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활동/언론에 나온 우리

[농민신문] 알기 쉬운 용어가 도농장벽 허물길 - 2022.12.05

by 한글문화연대 2022. 12. 13.

1980년대를 풍미했던 <백 투 더 퓨처>라는 영화가 있다. 할리우드 대표 감독 스티븐 스필버그가 제작한 사이언스픽션(SF) 영화로 3탄까지 나왔을 정도로 크게 흥행했다. 주인공이 타임머신을 타고 과거로 가 결혼하기 전 부모를 만나기도 하고 또 위기에 빠진 자녀를 구하기 위해 미래로 간다는 허무맹랑한 내용이다.

 

(중략)

 

오래전부터 써왔던 한자 농업용어는 학교에서 한자를 배우지 않은 세대들에겐 마치 암호처럼 들릴 것이다. 마찬가지로 세계화 바람을 타고 들어온 영어식 농업용어는 오랫동안 농촌을 지켜오신 어르신들을 한숨짓게 만든다. 한글문화연대는 몇년째 어려운 공공용어를 쉬운 우리말로 다듬고 있다. 올해는 농촌진흥청과 함께 그동안 미뤄두었던 어려운 농업용어를 다듬고 있다. 경엽(莖葉)·조사료(粗飼料)·파각란(破却卵)·입제(粒劑)·생력화(省力化) 같은 한자 농업용어는 각각 잎줄기·풀사료·깨진달걀·알갱이농약·노동력절감으로, 그리고 영어식 농업용어인 로터리·그린푸드·바이오월·로컬푸드·펫푸드는 각각 흙고르기·건강먹거리·식물담장·지역먹거리·반려동물먹이로 다듬었다. 물론 정답이라기보다는 권장하는 말이다.

일찍이 세종대왕께서 훈민정음을 창제하신 이유는 사대부들이 독점하고 있던 정보의 보를 무너뜨리기 위해서였다. 일반적으로 어려운 용어는 전문가와 대중을 분리함으로써 불필요한 서열을 만들어낸다. 대한민국은 그동안 경제 성장에만 매달려 왔지만 그 과정에서 산업화의 빛과 그림자를 모두 경험하면서 귀농·귀촌 인구들이 서서히 늘고 있다. 한글문화연대와 농촌진흥청이 함께 하고 있는 농업용어 개선 사업을 통해 농촌과 도시 사이에 있던 장벽들이 허물어지고, 우리 모두 농업이 가지고 있는 절박한 가치를 깨닫게 됐으면 좋겠다.

 

출처: https://www.nongmin.com/opinion/OPP/SWE/SPC/367807/view

본 기사는 농민신문(2022.12.05)에서 작성되었습니다.

 

[기고] 알기 쉬운 용어가 도농장벽 허물길

1980년대를 풍미했던 <백 투 더 퓨처>라는 영화가 있다. 할리우드 대표 감독 스티븐 스필버그가 제작한 사이언스픽션(SF) 영화로 3탄까지 나왔을 정도로 크게 흥행했다. 주인공이 타임머신을 타고

www.nongmin.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