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활동/티비에스와 함께 하는 <우리말 고운말>

9월 4일 방송 <우리말 고운말>

by 한글문화연대 2020. 9. 4.

한글문화연대에서는 국어문화원연합회, 티비에스와 함께 <함께 써요! 쉬운 우리말- 우리말 고운말>사업을 펼칩니다. 9월 1일부터 매주 평일 오전에 방송되는 <우리말 고운말>에서 어려운 공공언어, 교통용어 등을 쉬운 우리말로 바꿔 소개합니다.

추석·한글날 특집방송에서 '우리말 문제풀기'도 할 예정이니 매일 방송되는 <우리말 고운말>을 잘 들어주세요!


방송 제목: 티비에스(TBS FM 95.1) <우리말 고운말>

방송 기간: 9월 1일~11월 30일

방송 시간: 매주 월-금, 오전 11:56~11:58


<9월 4일 방송 내용>


 가스라이팅→심리 지배

 그루밍→길들이기 


함께 써요, 쉬운 우리말! <우리말 고운말>은 사단법인 국어문화원연합회, 한글문화연대와 함께 합니다.


안녕하세요? <우리말 고운말>, 아나운서 강지연입니다.


‘가스라이팅’이란 말을 들어 보신 적이 있을 겁니다. 연극 <가스등>에서 생겨난 심리학 용어인데요. 다른 사람의 심리나 상황을 교묘하게 조작해 스스로 의심하게 만들어, 그 사람을 심리적으로 강하게 지배하는 것을 말합니다. 최근에 이런 정신적 학대 행위에 대한 사회적 경각심이 높아지며 자주 등장한 말인데요. 우리말로 쉽게 ‘심리 지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 성범죄 뉴스에서는 ‘그루밍’이라는 말도 자주 눈에 띄는데요. 가해자가 피해자에게 계획적으로 접근해서 신뢰를 쌓고 심리적으로 길들이는 일을 가리킵니다. ‘길들이기’라고 하면 더 쉽겠죠. 보통 미성년자를 대상으로 해서 성범죄까지 이어져 더욱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가스라이팅’이나 ‘그루밍’처럼 범죄의 심각성을 잘 드러내지 못하는 말보다는 쉬운 우리말로 써야 범죄를 예방하고 대응하기 더 쉽지 않을까요.



☞ 방송 듣기


☞ 티비에스로 가기



※본 내용은 TBS와 한글문화연대가 저작권을 소유하고 있으며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지합니다.※

 <저작권자 © TBS, 한글문화연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