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실/보도 자료

[보도 자료] “인천 영어통용도시 정책 반대에 전국 국어단체와 인천 시민사회단체 한 목소리”

by 한글문화연대 2023. 7. 18.

“인천 영어통용도시 정책 반대에 전국 국어단체와 인천 시민사회단체 한 목소리”

전국의 국어단체 75곳과 인천의 시민사회단체 53곳이 공동으로 인천 영어통용도시정책을 폐기하라는 요구를 인천경제자유구역청에 제기했다. 718일 송도의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정문 앞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한글학회, 한글문화연대 등의 국어단체들과 전교조 인천지부 등 인천의 시민사회단체들은 실체도 없이 영어통용도시라는 허황된이름만으로 영어 사교육을 부추기고 내국인 불편과 사회적 불안을 조성하는 이 정책을 당장 폐기하라고 요구하였다.

 

이들의 주장에 따르자면, 경제자유구역 내에 거주하는 외국인 8천여 명이 한국어를 익혀 언어 장벽을 넘어설 수 없는 것이라면 42만 명이나 되는 한국인 거주자들이 영어를 익혀 언어 장벽을 극복한다는 게 이치에도 맞지 않고 현실적으로도 불가능한 정책이라는 것이다. 부산시에서도 2022년에 영어통용도시와 비슷한 영어상용도시를 내걸었다가 시민들의 거센 반대에 부딪혀 영어하기 편한 도시로 후퇴하고 현실성 없는 정책을 대부분 폐기하였다.

 

더구나, 현실성 없는 정책을 구상하다 보니 실제로 내세울 수 있는 정책이라야 청소년과 청년들의 영어교육을 지원하는 일밖에 없는데, 이 때문에 학원연합회와 업무협약을 맺는 등의 행태가 영어 사교육 바람을 부를 것이라는 걱정도 강하게 제기하였다. 내국인을 불편하게 만들고 영어 사교육을 부추기고 비용 낭비만 부를 이 정책을 폐기하지 않는다면 강력한 반대 투쟁을 벌일 것이라고 단체들은 입을 모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