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활동/공공언어 바로잡기 활동(공문)

[공문] ‘데이룸’이라는 외국어 대신 쉬운 우리말을 사용해주십시오. 국방부 조사본부 국군교도소 2022.06.24.

by 한글문화연대 2022. 6. 24.

1. 국방부와 국군교도소의 우리말글 사랑에 고마움을 밝힙니다.

 

2. 사단법인 한글문화연대(대표 이건범)는 한글날을 공휴일로 만드는 데 가장 앞장선 시민단체로서 언어는 인권이다라는 믿음으로 국민의 알 권리를 지키고자 공공기관 및 언론의 쉽고 바른 언어 사용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3. 2022629일 국방부 보도자료에 새롭게 지은 국군교도소 소식이 실렸습니다. 보도자료에는 주간휴게실(데이-, Day-room)’이라고 우리말을 앞세워 썼지만, 언론에서는 주간휴게실이 아닌 데이룸만으로 소식을 전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용동 내 식물이 설치된 벽을 바이오 월이라고 홍보하고 있습니다. 이에 데이룸바이오 월대신 우리말 명칭을 지어 사용할 것을 요청합니다.

 

4. 보도자료 등 홍보에 데이룸이라는 외국어 대신 우리말 명칭을 활용해주십시오. 지금 활용하고 있는 명칭 주간휴게실도 훌륭하지만, ‘주간낮 동안(晝間)’, ‘일주일(週間)’ 중 어느 쪽을 뜻하는지 혼란을 주기도 합니다. 더 적합한 말이 있다면 바꾸어 사용해주십시오. 또한, 언론에서 바이오 월대신 우리말 명칭을 활용할 수 있도록 새 이름을 지어 사용해주십시오.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립국어원은 바이오 월을 대체할 쉬운 우리말로 수직 정원을 선정하였습니다. ‘수직 정원이 명칭으로 적합하지 않다면, 새 이름을 지어 사용해주십시오.

 

5. 이에 대한 국방부의 답변을 202278일까지 주십시오. 고맙습니다.

 

붙임1. 언론 보도 데이룸’, ‘바이오 월사용 현황.

붙임2. 문화체육관광부 바이오 월보도자료(20.09.2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