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랑방/사무국, 운영위원 소식

2023 서울 지역 국어책임관·국어문화원 공동연수회에 다녀왔습니다. - 23.09.13.

by 한글문화연대 2023. 9. 14.

2023 서울 지역 국어책임관·국어문화원 공동연수회 특강 3 (언어는 인권이다/한글문화연대 이건범 대표)

2023913, 한글문화연대 이건범 대표를 비롯하여 김동범, 조은강 연구원이 서울 시민청 지하 2층 바스락홀에서 열린 ‘2023 서울 지역 국어책임관·국어문화원 공동연수회에 다녀왔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서울특별시, 세종 국어문화원, 이화여대 국어문화원, 한글문화연대 국어문화원에서 공동 주관한 이번 연수회는 국어책임관 60명이 참석했습니다.

 

연수회는 국민의례/여는 말 국어책임관의 역할과 방향 (신능호 국어전문관) 차별어 없는 세상 만들기 (김슬옹 세종국어문화원 원장) 언어는 인권이다 (이건범 한글문화연대 국어문화원 원장) 다듬은 말 쓰기와 올바른 공문서 작성법 (한은주 이화여대 국어문화원 선임연구원) 닫는 말/기념사진 촬영 순으로 진행됐습니다.

 

이건범 대표는 <언어는 인권이다>라는 주제로 강연했습니다. 강연은 언어와 문자, 한국어 낱말의 갈래를 구별하는 방법으로 시작하여, 공공언어에서 쉬운 우리말과 한글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를 국민의 기본권인 ‘알 권리’ 차원에서 짚어보며 마무리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