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문화연대에서는 '2021 바른 말 쉬운 말 고운 말 만화 표어 공모전'에서 만화 4작품, 표어 4작품을 선정해 104() 누리집에 알렸습니다.

그런데 표어 부문 보람상 가운데 손창현 님이 청소년이 아닌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한글문화연대 사무국에서는 수상자를 대상으로 상금 지급을 위한 개인정보이용동의서를 받는 과정에서 손창현 님의 실명인증이 되지 않는 점을 이상히 여겨, 106()7()까지 청소년임을 증빙할 수 있는 서류를 요청했습니다.

그리고 10월 7일(목)에 구글 검색으로 이 수상자가 올 초 표절로 문학상 등 각종 공모전에서 수상해 문제가 있었음은 물론 성인임을 확인했습니다. 명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 몇 차례 전화 연락을 해 보았지만 7일 오후 530분까지 연락이 되지 않았습니다.

이에 공모전 표어 부문 보람상 선정을 취소하고, 심사 과정에서 후보작으로 올랐던 작품 가운데 조수아 님의 표어를 보람상으로 새로 선정하였습니다. 최종 표어 수상작은 아래와 같으며, 전체 수상작 확인은 (https://www.urimal.org/3555)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21 바른 말 쉬운 말 고운 말 만화(웹툰)·표어 공모전 수상 <표어>
으뜸   줄임말은 세대 단절, 신조어는 소통 단절  이민서(속초여자고등학교 3학년)
버금   유행 타다 재만 남은 우리말  임채원(공군항공과학고등학교 3학년)
보람   바른 말은 나의 인격, 고운 말은 나의 품격  한은겸(대구두산초등학교 4학년)
  고운 말에 담긴 나의 마음, 쉬운 말에 담긴 너의 배려  조수아(서울천왕초등학교 6학년)

 

공모전에 참여하신 분들을 비롯해 많은 분들께 혼란을 드려 죄송합니다.

이번 일을 계기로 삼아 앞으로 공모전 등을 진행할 때 신청 과정에서부터 더 철저하게 확인하겠습니다.

 

한글문화연대 대표 이건범

 

글 올린 이: 한글문화연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