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0/03/053

[알림] 4.15총선에 추천하는 교육공약 투표 중!! 우리와 연대 활동을 했던 많은 교육 단체들이 를 만들어 참여를 권유했기에 우리 한글문화연대도 연대회의에 함께하고 있습니다. 4.15총선에서 공약으로 나왔으면 좋겠다는 정책 후보들을 놓고 최대 7개까지 뽑는 투표를 진행하고 있으니, 관심 있는 분은 투표에 참여해 주세요. 투표창 주소는 여기를 눌러서 참여해 주세요. 2020. 3. 5.
'KBS한국어능력시험'은 좋은 시험인가? - 김정빈 기자 'KBS한국어능력시험'은 좋은 시험인가? 한글문화연대 대학생 기자단 6기 김정빈 기자 wkjb0316@naver.com ‘KBS한국어능력시험’은 대표적인 한국어능력평가시험이다. 국가공인시험이며 분기마다 한 번씩, 1년에 4번 시행된다. 주로 언론사 지원자, 공사 지원자, 일반 회사 지원자, 강사 등 취업을 위해 많이 응시하고, 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졸업 요건 충족을 목적으로 응시하기도 한다. ‘KBS한국어능력시험’의 누리집에서는 이 시험을 ‘국민의 국어 사용 능력을 높이고 국어 문화를 발전시키는 데 기여하기 위해 시행하는 시험’이라고 소개한다. 이는 우리말글을 아름답게 가꾸고 우리 말글살이의 잘못된 점을 바꾸기 위해 활동하는 한글문화연대의 활동과도 연결되는 부분이 있다. 시험 출제 유형은 다섯 가지로 문법.. 2020. 3. 5.
그림자 그림자(42 X 29.5cm)는 2018년 5월에 제작하여 가을에 전시, 발표한 작품입니다. 그림자는 물체가 빛을 가려서 그 물체의 뒷면에 드리워지는 검은 그늘로 그림에서의 명암을 표현하고자 할 경우에 매우 중요한 요소로 빛에 대한 이해와 관찰과 소묘 등를 통한 많은 연습을 거쳐야만 제대로 된 그림자를 그릴 수 있습니다. 저 자신도 2002년에 '정밀묘사(미진사)'라는 책을 내면서 그림자를 그리는 방법에 대하여 많은 분량을 넣어 설명과 함께 참고그림을 많이 그려 보았음에도 그림글자를 제작할 경우에서의 그림자의 표현이 쉽다고 생각한 적은 없는 것 같습니다. 그림자의 의미나 특성 등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그림글자를 제작하고자 빛의 종류를 광원이 무한히 먼 태양광의 평행광선으로 정했는데, 광원이 일정한 거리.. 2020. 3.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