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랑방/아, 그 말이 그렇구나(성기지)

발자국 소리

by 한글문화연대 2014. 2. 5.

[아, 그 말이 그렇구나-28] 성기지 운영위원

 

눈이 와서 길이 미끄럽거나 도로 한쪽에 교통사고가 나서 차가 잘 달리지 못할 때가 있다. 아침 출근길에 이런 일이 생기면 지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 때엔 너나없이 “차가 막혀서 지각했다.”고 말한다. 그러나 ‘차가 막히다’라는 말은 올바른 표현이 아니다. ‘막히다’는 말은 ‘길이 막히다’라는 경우에나 쓸 수 있는 것이지, 차가 막힐 수는 없다. 이때에는 도로 사정이 좋지 않거나 차들이 너무 많아서 ‘밀리는’ 것이다. 이렇게 자꾸 차들이 밀리게 되면 나중에는 ‘길이 막히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차가 막히다’라는 말은 ‘차들이 밀리다’로 고쳐 쓰거나, 아니면 ‘길이 막히다’라고 표현해야 한다.

 

이처럼 뜻을 잘못 전달하고 있는 말들은 주변에서 생각보다 많이 쓰이고 있다. “맨발 벗고 뛰어라.”고 하는데, 발을 벗는다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는 표현이다. 이 말은 “신발 벗고 뛰어라.” 또는 “맨발로 뛰어라.”로 고쳐 써야 하겠다. 또, 아이들을 회초리로 때릴 때, 흔히 “종아리 걷어!” 하고 말하는데, 이것도 표현이 잘못된 사례 가운데 하나이다. 걷어 올리는 것은 바지자락이지 종아리가 아니다. 이때에는 “바지 걷어!”라고 고쳐 써야 하겠다.

 

한 가지 사례를 더 들면, “발자국 소리도 안 들렸는데 언제 왔어?”라고 말하는 것처럼, ‘발자국 소리’란 표현에 대해 우리는 무척 익숙해 있다. 그래서인지 우리가 잘 아는 시 작품에서도 “그리로 들리는 병사의 발자국 소리들!”과 같은 구절을 볼 수 있다. 그런데, ‘발자국 소리’란 어떤 것일지 아무도 설명할 수 없을 것 같다. ‘발자국’은 ‘발로 밟은 곳에 남은 자취’를 말한다. 이 자취는 눈으로 볼 수 있는 대상이지 소리로 들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발자국’을 보고 뒤를 따를 수는 있어도 ‘발자국 소리’를 듣고 뒤따라 갈 수는 없다. 이때에는 ‘발자국 소리’ 대신 ‘발걸음 소리’로 말하면 된다. 그러니까 눈에 보이는 것은 ‘발자국’ 모양이고, 귀에 들리는 것은 ‘발걸음’ 소리이다.

 

'사랑방 > 아, 그 말이 그렇구나(성기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봄새 별고 없으신지요?  (0) 2014.03.12
그린비와 단미  (0) 2014.03.04
설 잘 쇠세요!  (0) 2014.01.29
떨거지와 떼거지  (0) 2014.01.23
건달, 놈팡이, 깡패는 다국적 언어  (0) 2014.01.1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