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글아리아리

한글 아리아리 507

by 한글문화연대 2015. 2. 6.

한글문화연대 소식지 507
2015년 2월 6일
발행인 : 이건범
(한글문화연대 상임대표)

한글문화연대 바로가기

  ◆ [아리아리 내리비치]

   ◆ [알림] 2015년 한글문화연대 정기총회(02/23)
   ◆ [공공언어] 서울시와 경기도 바르게쓰기 위원회 참여

   ◆ [알림] 한글문화토론회-쉬운 공공언어 정착을 위한 국어소통능력 향상 방안(02/12)

   ◆ [우리말 이야기] 거스러미와 구레나룻-성기지 학술위원

   ◆ [초등 교과서 한자 병기 반대]  뜻을 모아주세요.(서명운동)

   ◆ [알림] 안녕! 우리말 운동을 함께해주세요.
   ◆ [알림] 우리말 가꿈이 8기 모집(~02/17)

   ◆ [고맙습니다] 2014년 기부금영수증 안내

* '내리비치'는 한글문화연대가 '차례'를 갈음하여 부르는 말입니다.

  ◆ [알림] 2015년 한글문화연대 정기총회(02/23)

2015년 한글문화연대  정기총회에 모람(회원)을 모십니다.
정기총회는 2월 23일(월) 저녁 7시 30분, 공간 활짝(마포구)에서 열리며, 회의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바쁘시겠지만 꼭 오셔서 한글문화연대가 지난 해에 걸어온 길 그리고 올해 걸어갈 길에 대해 지켜봐 주시고 좋은 생각을 나눠주시기를 바랍니다.

■ 회의 내용
 ① 2014년 걸어온 길 보고
 ② 2014년 (회계)결산 보고
 ③ 새 대표 승인
 ④ 2015년 걸어갈 길 보고

■ 때: 2015년 2월 23일(월) 저녁 7시 30분
■ 곳: 공간 활짝(마포역 2번 또는 공덕역 1번 출입구)
(서울 마포구 토정로 37길 46, 정우빌딩 3층 304호(도화동)

  ◆ [공공언어] 서울시와 경기도 국어바르게쓰기 위원회 참여

한글문화연대 이건범 대표가 2014년 7월 통과된 서울시 국어바르게쓰기 조례와 2014년 10월 통과된 경기도 국어바르게쓰기 조례에 따라 만들어진 국어바르게쓰기 위원회에 위원으로 활동한다.
서울시는 2014년 9월말에 위원회를 처음 열어 분기마다 회의를 진행한다.
경기도에서는 2015년 1월 30일에 첫 회의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이건범 대표는 경기도 국어바르게쓰기 위원회 부위원장을 맡게 되었다. 경기도 국어바르게쓰기 위원회는 경기도 공공언어 개선과 도민 대상 교육을 중점 과제로 잡아 활동할 방침이다.

  ◆ [알림] 한글문화토론회-쉬운 공공언어 정착을 위한 국어소통능력 향상 방안

쉬운 공공언어를 쓰자는 기운이 크게 이는 요즘, 특히 공직 수행에 필요한 국어소통능력이 어떠해야 할지, 그리고 자주 쓰는 외국어와 약어를 어찌 처리할지 살피고 토론하는 자리를 만들었습니다. “쉬운 공공언어 정착을 위한 국어소통능력 향상 방안”를 주제로 2015년 2월 12일(목)에 여는 한글문화토론회에 꼭 오셔서 자리를 빛내 주십시오.

○ 주제: 쉬운 공공언어 정착을 위한 국어소통능력 향상 방안
○ 때: 2015.02.12.(목) 15:00~17:30
○ 곳: 세종문화회관 예인홀   
○ 주최: (사)한글문화연대
○ 후원: 문화체육관광부, 전국국어문화원연합회
○ 토론 내용
1) 공무원에게 필요한 국어능력과 공무원임용 국어시험 개선 방안
2) 민간자격 국어능력시험 평가 제도와 출제 경향 분석
3) 자주 쓰는 영어 낱말과 로마자 약자의 소통성 검토

  ◆ [우리말 이야기] 거스러미와 구레나룻-성기지 학술위원

살결이 매끄럽지 않고 거칠어지면 ‘거슬거슬하다’고 말한다. 좀 더 심해져서 까칠해지면 ‘까슬까슬하다’, ‘꺼슬꺼슬하다’ 따위 센말로 표현할 수 있다. 요즘 같은 겨울철에는 손끝 부분이 잘 트기도 하고 살갗이 일어나는 경우도 많은데, 까슬까슬해진 손끝은 명주실로 짠 이불에만 스쳐도 따갑다. 그러나 손톱이 박힌 자리 주변에 살짝 일어난 살갗은 이보다 훨씬 따갑고 신경 쓰인다. 이렇게 일어난 살갗을 ‘거스러미’라고 한다. 그런데 나무의 결이 가시처럼 얇게 터져 일어나는 부분도 거스러미라고 하기 때문에, 손톱 주변의 살 껍질이 일어나는 것은 따로 ‘손거스러미’라 하기도 한다.

