입니다. 유치원 37명, 소학교 157명, 중학교 99명, 고등학교 168명으로 모두 약 450여 명이 학교에 다니고 있습니다.

모은 책은 올해 6월, 9월, 12월 마지막 주에 배편을 이용해 학교에 전달할 계획입니다.

▣ 관심 있는 분이 책을 기증하는 방법
무엇을: 건국학교 유치원, 소학교, 중학교, 고등학생이 볼만한 책을
언제까지: 6월 14일, 9월 14일, 12월 14일까지
어디로: ‘사단법인 한글문화연대’로 (서울 마포구 토정로 37길 46 정우빌딩 303호)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 보낼 책이 많다면, 목록을 작성해서 urimal@urimal.org로 보내주십시오. 중복되거나 필요하지 않은 책을 미리 뽑아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세종대왕 나신 날] 세종대왕 업적 열다섯 가지 중 여섯 가지


  그날엔 꽃이라                                                        누구나 쉬운 문자로 소통하게 하라

 인쇄술을 발전시켜 출판문화의 꽃을 피우게 하라   역사 바로 세우기에 온 힘을 기울여라

 인재를 양성하라                                                      책을 통한 교육만이 살 길이니라

◆ [우리말 가꿈이] 14기 4월 소식

'우리말가꿈이 14기'로 모여 앞으로 활동 할 모둠원끼리 2시간의 짧은 시간에 만든 영상입니다. 모둠마다 우리말과 한글 소재로 짧은 영상 만들기 활동을 하였는데요. 몇 개를 골라 소개합니다. 

처음이기에 내용면에서 많이 부족하지만, 열정을 가지고 만든 영상입니다. 많이 봐주세요.

* 자세한 영상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이웃집 소식] 한글학회 시민강좌-우리말·우리글의 힘

제4기 “우리말·우리글의 힘, 시민 강좌”

110년의 역사 동안 우리 말글을 가꾸고 지켜온 한글학회는 서울 한글가온길 중심에 있는 한글회관에서 제4기 “우리말·우리글의 힘, 시민 강좌”를 마련합니다. 2018년 봄을 맞이하여 여섯 차례에 걸쳐 아래와 같이 우리 말글에 관한 이야기 마당을 펼칩니다.

우리말, 우리글, 그리고 우리 문화에 관심 있는 시민들께 유익한 기회가 될 것으로 믿습니다. 부디 오셔서 함께 누려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때: 5월 17일(목)~6월 21일(목) 저녁 5시~6시 30분
▶ 곳: 한글학회 강당 (서울시 종로구 새문안로3길 7)
 

◆ [후원] 한글문화연대 후원 및 회원 가입 안내


후원 및 회원 가입 안내

'한글아리아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글 아리아리 667  (0) 2018.05.04
한글 아리아리 666  (0) 2018.04.27
한글 아리아리 664  (0) 2018.04.13
한글 아리아리 663  (0) 2018.04.06
한글 아리아리 662  (0) 2018.03.3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