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활동/언론에 나온 우리

[이데일리] 왠? 웬?…헷갈릴 땐, 카톡하세요 [반갑다 우리말]

by 한글문화연대 2023. 11. 13.

 ‘왠·웬’, ‘로서·로써’, ‘어떡해·어떻게’, ‘께·게’, ‘되·돼’ 등. 일상생활에서 자주 쓰는 표현이지만, 막상 헷갈리는 우리말들이다.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성인 95.1%는 ‘평소 한글 맞춤법을 헷갈린 적이 있다’고 응답했다. 또 ‘적당한 말, 어휘가 생각나지 않아 곤혹스러울 때가 종종 있다고 답했다.

실제 자주 헷갈리는 맞춤법으로는 되vs돼, 이vs히, 왠vs웬, 던지vs든지 등을 꼽았다. ‘거’와 ‘꺼’도 혼동하기 쉽다. 이를테면 ‘○○ 누구꺼야?’와 ‘누구거야?’ 중에는 ‘거야’가 옳은 표현이다. ‘꺼야’는 없는 말이다. “건강한 한 해 되세요”라는 인사 역시 틀린 표현이다. 듣는 사람이 주어가 되는데, 당신이 한 해가 되는 것으로 주술호응이 맞지 않다. 바른 표현은 “건강한 한 해 보내세요”이다.

 

(중략)

 

문화체육관광부와 교육부, 국립국어원, 한글문화연대 등 우리 정부 및 기관 단체는 국민의 국어 능력 향상과 편리한 언어생활을 위해 다양한 국어 관련 사업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쉬운 우리말 사전’ 서비스는 난해한 외래어를 접했을 때 알아두면 도움이 된다. 우리나라 공공언어에서 무분별한 외국어 사용이 많아 국민의 알 권리를 저해한다는 문제의식에서 마련됐다. ‘쉬운 우리말을 쓰자’ 누리집 ‘쉬운 우리말 사전’ 검색창에 외래어를 넣으면 국립국어원에서 다듬은 우리말로 안내한다. 해당 단어의 뜻과 예문은 물론, 용어에 대한 적합도, 국민 이해도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출처: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1292326635804080&mediaCodeNo=257&OutLnkChk=Y

 

 

이 뉴스는 이데일리(2023. 11. 09)에서 발행한 기사입니다.

 

왠? 웬?…헷갈릴 땐, 카톡하세요[반갑다 우리말]

언어(말)는 의사소통의 도구를 넘어 국민의 알 권리와 인권을 실현하는 연장입니다. 특히 공공기관에서 사용하는 공공언어는 국민이 정보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쉬운 우

www.edaily.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