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0/12/035

쓿다 [아, 그 말이 그렇구나-361] 성기지 운영위원 어제 우리 마을 큰 가게에 가서 햅쌀 한 포대를 사며 가게 직원에게 “올해 수확한 나락을 타작한 거 맞지요?” 하니, 나락을 못 알아듣는다. 수도권에서 나고 자란 젊은이들에게는 벼를 나락이라고 부르는 게 낯설 만도 하다. 그러니 타작을 바심이라고 했다면 이방인 취급을 받았을 것 같다. 가을걷이가 끝난 농촌의 들에는 나락을 바심하고 난 짚을 말아서 쌓아놓은 모습을 흔히 볼 수 있었는데, 요즘엔 그마저 보기 어렵게 되었다. 나락이 낯선 이들도 논에서는 벼가 자라고 이 벼를 바심하여 쌀을 얻는다는 것을 잘 안다. 벼의 낟알을 떨어낸 줄기가 볏짚이란 것도 대개 알고 있다. 하지만 이 낟알을 찧어 쌀을 빼고 난 껍질이 겨라고 하면, 또 그 겨도 쌀의 고운 속겨인 .. 2020. 12. 3.
[공문] '옐로카펫'이라는 외국어를 우리말로 바꿔주십시오. 받는 이 행정안전부 안전문화교육과장 함께 받는 이 국제아동인권센터 제목 ‘옐로카펫’이라는 외국어를 우리말로 바꿔주십시오. 1. 행정안전부의 우리말글 사랑을 바랍니다. 2. 사단법인 한글문화연대(대표 이건범)는 한글날을 공휴일로 만드는 데 가장 앞장선 시민단체로서 ‘언어는 인권이다’라는 믿음으로 국민의 알 권리를 지키고자 공공기관 및 언론의 쉽고 바른 언어 사용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한글문화연대에서 주관하는 ‘우리말가꿈이’는 세종대왕릉역과 광교중앙역, 탄현역, 여주역 등 열두 개역의 ‘Kiss&Ride’를 ‘환승정차구역’이라는 우리말로 바꾸고, ‘스크린도어’를 ‘안전문’으로 바꾸는 활동에 앞장선 우리말을 지키고 가꾸는 대학생 대외활동 동아리입니다. 3. 행정안전부는 국제아동인권센터와 더불어 학교 근처 횡단.. 2020. 12. 3.
동덕여대 교육방송국, 그리고 나랏말싸미 - 이희승 기자 동덕여대 교육방송국, 그리고 나랏말싸미 한글문화연대 대학생기자단 7기 이희승 기자h29mays@naver.com 매일 아침 8시 30분, 동덕여자대학교(이하 동덕여대)에선 1교시 등굣길에 오르는 학생들을 맞이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온다. 바로 동덕여대 교육방송국 디이비에스(DEBS, 이하 디이비에스)의 아침 정규방송이다. 디이비에스는 1958년에 설립된 학내 언론기관으로, 여러 가지 유익한 정보를 학생들에게 전달하기 위해 다양한 방송을 만들어왔다. ▲ 동덕여대 숭인관 7층에 자리한 방송국과 주간실 (사진 제공: 디이비에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학교를 찾아오는 학생들의 발길은 끊겼지만, 디이비에스는 질 높은 방송을 전하려 여전히 노력하고 있다. 특히 우리말과 관련된 방송 ‘나랏말싸미’를 중심으로, 이번 학기.. 2020. 12. 3.
[누리방송6-34] 코드 커팅, 퍼네이션 이젠 우리말로 써 봐요! 문어발, 재밌게가 함께 하는 우리말(한국어) 전문 누리방송, 유익하고 재미있습니다. [우리말 아리아리 여섯째 타래 34회] ▶ 새말이 나왔어요 7- 코드 커팅, 퍼네이션 이젠 우리말로 써 봐요! 국립국어원 새말 모임에서 최근에 발견한 '외국어 신조어'에 대신 제안한 새말을 발표합니다! ▷ 출연: 문어발(이건범), 재밌게(김명진)▷ 제작: 한글문화연대 국어문화원 날마다 하나씩 올라갑니다! 월: 새말이 나왔어요화: 내가 만든 새말수~금: 알고보니 한글은 "우리말 아리아리" 유튜브에서 듣는 방법1. 유튜브(youtube.com)에 접속하여 '우리말 아리아리'로 검색한다.2. 재생목록 '우리말아리아리'에서 각 회차를 선택하여 보고 들을 수 있다.3. 유튜브 '한글문화연대'를 구독하고 좋아요를 누른다.4. 우리말.. 2020. 12. 3.
[공문/답변] 좌동 신시가지의 새 이름을 외국어로 짓지 말아 주십시오. 1. 귀하의 건강과 행복을 함께 기원 드립니다.2. 귀하께서 우리 구에서 진행하고 있는 「해운대구 좌동 신시가지 도시브랜드 명칭 공모」건과 관련하여 ‘우리말을 사용한 용어를 가장 우선적인 심사 기준으로 삼아 수상작 선정’으로 의견주신 사항에 대해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3. 우리 구에서 11월 9일 명칭 공모를 공고함에 있어 공고문에 아래의 네 가지 심사항목을 제시하였습니다.가. 목적성(지역성): 해운대 좌동 지역특성 함축 및 브랜드 가치 상승 정도나. 적합성(연관성): 좌동 신시가지 지역명칭으로서의 적합한 정도다. 참신성: 모방하지 않은 명칭의 독창성 정도라. 대중성: 호감가며, 부르기 쉽고 기억하기 쉬운 친근성 정도4. 귀하께서 의견주신 우리말 사용은 당초 우리 구에서 제시한 심사항목에 포함되지 .. 2020. 12.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