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문화연대에서는 국어문화원연합회, 티비에스와 함께 <함께 써요! 쉬운 우리말- 우리말 고운말>사업을 펼칩니다. 9월 1일부터 매주 평일 오전에 방송되는 <우리말 고운말>에서 어려운 공공언어, 교통용어 등을 쉬운 우리말로 바꿔 소개합니다.

추석·한글날 특집방송에서 '우리말 문제풀기'도 할 예정이니 매일 방송되는 <우리말 고운말>을 잘 들어주세요!


방송 제목: 티비에스(TBS FM 95.1) <우리말 고운말>

방송 기간: 9월 1일~11월 30일

방송 시간: 매주 월-금, 오전 11:56~11:58


<9월 10일 방송 내용>


 챌린지→참여 잇기

 롤모델→본보기 


안녕하세요? <우리말 고운말>, 아나운서 김상아입니다.


이 노래에 맞춰 춤추는 영상을 보신 적 있으신가요? 얼마 전 ‘아무노래’라는 노래에 맞춰 춤을 추는 영상을 찍어 올리는 ‘아무노래 챌린지’가 유행했죠. 다양한 주제의 ‘챌린지’에 참여해 누리소통망에 올리고 다음에 이어받을 사람을 지목하는 문화로, 우리말로는 ‘참여 잇기’라고 바꿔 쓸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이런 ‘참여 잇기’가 순기능을 하면서 코로나19로  힘든 분들을 돕거나 응원하는 ‘참여 잇기’가 이어졌는데요, 엄지손가락을 손바닥에 올리고 사진을 찍으며 코로나19와 싸우는 의료진을 응원하는 ‘덕분에 참여 잇기’, 그리고 졸업식 등 각종 행사가 취소되면서 판로가 막힌 화훼 농가를 돕기 위해 꽃을 사서 선물하는 ‘화훼농가 돕기 참여 잇기’ 등이 있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롤모델’로 삼는 영향력 있는 인물이나 연예인 등이 이런 ‘참여 잇기’를 하면서, 일반인들도 많이 참여하게 되어 ‘참여 잇기’의 긍정적인 효과도 늘고 있습니다. ‘롤모델’은 많은 사람들이 본보기로 삼는다는 뜻이니, 그냥 ‘본보기’라고 쓰면 좋겠습니다. 

모두가 어려운 코로나 시대, 서로를 응원하는 다양한 ‘참여 잇기’에 여러분도 참여해 보는 건 어떠세요?


☞ 방송 듣기


☞ 티비에스로 가기



※본 내용은 TBS와 한글문화연대가 저작권을 소유하고 있으며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지합니다.※

 <저작권자 © TBS, 한글문화연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글 올린 이: 한글문화연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