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0/12/143

사자 사자(40.5 X 28.5cm)는 2005년 5월에 제작하여 2017년에 전시, 발표한 작품입니다. 백수의 왕으로 불리고 있는 사자는 나무가 없는 초원에서 4~6마리가 무리지어 사는데, 아프리카의 사하라 사막의 남쪽과 인도의 초원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머리는 크고 몸통은 작은데 수컷은 뒷머리와 앞가슴에 긴 갈기가 있으며 이것을 이용해 적을 위협하기도 하고, 자신을 위장하기도 합니다. 그림글자에서의 갈기색을 어두운 색으로 채색을 하는 것도 고려해 보았는데, 조사결과에 따르면 갈기가 어두울수록 번식 가능한 연령이 길다고 합니다. 또한 긴 갈기를 지니는 개체들은 무리 내에서 높은 서열을 지니는 경향이 있다고 하니 다음에 사자를 그릴 경우에는 반드시 참고를 할 생각입니다. 2020. 12. 14.
[공문/답변] 외국어 ‘핫라인’을 쉬운 우리말 ‘익명신고’로 바꾼 청양군청을 칭찬합니다. 외국어 ‘핫라인’을 쉬운 우리말 ‘익명신고’로 바꾼 청양군청을 칭찬합니다. 2020년 6월 3일 누리집에 김종훈 님이 청양군청의 공직자의 부당 행위를 신고하는 창구의 명칭 ‘공직비리핫라인’을 쉬운 우리말로 바꾸어달라고 신청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한글문화연대에서는 7월 3일 청양군청에 “핫 라인이라는 외국어 대신 쉬운 우리말을 사용해주십시오.”라는 공문을 보냈습니다. 이에 대해 청양군청은 7월 10일 공문으로 ‘공직비리핫라인’을 ‘공직비리 익명신고’라는 이름으로 바꾸었다고 답변하였습니다. 전후공직비리핫라인공직비리익명신고 알기 쉬운 우리말글 사랑에 동참해 준 청양군청에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힘써주시길 부탁합니다. 한글문화연대에서는 이처럼 에서 공공기관의 외국어 사용에 대해 시민의 제보를 받아 공공기관에 쉬운.. 2020. 12. 14.
[누리방송6-41] 안전 용어는 쉬운 우리말로 문어발, 재밌게가 함께 하는 우리말(한국어) 전문 누리방송, 유익하고 재미있습니다. [우리말 아리아리 여섯째 타래 41회] ▶ 알고 보니 한글은 24- 안전 용어는 쉬운 우리말로 한글과 한국어에 대한 각종 오해를 풀고 올바르고 정확한 지식을 알려드립니다! ▷ 출연: 문어발(이건범), 재밌게(김명진)▷ 제작: 한글문화연대 국어문화원 날마다 하나씩 올라갑니다! 월: 새말이 나왔어요화: 내가 만든 새말수~금: 알고보니 한글은 "우리말 아리아리" 유튜브에서 듣는 방법1. 유튜브(youtube.com)에 접속하여 '우리말 아리아리'로 검색한다.2. 재생목록 '우리말아리아리'에서 각 회차를 선택하여 보고 들을 수 있다.3. 유튜브 '한글문화연대'를 구독하고 좋아요를 누른다.4. 우리말 아리아리 유튜브 주소를 누리소.. 2020. 12.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