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비비고, 한글 표기로 한식 세계화에 박차를 - 윤혜린 기자

by 한글문화연대 2024. 3. 14.

비비고, 한글 표기로 한식 세계화에 박차를

 

한글문화연대 대학생 기자단 10기 윤혜린 기자

 

한국 음악, 드라마, 영화 등의 한류 열풍과 함께 한국 음식도 외국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이른바 ‘K-OO’을 만드는 것인데, 바로 케이열풍이다. 최근에는 냉동 김밥이 채식 메뉴이자 가성비 좋은 한국 음식으로 인식되면서 미국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며 품절 대란을 일으켰다. 외국의 한류에 대한 꾸준한 수요와 더불어 우리도 기존과는 다른, 더 새로운 한국의 것을 외국에 알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가령 앞서 언급한 냉동 김밥이나 한국의 전통 놀이를 담은 오징어 게임과 같은 드라마 등을 통해서다. 비비고 또한 한국 음식을 세계에 알리기 위해 만든 브랜드이다. 최근에는 브랜드의 상징(로고)을 새 단장 하며 한식 세계화에 한 걸음 더 나아갔다.

 

비비고를 한글로

비비고의 이름은 한식의 대표주자인 비빔밥에서 유래된 비빔과 영어 ‘go()’를 합쳐 서로 다른 것의 조화와 균형, 한식 세계화를 향한다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비비고는 이달 5일에 한식의 세계화에 더욱 박차를 가하기 위해 브랜드를 새 단장 할 것이라 밝혔다. 기존 로고에는 로마자로 적힌 비비고와 함께 돌솥과 한국의 식기 모양을 본뜬 그림으로 독창적인 한식 문화를 담아 한식을 세계적으로 알리고자 하는 비비고의 의지를 잘 드러냈다. 새롭게 바뀐 로고는 한국의 브랜드라는 점이 더욱 각인되도록 바꾸었다. 우선 돌솥과 수저 그림을 밥상으로 바꿔 한국 식문화를 모두가 나누며 연결된다는 의미를 형상화했다. 가장 큰 변화는 바로 비비고라는 한글 표기도 함께 적는다는 점이다. 한글로 브랜드 이름을 적음으로써 비비고가 한국의 브랜드라는 점, 한식을 판매한다는 점을 소비자들에게 더욱 각인시킨 것이다.

 

 

비비고외에도 한글을 사용하여 한국 문화의 세계화를 이끄는 브랜드가 있다. 화장품 브랜드인 한율2024년 새해를 맞아 지난 4, 설 선물로 한글 컬렉션: 한글로 쓴 한율을 선보였다. 이 제품은 겉 포장부터 한글의 아름다움을 담고 있으며, ‘한율만의 피부 관리 비법을 전달하기 위한 한정판이 한글을 사용해 기획되었다. 예를 들어 해당 제품을 구매할 때 2024 한글 달력과 한글 그릇까지 증정하며 한국의 미를 세계적으로 전달한 것이다.

 

 

 

한류의 큰 인기와 더불어 한국을 향한 관심 또한 세계적으로 커진 지금, 우리는 우리 것을 지키면서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 그런 의미에서 비비고의 한글 로고는 그동안 로마자로만 적혀 있던 브랜드 이름에 우리의 정체성을 더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또한 한율의 한글을 이용한 포장과 각종 증정품은 한국의 미에 관심이 많은 외국인에게 한국만의 멋과 아름다움까지 함께 전달할 수 있어 가치 있는 상품이다. 한국의 음악, 드라마, 화장품, 음식 등 다양한 것들이 세계화를 향하고 있는 지금. 더 큰 도약을 위해서는 우리의 정체성을 드러내는 한글처럼 고유한 우리 자산을 지켜야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