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랑방/우리말가꿈이

[22기] 우리말가꿈이, 이천역, 신둔도예촌역 앞 KISS&RIDE, PARK&RIDE를 소탕하다!

by 한글문화연대 2022. 5. 19.

KISS&RIDE는 자택에서 승용차를 타고 와서 대중교통 수단으로 환승하는 경우, 운전자는 내리지 않고 같이 타고 온 여행자(대중교통 이용자)만 환승을 위해 내리거나 대중교통 수단을 타고 온 여행자를 승용차에 태워서 집으로 돌아가기 위해 정차하는 곳을 말합니다. 지난 2018년 국립국어원에서 '환승정차구역'으로 순화하였습니다.

경기도 이천시에 있는 이천역 1번 출구 앞 진입로의 도로, 신둔도예촌역 1번 출구 앞 표지판에는 KISS&RIDE의 약자인 K&R이라는 외국어가 적혀 있습니다. 특히 신둔도예촌역에는 세종대왕릉역에도 발견되었던 PARK&RIDE라는 외국어 표지판도 있습니다.

이천역과 신둔도예촌역의 K&R은 지난 2020년 5월 우리말가꿈이 18기 '해오름' 모둠에서 이천시에 건의해 2020년 7월 '환승정차구역'으로 개선하였으나 아직 도로의 진입로에 K&R이라는 외국어가 남아있었습니다.

우리말가꿈이 수도권 K&R, PARK&RIDE 개선 별동대 모둠은 국민신문고를 이용해 경기도 이천시에 이천역과 신둔도예촌역에 있는 'K&R'과 'PARK&RIDE'를 바꿔달라고 민원을 신청하는 등 적극적으로 우리말 사용을 요구했습니다.

'K&R'과 'PARK&RIDE'를 우리말로 바꿔달라는 별동대 모둠의 노력은 4월 21일, 국민신문고 답변으로 돌아왔습니다!

▲ 우리말가꿈이 별동대 모둠원 고재영 가꿈이가 받은 이천역 K&R 개선 답변 내용
▲ 우리말가꿈이 별동대 모둠원 신예원 가꿈이가 받은 신둔도예촌역 K&R 개선 답변 내용

 

▲ 우리말가꿈이 별동대 모둠원 정서연 가꿈이가 받은 신둔도예촌역 PARK&RIDE 개선 답변 내용

 

▲ 신둔도예촌역 PARK & RIDE 개선 전 후
▲ 신둔도예촌역 K&R 개선 전 후
▲ 이천역 K&R 개선 전 후

5월 19일, 경기도 이천시에서는 'K&R'과 'PARK&RIDE'를 우리말인 '환승정차구역'으로 개선했다고 답변했습니다.


'K&R'과 'PARK&RIDE'를 우리말로 바꾸기 위해 노력한 수도권 K&R, PARK&RIDE 개선 별동대 모둠, 우리말가꿈이 22기 항상 아리아리!!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