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06/126

초등5 사회교과서, ‘한글, 세종 창제’로 바로잡아 반가운 소식입니다. 올해부터 국정교과서인 초등 5학년 사회 교과서에 훈민정음 창제자가 ‘세종대왕’으로 바로잡힙니다. 너무나 뻔한 사실 같지만, 2017~2018년에 사용하던 교과서에는 세종과 집현전 학자들이 ‘함께’ 훈민정음을 만들었다고 나왔었습니다. 이미 학술적으로 ‘세종 친제’가 정설이 된 마당에 확인되지 않은 추측이나 꾸며낸 이야기로 역사를 흔드는 건 그만두어야 합니다. 한글문화연대가 훈민정음 창제자 관련 내용을 바로잡은 과정 1. 2018년 8월, 훈민정음 창제자 관련한 교과서 내용 확인교과서연구재단 방문, 현직 교사 도움을 받아 초중고 국어, 사회, 역사 교과서의 '훈민정음 창제' 관련 내용 조사. 2. 2018년 9월, 교육부에 ‘한글 창제자 바뀐 까닭을 밝혀 달라’는 공문 발송초등 5학년 사.. 2019. 6. 12.
좋은 말들 56 이상향은 없다. 천국도 없다. 그러나 사람의 삶은 점점 나아지고 있다. 2019. 6. 12.
좋은 말들 55 세상에 절대적인 가치는 없다. 모든 가치는 상대적이다. 사람의 목숨마저도. 그러나 가치들의 중요도는 모두 다르다. 2019. 6. 12.
너구리 안녕하세요 김대혁입니다. (2019년 6월 5일에 한글문화연대 회원으로 가입하시고 활동 중인 회원이십니다.) 작품 '너구리'(크기 : 27.5 x 19cm)는 2001년 5월에 제작된 것으로 중학교 미술 교과서(미진사)에 수록되었고, 현재는 국립 한글박물관에 소장되어 국가 유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한글은 소리글자이지만 발상과 그에 따른 표현력이 좋은 경우에는 뜻글자보다 훨씬 더 아름답고 멋있는 '그림 글자'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지금까지 연구하고 전시회 등을 통해 발표했던 작품들을 '한글문화연대 누리집'에 간단한 설명과 함께 소개하려고 합니다. 한글을 사랑하는 많은 분들이 저의 작품들을 보시고 우리 한글에 대한 더 큰 사랑과 자부심을 가지실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계속 연구하고 작업.. 2019. 6. 12.
[발표] 우리말 사랑 동아리 7기 선정 결과 축하합니다!! 건강한 언어문화를 만드는데 앞장 설 우리말 사랑 동아리 7기 선정 결과를 알립니다. 6월부터 11월까지 우리말과 한글 사랑을 펼칠 '우리말 사랑 동아리 7기'에 합격한 동아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가나다 차례입니다. 글벗(박문여자고등학교) 꿈꾸는색동애벌레(연합동아리) 동양도란도란(인천동양중학교) 두루두루우리말(두루중학교) 라온하제(용문고등학교) 바로세움(염광고등학교) 별글(외국어고등학교 영어과 학생 연합동아리) 봄의 언어(영파여자고등학교) 시나브로(연합동아리) 아람(대원여자고등학교) 아름말꽃누리(성심여자고등학교) 온새미로(일신여자상업고등학교) 우리말사랑누리(원주 상지여자고등학교) 우리말사랑무리(대전 신일여자고등학교) 은가비(미추홀외국어고등학교) 허우룩(수명고등학교) 홍모아(흥진고등학교, 수리.. 2019. 6. 12.
겹쳐 쓰는 말들 [아, 그 말이 그렇구나-290] 성기지 운영위원 요즘 ‘주취 폭력’을 줄여서 ‘주폭’이란 말을 자주 쓰고 있다. 주폭까진 아니라도 주정을 부리는 자체가 주위 사람들을 고통스럽게 만든다. 술에 취해서 정신없이 하는 말이나 행동은 ‘주정’이다. 이미 ‘술 주’ 자가 들어가 있으므로 ‘술주정’이라 말할 필요가 없다. 맛있고 영양 많은 음식을 소개하면서 ‘몸보신’이라는 말을 자주 하는데, 몸을 보충하는 것은 ‘보신’이라고만 하면 된다. 국어사전에는 ‘술주정’과 ‘몸보신’ 들을 올림말로 싣긴 했지만, 낱말 뜻은 각각 ‘주정’과 ‘보신’ 쪽에 풀이해 놓고 있다. 비슷한 사례 가운데, 돌로 만든 비는 ‘비석’이라 하면 된다. 이것을 굳이 ‘돌비석’이라고 부르는 것은 잘못이다. 나무를 깎아 세운 비는 ‘비목’인데, .. 2019. 6.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