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활동/쉬운 우리말 쓰기 운동

외국어 신조어 대신 쓸 새말 16

by 한글문화연대 2021. 1. 18.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립국어원, 한글문화연대가 함께 <쉬운 우리말 쓰기 운동>을 벌이고 있습니다.


운동 중 하나의 활동으로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립국어원이 '새말모임'을 꾸려 외국어 신조어를 쉬운 우리말로 바꾸고 있습니다. 2019년 10월부터 만든 새말 가운데 12개를 소개합니다


 대상어(원어)

다듬은 말

의미

에코티어링

(ecoteering)

생태 탐험

단순한 생태 학습에서 벗어나 지도와 나침반을 이용해 목적지를 찾으면서 탐방하고 생태와 관련한 과제를 수행하는 활동. 생태라는 의미의 에콜로지와 지도로 목적지를 찾는 게임인 오리엔티어링의 합성어.

맥시멀리즘 (maximalism)

최대주의

되도록 화려하고 다양하며 많은 요소들로 효과를 이루려는 사고방식.

맥시멀리스트 (maximalist

최대주의자

되도록 화려하고 다양하며 많은 요소들로 효과를 이루려는 사고방식을 소유한 사람.

소셜 섹터

(social sector)

사회 기여 부문,

사회 기여 공동체

공동의 이익과 사회적 가치 실현을 추구하기 위해 협력하는 조직들. 사회 문제 해결을 주된 목적으로 하는 사회적 기업, 정부 출연 기업, 협동조합, 공동체 자산 조직 등이 포함된다.

매직 넘버

(magic number)

승리 수

운동 경기나 선거 등에서 승리하기 위하여 필요한 승수(勝數). 운동 경기에서는 승점이나 승리 횟수 등이, 선거에서는 선거인단 수나 투표수 등이 해당된다.

트래직 넘버

(tragic number)

패배 수

운동 경기나 선거 등에서 하위 팀의 최종 탈락을 결정하는 패수(敗數). 상위 팀이 남은 경기에서 전패하더라도 하위 팀이 순위를 뒤집거나 패배를 극복할 수 없는 패수를 말한다.

빅 블러

(big blur)

탈경계

첨단 기술의 발달에 따라 사회가 변화하는 속도가 빨라지면서 산업의 영역이나 경계가 모호해지는 현상.

온보딩

(onboarding)

적응 지원

새 직원이 조직에 수월하게 적응할 수 있도록 업무에 필요한 지식, 기술 등을 안내 또는 교육하는 과정.

라이프 로그

(life-log)

일상 정보

인터넷이나 전자기기에 저장되는 개인의 일상에 대한 정보. 개인의 이동 경로나 생활 유형, 생체 정보 따위를 분석하여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수 있다.

베이퍼웨어

(vaporware)

 신기루 상품

판매 계획이나 배포 계획은 발표되었으나 실제로 고객에게 판매되거나 배포되지 않은 제품이나 서비스.

 엘리베이터 피치

(elevator pitch)

요점 전달

승강기를 타고 다른 층으로 이동하는 정도의 짧은 시간 동안 제품이나 서비스, 계획 등에 대해 설명하는 것. 또는 그러한 말하기 방식. 

 텔레 케어
(tele care)

원격 돌봄 

정보 통신 기술을 활용하여 원거리에 있는 노약자의 신체 징후나 일상 활동을 점검하면서 노약자를 보살피는 서비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