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실/보도 자료

[보도자료]2013년 우리말 사랑꾼에 가수 김장훈, 해침꾼에 산업통상자원부 뽑아(2013.12.31.)

by 한글문화연대 2013. 12. 31.
     2013년 우리말 사랑꾼에 가수 김장훈, 해침꾼에 산업통상자원부 뽑아

2013.12.31.화.

 

한글문화연대(대표 이건범)는 2013년 우리말 사랑꾼에 가수 김장훈, 여주 시장 김춘석, 종로 구청장 김영종을 뽑고 우리말 해침꾼으로 산업통상자원부, 교육부, 케이블 방송 ‘겟잇뷰티 2013’을 선정했다.

 

가수 김장훈은 올해 한글날에 뉴욕대학교 한인학생회 커즈와 함께 한글을 무늬로 이용한 한글옷(티셔츠)을 현지 한국 학생과 외국 학생에게 무료로 배포했다. 자랑스러운 한글을 바탕으로 대한민국을 알리는 일에 선뜻 나선 뜻을 기린다.

 

국적불명의 이름과 뜻 모를 외국어로 뒤죽박죽 쓰인 거리 간판은 우리 말글살이를 어지럽혀 우리 정체성을 뒤흔들고 있다. 아름다운 한글 거리 만들기에 앞장선 여주 시장 김춘석과 종로 구청장 김영종을 우리말 사랑꾼으로 뽑았다. 109개 한글 간판을 지원한 여주시청은 간판에 한글상호를 쓰지 않는 미니스톱을 설득하기 위해 일본 본사까지 다녀오는 애를 썼다. 올해 60개 업체 간판을 한글로 바꾸도록 설득한 종로구는 2008년부터 간판개선사업을 해오고 있다.

 

해침꾼 산업통상자원부는 국민에게 정책 등을 알리는 보도 자료에서 로마자나 한자를 그대로 쓰거나 뜻 모를 외국어 사용을 가장 많이 하여 국민과의 소통을 해쳤다. 산자부는 올해 한글문화연대가 조사한 정부부처 보도자료 사용실태 조사에서 하나의 보도 자료에 12번꼴로 로마자나 한자를 그대로 썼고, 어렵고 뜻 모를 외국어나 외래어를 무려 11번꼴로 사용하여 국어기본법 위반 일등 기관으로 발표된 바 있다.

 

교육부는 학교폭력 예방 누리집(포털 사이트) 첫 화면에 ‘Stop Bullying’이라 크게 쓰고 개별 사업 이름에도 ‘안전 Dream’ ‘블루존 캠페인’ ‘스쿨로’ ‘Wee센터’ 등 무슨 사업을 하는 지 정확하게 알 수 없게 영어를 섞어 지어,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그릇된 언어 환경을 조성하기에 우리말 해침꾼으로 뽑혔다.

 

한편 케이블 방송 온스타일 겟잇뷰티 2013에서는 ‘테마는 원나잇 원’ ‘남자를 홀릭 시킨다’ ‘크리스마스 에디션’, ‘홀리데이 리미티드 에디션’ ‘시크한 룩 연출’ ‘우쭈주 입술’ ‘000 Better Girls’ ‘메이크업 아티스트의 Plus Tip’ 등의 국적 불명의 말이 방송에 거침없이 나온다.

 

한글문화연대는 2006년부터 해마다 우리말 사랑꾼과 해침꾼을 발표하고 있다. 특정인이나 특정 단체를 비난하거나 지적하기 위해서라기보다, 우리말 사랑꾼과 해침꾼을 가려냄으로써 우리 말글의 소중함을 새롭게 환기시키고 공인이나 공기업들이 우리말 사랑에 더욱 앞장서 주길 당부하는 뜻에서 이러한 행사를 하고 있다.

 

2013.12.31.보도자료-2013년 우리말 사랑꾼에 가수 김장훈, 해침꾼에 산업통상자원부 뽑아.hwp

 

 

2013 우리말 사랑꾼- 여주시, 간판 개선 사업 자료

 

2013 우리말 사랑꾼- 종로구, 간판이 아름다운거리 조성사업 자료

 

2013 우리말 사랑꾼- 교육부, 스톱불링-학교폭력 예방-누리집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