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활동/언론에 나온 우리

[여성신문] [우리말 다듬기⑦] ‘안테나 숍’은 ‘탐색 매장’으로 - 2022.06.17

by 한글문화연대 2022. 6. 20.

농림축산식품부는 2015년 4월부터 ‘6차산업 안테나숍’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처럼 공공기관에서 사용할 정도로 ‘안테나숍’이라는 단어는 생활 깊숙이 들어왔다.

‘안테나숍’이라는 말은 ‘안테나(antenna)'와 가게를 뜻하는 ’숍(shop)'이 합쳐진 말이다.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기 전 소비자의 선호나 반응을 파악하여 반영하기 위해 운영하는 점포를 뜻한다.

하지만 해당 단어는 영어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의미가 직관적으로 다가오지 않아 정보에서 소외될 가능성이 있다.

‘안테나숍’ 대신 ‘탐색 매장’이라는 말을 쓰자. 문화체육관광부(문체부)는 2022년 5월 ‘안테나숍’의 대체어로 ‘탐색 매장’을 제시했다.

문체부는 ‘쉬운 우리말 쓰기 사업’의 하나로 국어원과 함께 외국어 새말 대체어 제공 체계를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어려운 외래 용어가 널리 퍼지기 전에 일반 국민이 이해하기 쉬운 다듬은 말을 제공하기 위해 국어 유관 전문가로 구성된 위원회인 ‘새말모임’이 대표적이다. 이번 ‘안테나숍’의 대체어 ‘탐색 매장’도 새말모임에서 제안된 의견을 바탕으로 선정됐다.

한글문화연대 누리집에서 지승호 한글문화연대 기획위원은 새말모임에서 ‘안테나숍’의 대체어로 ‘간보기 점포’, ‘간보기 매장’, ‘맛보기 점포’, ‘시험 점포’등의 단어가 대체어로 제시되었다고 밝혔다. 지 위원은 이후 논의를 거쳐 국민 수용도조사를 실시한 결과 ‘안테나 숍을 쉬운 우리말로 바꿔야 한다’는 응답은 65.2%였고, 우리말 대체어 선호도는 ‘탐색 매장’이 74.8%로 가장 높았다고 적었다.

출처: http://www.wome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24618

본 기사는 여성신문(2022.06.17)에서 작성되었습니다.

 

[우리말 다듬기⑦] ‘안테나 숍’은 ‘탐색 매장’으로 - 여성신문

농림축산식품부는 2015년 4월부터 ‘6차산업 안테나숍’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처럼 공공기관에서 사용할 정도로 ‘안테나숍’이라는 단어는 생활 깊숙이 들어왔다.‘안테나숍’이라는 말은

www.womennews.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