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활동/공공언어 바로잡기 활동(공문)

[공문] '온라인 그루밍' 등 외국어 대신 쉬운 우리말을 사용해주십시오. 방송통신위원회,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 2023.06.22.

by 한글문화연대 2023. 6. 22.

1. 방송통신위원회의 우리말글 사랑에 고마움을 밝힙니다.

 

2. 사단법인 한글문화연대(대표 이건범)는 한글날을 공휴일로 만드는 데 가장 앞장선 시민단체로서 언어는 인권이다라는 믿음으로 국민의 알 권리를 지키고자 공공기관 및 언론의 쉽고 바른 언어 사용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3. 방송통신위원회는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과 함께 <디지털 윤리 학부모 가이드북>을 제작해서 배포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성범죄 근절대책 중 하나로 만든 이 책 안에서는 온라인 그루밍’, ‘딥페이크등의 표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표현은 일반 국민이 알아듣기 어려운 말이라 범죄의 실상을 제대로 알려주지 못합니다. 심지어 그루밍이란 단어는 최근 영상 매체가 널리 퍼지면서 반려동물을 주제로 하는 영상에서 자주 나타나는 단어로, 범죄와 관련된 용어로 생각하기 어렵습니다. 이미 관련 학자는 물론 기자들도 그루밍대신 길들이기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고, ‘온라인 그루밍대신 환심형 성범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딥페이크라는 단어는 이미지 합성 기술’, ‘가짜 영상’, ‘첨단 조작 기술등 맥락에 따라 다양한 우리말 대체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우리말로 풀어쓰면 외국어보다 명확하게 의미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외국어 대신 우리말을 쓴다면 굳이 설명을 덧붙이지 않아도 국민 누구나 의미를 바로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4. 정부에서 발표하는 말들은 언론을 통해 대중에게 널리 퍼지게 됩니다. 또한, 이런 지침서는 학부모를 대상으로 모든 학교에도 널리 퍼지기 마련입니다. 국민의 안전에 관한 용어일수록 누구나 쉽게 알 수 있는 말로 써 주시기를 바랍니다. 현재 아인세(www.ainse.kr) 누리집에서 교육자료로 배포되고 있는 가이드북의 내용을 수정해주시고, 실제 발행되는 인쇄물도 우리말로 바꿔 써 주시기 바랍니다.

 

5. 위에 대한 방송통신위원회의 입장을 713일까지 답변해주시기 바랍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