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활동/티비에스와 함께 하는 <우리말 고운말>

9월 11일 방송 <우리말 고운말>

by 한글문화연대 2020. 9. 11.

한글문화연대에서는 국어문화원연합회, 티비에스와 함께 <함께 써요! 쉬운 우리말- 우리말 고운말>사업을 펼칩니다. 9월 1일부터 매주 평일 오전에 방송되는 <우리말 고운말>에서 어려운 공공언어, 교통용어 등을 쉬운 우리말로 바꿔 소개합니다.

추석·한글날 특집방송에서 '우리말 문제풀기'도 할 예정이니 매일 방송되는 <우리말 고운말>을 잘 들어주세요!


방송 제목: 티비에스(TBS FM 95.1) <우리말 고운말>

방송 기간: 9월 1일~11월 30일

방송 시간: 매주 월-금, 오전 11:56~11:58


<9월 11일 방송 내용>


 어닝 서프라이즈→실적발 주가 상승, 호실적 주가 상승

 어닝 쇼크→실적발 주가 하락, 악실적 주가 하락 


안녕하세요? <우리말 고운말>, 아나운서 김상아입니다.


코로나19의 타격으로 주식 시장 역시 전반적으로 침체된 분위기입니다. 

세계 주식 시장이 부진을 면치 못하는 가운데, 영업 실적을 발표할 때가 되면 투자자들은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대하게 됩니다. 

주식 시장에서 ‘어닝’은 기업의 실적을 뜻하는데요, 분기 또는 반기마다 기업들이 집중적으로 그동안의 영업 실적을 발표하는 시기를 ‘어닝 시즌’이라고 합니다. 영업 실적은 그 기업의 주가와 직결되기 때문에 투자자들은 이에 민감할 수밖에 없습니다. ‘어닝 서프라이즈’란 이처럼 기업이 발표한 영업 실적이 시장의 예상치를 크게 웃돌아 주가를 상승시키는 것을 말하는데요, 우리말로 바꿔 쓰면 ‘실적발 주가 상승’, 혹은 실적이 좋아서 나타난다는 뜻으로 ‘호실적 주가 상승’이라고 쓸 수 있습니다.

반대로 영업 실적이 예상보다 낮아 주가를 하락시키는 것은 ‘어닝 쇼크’라 하는데요, ‘실적발 주가 하락’, 또는 ‘악실적 주가 하락’이라고 바꿔 쓰면 되겠죠? 모두가 힘든 시기, 우리 경제가 하루빨리 다시 회복되기를 바랍니다.


☞ 방송 듣기


☞ 티비에스로 가기



※본 내용은 TBS와 한글문화연대가 저작권을 소유하고 있으며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지합니다.※

 <저작권자 © TBS, 한글문화연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