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랑방/대학생기자단

한류의 세계화를 넘어 한국어의 세계화로 - 정다정 기자

by 한글문화연대 2022. 9. 1.

한글문화연대 대학생 기자단 9기 정다정 기자

daajei@naver.com

 

 

세계가 바라보는 한국

얼마 전까지만 해도 한국은 반도체 산업과 기반이 잘 구축되어 있는 정보기술 강국으로만 알려졌지만, 오늘날에는 큰 영향력을 지닌 문화 콘텐츠 산업국의 이미지로 변화하였다. 그러나 정작 이곳에서 살아가는 우리는 세계가 바라보는 대한민국이 어떤지, 대한민국이 얼마나 훌륭한 나라인지 잘 깨닫지 못하고 있다. 이를 모색하고자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수식어와 함께 전 세계 국가들이 생각하는 한국의 이미지를 알아보았다.

 

 

<외국인이 보는 국가이미지 영향요인 상위 5위> (단위:%)

2018년도 대한민국 국가이미지 조사 결과, 외국인들은 우리나라의 대표 이미지로 한식(40%)’을 가장 많이 떠올렸다. 이어서 한국 대중 음악(22.8%), 한국문화(19.1%), 한국 화장품(14.2%) 등으로 조사되어 전반적으로 K, K드라마와 같은 우리나라의 대중문화가 유행하는 한류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핵심어인 것으로 나타났다.

 
 

 

20209월 문화체육관광부가 한국어 확산 계획을 발표했다. ‘신한류확산, 한류와 문화 경제의 비약적 성장과 더불어 한국문화의 정수, 대표 상징인 한국어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였다. 콘텐츠 시장 규모 세계 7, 영화나 드라마, 대중 음악 콘텐츠 수출도 최근 10년간(10~19) 연평균 13.9%씩 증가하였으며 20, 50개국 101개 기관에서 외국인 한국어 교육 기관인 세종학당 신규 신청이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한국어를 제1언어로 사용하는 인구는 전 세계 12(1.004%)한국 인구 5,171만 명, 재외동포 749만 명, 북한 인구 2,577만 명으로 7.730만 명에 이른다. 2언어 포함 사용인구는 7.940만 명, 22위이다. (에스놀로그 ‘Ethnologue’ 23/19, 국제하계언어학연구소)

*2언어 포함 사용인구 순위(괄호 : 1언어 기준 순위) : 1위 영어(3), 2 위 중국어(1), 3위 힌디어(4), 4위 스페인어(2), 5위 프랑스어(15) 12위 독일어(17), 13 위일본어(8) 22위 한국어(14)

 

베트남은 올해 2월 한국어를 영어, 중국어 등과 함께 제1외국어로 지정했다. 인도는 20217월 한국어를 제2외국어로 채택했다. 또한, 한국어는 2007년 세계지식재산기구 국제특허협력조약에 국제기구 공식 언어로 채택되기도 했다. 이는 한국어로 국제출원 및 특허 취득이 가능함을 의미한다. 현 코로나19 상황에서도 한국어 교육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한국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다.

 

외국인 대상의 한국어 교육

1990년대 후반에는 한국 드라마가 중심이 되는 한류의 확산으로 한국어를 배우려는 사람이 늘어났다면 2011년 이후로는 케이팝 특히, 가수 싸이의 강남스타일그리고 2022년 현재 방탄소년단이 세계적 인기를 끌며 한국어 바람이 일고 있다. 이러한 한류를 통한 한국어의 관심이 일시적 현상이 아닌 장기적인 수용이 되도록 다양한 한국어 확산 방안을 포괄하는 종합적인 전략이 필요하다.

 

한국어를 제1언어로 사용하지 않는 외국인(, 한국 문화에 호의적인 자)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교육 방안을 두 가지로 직접 제시해보았다. 첫 번재로, 케이팝과 한국 드라마를 활용한 한국문화 컨텐츠 한국어 교육이다. 이는 외국인에게는 다소 헷갈릴 수 있는 어휘에 대한 학습과 문장의 성분, 문장이 나타내는 문맥(의미) 파악 학습에 중점을 둔다.

예시 문제 1은 케이팝 가수 비티에스의 한국 이름에 해당하는 단어의 뜻을 유추하며 방탄이라는 어휘의 사전적 정의를 학습한다. 문제 2유명 한류 드라마 도깨비의 명대사이다. ‘눈부셨다이라는 각 어휘의 의미를 파악하고 학습한다. 이는 한국 문화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면 문제를 맞히는 것이 어렵지 않을 것이다. 관심이 가는 소재로 한국어를 교육하면서, 자연스럽게 한국어 단어를 복습할 수 있게 된다.

 

두 번째로 제시할 교육은 노래 가사를 탐구하는 한국어 교육이다. 의성어 의태어에서 나타나는 첩어의 다양한 유형 학습과 헷갈리는 유사 어휘 학습이 가능하다. ‘훨훨과 같은 ㄱㄱ말랑말랑과 같은 ㄱㄴㄱㄴ울퉁불퉁과 같은 ㄱㄴㄷㄴ 형과 같이 첩어 유형과 일정한 음률로 같은 운을 규칙적으로 다는 운율에 중점을 두어 교육한다. 또한 다양한 가사를 통해 단어의 사전적 의미와 추상적 의미의 비교 학습한다.

가수 아이유의 노래이다. <어푸>의 가사는 의성어와 의태어가 돋보인다. 비틀, 풍덩, 어푸푸, 허우적, 출렁출렁, 첨벙 등의 소리나 형태적 요소의 어휘를 찾아볼 수 있다. <시간의 바깥>의 가사는 비슷한 소리(발음)의 어휘를 쉽게 비교할 수 있다. 이렇게 가사를 탐구함으로써 한국어 교육을 시행한다.

 

이러한 교육 방식이 효과적으로 이용된다면 외국인들의 한국어에 대한 관심이 한국어에 대한 학습으로 이어질 것이다. 또한 이는 지속적으로 한국의 문화를 학습해가는 것에 도움을 줄 것이다. 한국어의 확산은 문화와 산업의 대외적 확장과 국가 위상 제고로 우리 국민의 자긍심과 문화 국가의 품격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 더 나아가 미래에는 한국어만으로 전 세계에서 소통이 가능한 날이 올지도 모르는 일이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