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활동/쉬운 우리말 쓰기 운동

외국어 신조어 대신 쓸 새말 6

by 한글문화연대 2020. 5. 7.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립국어원, 한글문화연대가 함께 <쉬운 우리말 쓰기 운동>을 벌이고 있습니다.


운동 중 하나의 활동으로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립국어원이 '새말모임'을 꾸려 외국어 신조어를 쉬운 우리말로 바꾸고 있습니다. 2019년 10월부터 만든 새말 가운데 10개를 소개합니다.


 대상어(원어)

다듬은 말

의미

소셜 디자이너

(social designer)

공동체 (혁신) 활동가

인권 보호와 사회 개혁에 앞장서서 사회를 바꾸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 

딥페이크

(deepfake)

(인공지능 기반)

첨단 조작 기술

인공 지능(AI) 기술을 활용해 사진이나 영상에 다른 이미지를 중첩·결합해 가공의 새 이미지나 영상을 만들어내는 기술.

※ ‘딥페이크(deepfake)’는 인공 지능 심층 학습을 뜻하는 ‘디프 러닝(deep learning)’과 ‘가짜’를 뜻하는 ‘페이크(fake)’의 합성어.

게이트키퍼

(gate keeper)

*자살예방 관련

생명 지킴이 

자살 위험성이 높은 고위험군 대상자를 조기에 발견하여 전문기관의 상담 및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중간에서 연결해 주거나, 자살 위기 상황이 발생하였을 때 신속한 대응으로 자살 시도를 방지하는 등, 자살을 예방하기 위해 지속적인 관리ㆍ지원을 담당하는 사람.

쇼트리스트

(short list)

최종 후보 명단

최종 선발이나 채용, 입찰, 수상, 인수 등을 앞두고 발표하는 최종 후보자 명단을 이르는 말. 또는 1차 후보자 명단(롱 리스트, long list)에서 더 압축된 명단을 가리키기도 한다.

앰비슈머

(ambisumer)

가치 소비자

가치관의 우선순위에 있는 것에는 소비를 아끼지 않는 대신 우선순위에 없는 것에는 소비를 아끼는 사람들 혹은 그러한 소비 형태. 

필리버스터

(filibuster) 

합법적 의사진행 저지, 무제한 토론

의회 안에서 합법적인 수단을 이용하여 의사 진행을 고의로 저지하는 행위. 장시간에 걸친 연설이나 출석 거부, 동의안이나 수정안의 연속 제의, 형식적인 절차의 철저한 이행 따위의 방법으로 이루어진다.

제로웨이스트

(zero waste)

쓰레기 없애기

일상생활에서 책임 있는 생산, 소비, 재사용 및 회수를 통해 모든 자원을 보존하고 어떤 쓰레기도 소각‧매립되거나 바다에 버려지지 않도록 하는 것. 불필요한 자원을 소비하지 않고 쓰레기를 최소화하여 폐기물 자체를 생산하지 않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환경 운동이다. 

액티브 시니어

(active senior)

활동적 장년

뛰어난 체력과 경제력을 갖추고 있어 퇴직 후에도 사회적으로 왕성한 문화 활동과 소비 활동을 하는 장년층.

그래픽 노블

(graphic novel)

만화형 소설

문학적 구성과 특성을 지닌 작가주의 만화.

킹메이커

(kingmaker)

대권 인도자, 

핵심 조력자

다른 사람을 대통령, 총리 등과 같은 지도자로 집권시킬 수 있는 정치적인 능력과 영향력을 가진 사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