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글아리아리

한글 아리아리 831

by 한글문화연대 2021. 7. 23.
 
 
한글문화연대 소식지 831
2021년 7월 22일
발행인 : 이건범
(한글문화연대 상임대표)

 
한글문화연대 바로가기
◆ [누리방송] 보어 아웃, 하드 스킬, 소프트 스킬, 이젠 우리말로 써 봐요! (우리말 아리아리 여섯째 타래)

문어발, 재밌게가 함께하는 우리말(한국어) 전문 누리방송, 유익하고 재미있습니다.  


[우리말 아리아리 여섯째 타래 39회]  


▶ 새말이 나왔어요 8 


- 보어 아웃, 하드 스킬, 소프트 스킬, 이젠 우리말로 써 봐요!...> 영상 보러가기  


▷ 출연: 문어발(이건범), 재밌게(김명진)
▷ 제작: 한글문화연대 국어문화원
 



날마다 하나씩 올라갑니다! 


월: 새말이 나왔어요
화: 내가 만든 새말
수~금: 알고보니 한글은
◆ [한글 상식] '라바콘'이 뭐야'
   

  
[2020년 11월 13일 정재환의 한글 상식]

▶ '라바콘'이 뭐야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활동/공공언어 바로잡기] 공문
[공문] Safe Korea라는 외국어 대신 쉬운 우리말을 사용해 주십시오.
받는 이: 인제소방서 기린119안전센터장 


1.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데 늘 힘쓰고 계신 점을 잘 알고 있으며, 저희 단체 역시 지지와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2. 사단법인 한글문화연대(대표 이건범)는 한글날을 공휴일로 만드는 데 가장 앞장선 시민단체로서 ‘언어는 인권이다’라는 믿음으로 국민의 알 권리를 지키고자 공공기관 및 언론의 쉽고 바른 언어 사용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3. 인제소방서 상남119지역대 정문에 쓰여 있는 Safe Korea라는 구호를 우리말 구호로 바꿔 써 주십시오. 한글문화연대에서는 시민의 제보를 받아 Safe Korea 구호에 대해 2021년 4월 9일 소방청에 문의하였으며, 소방청에서는 “119의 약속 Safe Korea라는 외국어 구호 대신 ‘국민 중심의 안전가치에 일상의 안심을 더합니다.’라는 우리말 구호로 바꾸어 사용하고 있다. 2020년, 전국 소방서에 우리말 구호로 바꿔쓰라고 공문을 보냈다.”라고 답하였습니다. 실제로 많은 소방서에서 Safe Korea 구호 대신 우리말 구호를 사용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4. 「강원도 국어 진흥 조례」 8조 2항에 따르면 강원도의 공공기관은 다음과 같은 기준을 준수해야 합니다.

① 일상생활에서 대부분의 사람이 자주 쓰는 낱말로 작성한다.
② 어려운 한자어, 일본식 한자어, 외래어, 외국어 및 표준국어대사전에 실려 있지 않은 낱말의 사용을 자제하고 쉬운 우리말을 사용한다.
...>더 보기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활동/공공언어 바로잡기] 공문 답변
[공문] 쉽고 바른 언어 사용 요청에 대한 회신

받는 이: 사단법인 한글문화연대

1. 우리문화의 정체성을 찾고 세계에 자랑할 수 있는 독창적인 한글문화를 일구고자 노력하시는 귀 단체에 지지와 감사의 마음을 먼저 전합니다.

2. M00008-419460(2021.6.15.)「Safe Korea라는 외국어 대신 쉬운 우리말을 사용해 주십시오」로 요청하신 인제소방서 상남119지역대 정문에 쓰여 있는 영문을 붙임과 같이 제거하였으며,

3. 또한 현재 인근 부지로 신축 이전 공사 중에 있는 상남지역대의 준공 시 우리말 구호를 사용할 계획임을 알려드립니다.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대학생 기자단 8기] 기사
코로나19 속 대학 방송국이 살아남는 법 - 원지혜 기자
학내 방송국은 매일 학생들의 등교시간, 점심시간, 그리고 하교 시간을 다양한 주제의 오디오 방송으로 책임졌다. 작년부터 코로나19로 학생들이 학교에 등교하지 않자 각 대학의 학내 방송국들은 위축되고 있다. 하지만 학생들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것은 코로나와 상관없이 이뤄져야 하는 소임이다. 그래서 이번 기사에서는 경희대학교 ‘대학의 소리’ 방송국(대학의 소리)을 중심으로 코로나19 속 대학 방송국을 어떻게 대처하고 있는지를 소개하고자 한다.

비대면 시국의 돌파구, 온라인 송출
학생들이 학교에 등교하지 않으면서 많은 학교가 실시간 송출을 허락하고 있지 않다. 그래서 선택한 방법이 바로 온라인 송출이다. 대학의 소리의 경우 코로나 이전에는 오디오 방송을 따로 온라인에 송출하지 않았다. 그런데 코로나로 인해 실시간 송출이 어려워지자 유튜브, 사운드 클라우드 등 다양한 플랫폼에 방송을 송출한다. 감각적인 미리보기 화면과 홍보로 많은 학생들이 방송국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방송을 지켜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더 보기


