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글아리아리

한글 아리아리 834

by 한글문화연대 2021. 8. 13.

 

 

 

 
 
한글문화연대 소식지 834
2021년 8월 12일
발행인 : 이건범
(한글문화연대 상임대표)

 
한글문화연대 바로가기
 
◆ [누리방송] 민생 관련 용어는 쉬운 우리말로! (우리말 아리아리 여섯째 타래)

 
문어발, 재밌게가 함께하는 우리말(한국어) 전문 누리방송, 유익하고 재미있습니다. 
 
[우리말 아리아리 여섯째 타래 42회] 


▶ 알고 보니 한글은 25

- 민생 관련 용어는 쉬운 우리말로!
...> 영상 보러가기


한글과 한국어에 대한 각종 오해를 풀고 올바르고 정확한 지식을 알려드립니다!
 


▷ 출연: 문어발(이건범), 재밌게(김명진)
▷ 제작: 한글문화연대 국어문화원
 



날마다 하나씩 올라갑니다! 


월: 새말이 나왔어요
화: 내가 만든 새말
수~금: 알고보니 한글은
◆ [한글 상식] '오지랖'
   

  
[2020년 11월 28일 정재환의 한글 상식]

'오지랖'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언론에 나온 우리] "키스 앤 라이드? 도로 표지판 뜻 알겠습니까" - 국민일보

[국민일보] "키스 앤 라이드? 도로 표지판 뜻 알겠습니까"


이 대표는 “‘어려운 언어라는 게 누군가에게는 1년짜리 징역살이를 3~4년으로 늘릴 수도 있는 중대한 문제가 될 수도 있겠구나’라고 생각했다”며 “쉬운 공공언어는 한 인간의 존엄과 알 권리와 직결된 문제”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어려운 공공언어가 초래하는 행정력 낭비에 대해서도 쓴소리를 했다. 시민 개개인의 삶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정책들에 대한 관심도를 줄이거나 애꿎은 민원만 늘려 행정의 효율성을 저해한다는 것이다.

철도역 앞 도로에서 쉽게 볼 수 있었던 ‘키스 앤 라이드(Kiss and Ride)’ 표지판은 한글문화연대가 바꾸기 위해 애썼던 잘못된 공공언어의 예다. 키스 앤 라이드는 승용차를 타고 역에 도착한 상황에서 운전자는 내리지 않고 같이 타고 온 여행자만 환승을 위해 하차하는 장소를 의미한다. 헤어질 때 입을 맞추며 배웅하는 영어권 문화에서 유래됐다. 한글문화연대는 키스 앤 라이드를 쉽고 의미가 명확한 우리말 ‘임시정차구역’으로 바꾸기 위해 노력해왔다....>더 보기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활동/공공언어 바로잡기] 공문 답변
[공문/답변] ㄴ스쿨존이라는 외국어 대신 쉬운 우리말을 사용해 주십시오.

1.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데 늘 힘쓰고 계신 점을 잘 알고 있으며, 저희 단체 역시 지지와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2. 사단법인 한글문화연대(대표 이건범)는 한글날을 공휴일로 만드는 데 가장 앞장선 시민단체로서 ‘언어는 인권이다’라는 믿음으로 국민의 알 권리를 지키고자 공공기관 및 언론의 쉽고 바른 언어 사용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3. 원주소방서 명륜119안전센터 차고지와 정문에 쓰여 있는 Safe Korea라는 구호를 우리말 구호로 바꿔 써 주십시오. 한글문화연대에서는 시민의 제보를 받아 Safe Korea 구호에 대해 2021년 4월 9일 소방청에 문의하였으며, 소방청에서는 “119의 약속 Safe Korea라는 외국어 구호 대신 ‘국민 중심의 안전가치에 일상의 안심을 더합니다.’라는 우리말 구호로 바꾸어 사용하고 있다. 2020년, 전국 소방서에 우리말 구호로 바꿔쓰라고 공문을 보냈다.”라고 답하였습니다. 실제로 많은 소방서에서 Safe Korea 구호 대신 우리말 구호를 사용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4. 「강원도 국어 진흥 조례」 8조 2항에 따르면 강원도의 공공기관은 다음과 같은 기준을 준수해야 합니다.
① 일상생활에서 대부분의 사람이 자주 쓰는 낱말로 작성한다.
② 어려운 한자어, 일본식 한자어, 외래어, 외국어 및 표준국어대사전에 실려 있지 않은 낱말의 사용을 자제하고 쉬운 우리말을 사용한다....>더 보기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대학생 기자단 8기] 기사
‘외않되?’, ‘무적권’... 일부러 틀리는 게 유행? - 김민서 기자

 ‘않이’, ‘외않되?’, ‘무족권 드세요’. 최근 각종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유행하고 있는 말들이다. 의도적으로 맞춤법을 틀리게 쓰며 장난스러운 게시글을 작성하고 댓글을 남기는 것이 최근 온라인 놀이 문화이다. 기본적인 맞춤법을 틀리는 사람들을 비꼬는 의도에서 시작한 말장난이었지만 이제 일부러 맞춤법을 틀리게 글을 올리는 것이 하나의 유행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예전에는 기본적인 맞춤법을 틀리면 지적을 받았지만, 이제는 맞춤법 지적을 한 사람이 ‘재미없는 사람’, ‘유행을 따라가지 못하는 사람’이 되어버린다.