거스러미를 흔히 ‘꺼스러기’, ‘꺼스렁이’ 들로 잘못 알고 있는 것처럼, 귀밑에서 턱까지 잇따라 난 수염을 가리켜서 ‘구렛나루’라고 알고 있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다. 바른 말은 ‘구레나룻’이다. 들이나 밭에 나가면 지대가 낮아서 물이 늘 괴어 있는 땅이 있는데, 이러한 곳을 ‘구레’라고 한다. 누워 있는 사람의 얼굴을 옆에서 보면, 얼굴의 가장 낮은 곳이 귀밑에서 턱까지 이르는 부분이다. 이 부분에 나 있는 수염이니 ‘구레나룻’이다. 또, 한자말 ‘수염’에 해당하는 순 우리말이 ‘나룻’이니, 되도록 ‘나룻’의 쓰임새도 넓혀 갔으면 좋겠다.

  ◆ [초등 교과서 한자 병기 반대 운동] 누리집에서 반대서명을 해주세요.

교육부가 2018년부터 초등학교 교과서에 한자를 병기하겠다는 방침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초등 교과서에 병기된 한자는 학생들이 교과서를 읽
을 때 걸림돌일 뿐입니다. 또한 어린 학생들의 학습 부담을 늘리고 유치원 때부터 한자 조기교육과 한자 사교육을 부추길 위험이 매우 높습니다. 한자는 중학교 정규교과인 한문 수업에서 배워도 충분하며, 초등학교에서 한자를 가르친다 해도 교과서에 한자를 병기하여 우리의 문자생활을 어지럽힐 까닭이 없습니다.
교육부는 대한민국의 자랑스러운 한글문화를 망가뜨릴 이 위험한 정책을 당장 거두십시오.


초등학교 교과서 한자 병기 반대에 뜻을 함께하시는 분은 한글문화연대 누리집(
www.urimal.org/461) 누리집에서 서명운동에 참여해 주시기 바랍니다.

  ◆ [알림] 안녕! 우리말 운동을 함께해주세요.

안녕! 우리말"^-^
대한민국 구성원이 쉬운 말을 사용하며 원활하게 소통하고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품격있는 언어문화를 꽃피우기 위하여 많은 단체가 뜻을 모아 언어문화개선 범국민연합을 만들었습니다. 한글문화연대는 언어문화개선 범국민연합의 사무국을 맡아 언어문화개선 운동에 앞장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요즘은 누리망을 통해 언어문화개선 운동을 많은 사람에게 퍼뜨리고 있습니다. 많은 관심 가져주시고 참여해주세요. 고맙습니다.
■ 안녕! 우리말-언어문화개선 범국민연합 누리집
http://www.urimal.kr/ 에서 안녕! 우리말 운동에 참여해주세요.
■ 안녕! 우리말-언어문화개선 범국민연합
페이스북 페이지에 "좋아요"
를 눌러주세요.

  ◆ [알림] 우리말 가꿈이(대학생 동아리 모집)(~02/17)

우리말과 한글을 아끼고 지켜나가는 활동을 하는 대학생 동아리, '우리말 가꿈이' 8기에 지원하세요~
- 모집 대상: 우리말과 한글을 사랑하는 대학(원)생이면 누구나
- 모집 마감 기간: 2015년 2월 17일(화)
* 자세한 내용은 한글문화연대 누리집에서 볼 수 있습니다.

  ◆ [고맙습니다] 2014년 기부금 영수증 안내

2014년에도 우리말글을 지키고 가꾸는 데에 마음을 모아주시는 모람분들이 있기에 한글문화연대가 힘차게 달릴 수 있었습니다. 2015년에도 우리말글을 아끼는 마음 계속 이어나가주시기를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2014년 기부금 영수증 발급 안내]

- 한글문화연대는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 연말정산 간소화란 국세청이 연말정산에 필요한 각종 소득공제 증명자료(금융기관 거래내역, 학비/병원비 납입내역, 각종 기부금 내역 등)를 모아 연말정산간소화 누리집(http://www.yesone.go.kr/)에서 제공하는 것입니다.
- 이 누리집에서 2014년 기부 내역을 조회/확인할 수 있으며 이곳에서 자료를 인쇄 또는 문서로 내려받아 회사에 제출하시면 됩니다.(2015년 1월 15일부터 조회/확인 가능 예정)
- 혹시 연말정산간소화 누리집 사용이 어렵거나 조회가 안되는 분은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앞자리, 휴대전화번호를 적어 urimal@urimal.org 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전자우편으로 기부금영수증 원본을 보내드리겠습니다. 보내드리는 문서를 인쇄하셔서 필요한 곳에 제출하시거나 사용하시면 됩니다. 

'한글아리아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글 아리아리 509  (0) 2015.02.27
한글 아리아리 508  (0) 2015.02.12
한글 아리아리 506  (0) 2015.01.30
한글 아리아리 505  (0) 2015.01.22
한글 아리아이 504  (0) 2015.01.1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