과학만큼 과학용어도 어려워야 하나요? - 이원석 기자




코로나19가 발병하고 한 해를 훌쩍 넘겼다. 그간 우리네 삶은 많은 부분이 바뀌고 준비 과정이 추가됐다. 외출을 위해 얼굴을 가려야 했으며, 타인과 대화를 할 때도 적정 거리를 유지해야 한다. 무엇보다 우리는 숫자에 민감해졌다. 대중매체는 확진자 추이와 백신 접종률 등 모든 상황을 숫자로 나타내서 중계한다. 숫자가 건조한 사실 관계만 객관적으로 전달하기에 적합한 수단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숫자와 달리 용어를 정립하는 과정은 다양한 분야의 주관이 개입한다. 전례 없는 용어를 차용할 때는 원어 발음을 살릴 건지, 우리말로 순화해서 사용할 수 없는지 등 통합적 관점에서 헤아리는 게 순서다. 예를 들어 새로운 용어는 주로 자연과학 분야에서 두드러진다. 그러나 용어 순화를 위해서 인문사회 분야와 터놓고 논의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언어도 문화 교류의 장이니만큼 풍부한 논의는 사회적 사고를 확장하는 힘이 된다. 나아가 전문가 집단은 대중의 언어 습관도 이해해야 한다. 의미 전달과 사용자 편의를 함께 고려하지 않은 용어는 일상과 동떨어지기 쉽다....>더 보기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우리말가꿈이 20기] 활동뽐내기 및 마침마당
   

  
2021년 7월 17일 토요일 오후 2시에 우리말가꿈이 20기 마침마당이 열렸습니다. 지난 19기처럼 면접과 오름마당을 비대면으로 했던 우리말가꿈이 20기 역시 마침마당을 한 주 앞두고 코로나19 확진자가 역대 최다를 갱신하는 추세에 맞추어 마침마당도 비대면으로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총 참여인원은 66명이었습니다.

마침마당 일주일 전까지 대면으로 예정되어 있던만큼 서로를 만나지 못해 더욱 아쉬워하는 듯한 얼굴이 눈에 띄었는데요. 화면으로나마 서로 얼굴을 보며 각자의 활동을 뽐냈습니다....>더 보기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알림] 2021 바른 말 쉬운 말 고운 말 만화·표어 공모전 (~9/22)


 <2021 바른 말 쉬운 말 고운 말 만화·표어 공모전>
- 아름다운 말이 아름다운 세상을 만듭니다.


우리말 사랑, 한글 사랑을 주제로 삼아 우리말을 어지럽히는 외국어 남용, 지나친 줄임말 사용, 비속어와 욕설 사용, 혐오 표현, 맞춤법 파괴, 일방적 소통 따위를 꼬집고 국어 생활에 관한 나름의 생각을 담아주세요.

■ 참가자격: 우리 나이로 8~19세 학교 안팎 누구나
■ 부문: 만화(웹툰), 표어
■ 응모기간: 2021년 7월 9일(금) ~ 9월 22일(수)
■ 응모방법
*한글문화연대 누리집 게시글 (https://urimal.org/3379) 맨 아래 응모창에서 작품을 접수하세요.

[만화]누리집 응모창에 이름, 전화번호 등 응모자 정보 입력전자우편(urimal@urimal.org)으로 그림 파일(JPG, PSD, AI) 보내기
전자우편 제목: ’만화 공모전_응모자 이름‘ (예: 만화공모전_홍길동)가로 720픽셀 39장면(컷) 이하로 제출

[표어]한글문화연대 누리집 응모 창으로 제출....>더 보기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
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알림] 옐로카펫 우리말 이름 공모전
 

 

  
<옐로카펫 우리말 이름 공모전> 행사 안내
  


옐로카펫의 새로운 이름을 지어주세요! 
  


옐로카펫이란?
'아동이 횡단보도를 건너기 전 안전한 곳에서 기다리고, 운전자가 이를 쉽게 인지하도록 하기 위해 바닥 또는 벽면을 노랗게 표시하는 교통안전 설치물'입니다.

  


■ 주제
'옐로카펫'의 이름을 아동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우리말'로 짓기

  


■ 접수 기간
2021년 5월 15일(토) ~ 7월 31일(토)

  
■ 수상자 발표
9월 27일(월), 국제아동인권센터 누리집

  


■ 시상
10월 9일(토) 한글날
*자세한 사항은 수상자 발표 후 개별 연락을 드립니다.

  


■ 응모방법
정보무늬(QR코드)를 통해 들어가거나, 아래 '응모창 바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응모창 바로가기
  


■ 참가자격
만 24세 이하 아동·청소년 개인 또는 모둠(5인 이하)

  
■ 참여내용 및 방법
아동 안전 공간 '옐로카펫'을 아동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우리말 이름 및 의미
14세 이상 개인 및 모둠: 이름, 의미, 공모 이유 등 500자 이상 작성하여 제출
13세 이하 개인 및 모둠: 이름, 의미, 공모 이유 등 200자 이상 작성하여 제출
영유아 관련단체(어린이집, 유치원 등): 아동들의 그림, 메시지 등을 영상(2분 내외)으로 제출

  
■ 시상
대상(1명): 국립국어원장상 + 50만 원
최우수상(2명): 국제아동인권센터 대표상, 한글문화연대 대표상 + 30만 원
우수상(4명): 상금 10만 원 (13세 이하, 14-19세, 20-24세, 영유아 / 연령별 시상)
참가상(50명): 산돌 글꼴 이용권(학생전용)
...>
더 보기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후원] 한글문화연대 후원 및 회원 가입 안내

후원 및 회원 가입 안내

 

 

 

'한글아리아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글 아리아리 832  (0) 2021.07.30
한글 아리아리 831  (0) 2021.07.23
한글 아리아리 831  (0) 2021.07.23
한글 아리아리 830  (0) 2021.07.16
한글 아리아리 829  (0) 2021.07.09
한글 아리아리 828  (0) 2021.07.02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