‘-습니다’ 대신 ‘-읍니다’?
지난 2월, 작사가 김이나가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읍니다’가 적혀있는 사진을 게시했다. 그는 사진과 함께 ‘-습니다’ 대신 ‘-읍니다’라는 표현을 사용한 것에 대한 해명 글을 올렸다. 김이나는 “‘-습니다’의 옛 표현인 ‘-읍니다’는 요즘 일종의 유행어라 해야 되나? 옛날 사람티 팍팍 내는 그런 어떤… 최근 몇몇 게시물에서 등장한 표현입니다”라고 설명했다.
...>더 보기


한글 자판의 이모저모 - 김규리 기자
21세기 디지털 시대, 컴퓨터를 비롯한 전자기기는 우리 일상에서 뗄 수 없는 존재가 되었다. 이런 시대에 자판은 언어를 입력하는 매우 중요한 수단이다. 직접 필기하지 않고 손가락의 움직임만을 통해 정보를 저장하는 방식은 타자기가 등장했을 당시 상당히 획기적이었을 것이다. 한국에도 컴퓨터가 널리 보급되면서 다양한 자판 배열이 개발되었고 효율적인 자판을 개발하는 일이 국가 차원에서 필수적인 과제가 되었다.

현재 통용되는 자판 배열은 일부 특정되어 있지만, 우리가 접해본 것들 이외에도 여러 종류가 있다. 컴퓨터 키보드 자판 배열은 크게 두벌식, 세벌식으로 나눌 수 있고, 스마트폰 키보드 자판 배열은 두벌식(쿼티), 천지인, 나랏글, 스카이(SKY) 한글로 분류할 수 있다. 오늘은 한글 자판 중에서도 컴퓨터 키보드 자판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자....>더 보기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알림] 2021 바른 말 쉬운 말 고운 말 만화·표어 공모전 (~9/22)


 <2021 바른 말 쉬운 말 고운 말 만화·표어 공모전>
- 아름다운 말이 아름다운 세상을 만듭니다.


우리말 사랑, 한글 사랑을 주제로 삼아 우리말을 어지럽히는 외국어 남용, 지나친 줄임말 사용, 비속어와 욕설 사용, 혐오 표현, 맞춤법 파괴, 일방적 소통 따위를 꼬집고 국어 생활에 관한 나름의 생각을 담아주세요.

■ 참가자격: 우리 나이로 8~19세 학교 안팎 누구나
■ 부문: 만화(웹툰), 표어
■ 응모기간: 2021년 7월 9일(금) ~ 9월 22일(수)
■ 응모방법
*한글문화연대 누리집 게시글 (https://urimal.org/3379) 맨 아래 응모창에서 작품을 접수하세요.
[만화]누리집 응모창에 이름, 전화번호 등 응모자 정보 입력전자우편(urimal@urimal.org)으로 그림 파일(JPG, PSD, AI) 보내기전자우편 제목: ’만화 공모전_응모자 이름‘ (예: 만화공모전_홍길동)가로 720픽셀 39장면(컷) 이하로 제출

[표어]한글문화연대 누리집 응모 창으로 제출....>더 보기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
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우리말가꿈이] 21기 모집

 
우리말가꿈이는 미래세대를 보호하기 위한 사회공헌 활동으로, 우리말과 한글을 지키고 가꾸는 활동을 통해 우리 문화의 정체성을 지키고 문화를 보전하며, 약자와 소수자를 배려하는 언어문화 환경을 만드는 일을 합니다.

▣ 지원하기 https://forms.gle/G1awqYchoYKuYFdXA

■ 모집대상
우리말과 한글을 사랑하고, 말과 글의 쓰임에 관심 많은 대학(원)생!
우리의 말과 한글을 위해 무엇인가를 하고 싶은 분!

■ 지원 자격
- 서울에서 활동 가능한 서울, 경기, 인천 지역 대학(원)생
- 월 2~3회 모임에 참석할 수 있는 분
전체활동은 주말 또는 공휴일에 진행되며 활동 기간 중 4회 있습니다.
모둠 활동은 각 모둠끼리 협의하여 진행합니다.

■ 모집 일정
서류평가 ▷ 면접 평가 ▷ 최종 합격자 발표
- 서류 접수 : 7월 30일(금) ~ 8월 18일(수)
- 면접 평가 : 8월 23일(월) ~ 8월 24(화) (비대면)
- 합격 발표 : 8월 26일(목)
- 오름마당: 8월 28일(토) (비대면)

※ 서류 합격자에 한하여 면접 문자를 보내드립니다. 지원해주신 모든 분들께 연락을 드리지 못하는 점 양해바랍니다.

■ 활동 기간
8월 28일 (토) ~ 12월 11일 (토)...>
더 보기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
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후원] 한글문화연대 후원 및 회원 가입 안내

후원 및 회원 가입 안내

 

 

 

 

 

 

'한글아리아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글 아리아리 836  (0) 2021.08.26
한글 아리아리 835  (0) 2021.08.20
한글 아리아리 833  (0) 2021.08.06
한글 아리아리 832  (0) 2021.07.30
한글 아리아리 831  (0) 2021.07.2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