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랑방/알림

[알림] 우리말글 지킴이 모집

by 한글문화연대 2023. 6. 5.

모집 요강: 
최근 공공기관에서 외국어를 남용하여 국민들의 알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공공기관은 국어기본법에 따라 “공문서 등을 일반 국민이 알기 쉬운 용어와 문장으로 써야 하며, 어문규범에 맞추어 한글로 작성하여야 한다.”라고 정하고 있지만 이를 잘 지키는 공공기관은 적습니다. 우리말글 지킴이 모임은 이러한 공공기관에서 남용하는 외국어를 바로잡고 쉬운 우리말 쓰기에 앞장서는 시민들의 모임입니다. 단순히 외국어를 찾기만 하는 것이 아닌 쉬운 우리말을 쓰자! 누리집에 건의하여 공공기관에 개선을 요청하는 활동을 합니다.

모집 기간: 2023년 6월 2일(금) ~ 2023년 6월 26일(월)
활동 기간: 2023년 6월 ~ 2023년 11월
지원 방법: 구글 서식을 참고하여 작성 후 제출하면 접수됩니다.
https://forms.gle/CoquYrwCx5Zp6EnL9
발표: 지원자 개별 연락


활동 분야: 
① 옥외광고물 지킴 활동: 공공기관에서 쓰는 현수막, 표지판 등을 조사하여 쉬운 우리말을 쓰자 누리집의 바꿔주세요. 게시판에 게시글 등록(사진 필수)
② 누리집 지킴 활동: 공공기관의 누리집 내 ‘게시판’ 목록에서 쓰는 외국어를 조사하여 바꿔주세요. 게시판에 등록(갈무리, 인터넷 주소 필수, 공지사항, 보도자료 등 일회성 게시글은 제외함)
③ 공공시설 내부 지킴 활동: 동사무소, 구청 등 공공기관 내부에서 쓰는 외국어 표현과 표기를 조사하여 바꿔주세요. 게시판에 등록(사진 필수)

활동 예시: 
각 분야별 내용을 갈무리한 사진을 쉬운 우리말을 쓰자 누리집 공지에 올린다. 예) 누리집 지킴활동: 군포시 누리집에서 ‘PUPUP ZONE’이라는 게시판을 갈무리해 누리집 바꿔주세요.에 등록한다.(구글 서식 하단 활동 방법 안내 참조)

활동 혜택: 
① 매달 등록 게시글 10건 이상: 커피상품권 지급
② 매달 등록 게시글 30건 이상: 책 3권 가량 또는 도서상품권 지급

 

 

우리말글 지킴이 지원서

최근 공공기관에서 외국어를 남용하여 국민들의 알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공공기관은 국어기본법에 따라 “공문서 등을 일반 국민이 알기 쉬운 용어와 문장으로 써야 하며, 어문규

docs.google.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