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날을 다시 공휴일로 만드는 데에 가장 앞장섰던 사단법인 한글문화연대에서 한글문화 발전을 위해 한글사랑학교를 뽑아 아름다운 한글 글꼴을 보급하려 합니다. 이 사업은 서울시교육청 후원

으로 진행합니다.

 

행사 개요
서울시내 초중고교의 10%에 해당하는 130개교를 ‘한글사랑학교’로 선정하고 200여 종의 고급 한글 글꼴을 무상으로 사용하도록 지원합니다.(*교실밖교사커뮤니티 회원 학교 신청 가능)

 

행사 목적
미래 세대에게 한글 글꼴의 무한한 가능성을 체험하게 하여 한글문화를 꽃피울 주역으로 키우고자 합니다.

 

‘한글사랑학교’의 자격 조건과 특전

○ 우리말글 사랑 방안을 학교 사정에 맞게 적용한다는 계획 아래 ‘한글사랑학교’ 지정을 신청한 학교  (* 우리말글 사랑 방안은 학생 동아리 활동 권장, 한글사랑 주제의 공모전 홍보, 한글사랑 자료 게시 등 여러 활동 방안을 창조적으로 적용할 수 있음)

 

○ 한글문화연대에서 무료로 제공해주는 200여 종의 고급 한글 글꼴을 1년 동안 모든 교사와 학생이 사용할 수 있는 특전을 누리며, 다시 1년씩 연장하여 무료로 쓸 수 있음. 사용할 수 있는 글꼴은 산돌, 폰트릭스, 좋은글씨, 로그인디자인, 타입세트컴퍼니 등 4개 업체의 글꼴 236종입니다.

 

‘한글사랑학교’ 모집 요강

선정 학교 수: 130개 교(초등 60, 중고등 70)

(신청 학교가 너무 많을 경우엔 글꼴 후원 업체들과 협의하여 대상 학교를 늘릴 수 있음)

선정 기준: 선착순

○ 신청 기간: 2019년 9월 26일 ~ 2019년 10월 11일(2주)

○ 선정 기준: 선착순
○ 신청 방법: 아래 신청서 작성 제출
○ 선정 결과 발표일: 2019년 10월 21일(월)
○ 한글 글꼴 사용 시작 시기: 발표 1개월 이내 협약 체결 뒤 바로 사용
○ 저작권 협약: 업체-한글문화연대, 한글문화연대-학교 2원 협약 방식


한글 글꼴 200종 무상보급 안내_한글문화연대.pdf



 

☞  한글사랑학교 신청하기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한 답변

질문) 한글사랑 꾸러미의 글꼴 사용권(라이선스) 범위가 궁금합니다.


한글문화연대에서 학교에 무상으로 보급하는 '한글사랑 꾸러미' 글꼴은 상업적 사용 목적이 아니라면 언제 어디서나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산돌, 좋은글씨, 타입세트컴퍼니, 로그인디자인 글꼴 제공 업체와 협약하였습니다. 


질문) 언제까지 사용할 수 있나요?


1년 단위로 연장하며, 자격조건(교사, 학생 신분)을 유지한다면 계속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글꼴 제공사의 여건에 따라 글꼴 종류는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질문) 사용권 계약을 1년 단위로 연장하는 까닭은 무엇인가요?


첫째, 교육용으로 제한되어 있는 상품입니다. 졸업이나 퇴직 이후 실수로 사용한 부분에 관해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1년 단위의 종료 시점을 두었습니다. 


둘째, 디지털 상품 수명이 짧기때문입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흐름에 맞추어 글꼴을 추가하거나 삭제하는 등 상품구성의 변화를 통해, 오래 사랑 받을 수 있는 상품으로 만들고자 합니다. 1년 단위의 연장 방식으로 서체 제공사는 '한글사랑 꾸러미' 상품 운영을 유연하게 할 수 있습니다. 



글 올린 이: 한글문화연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