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 비주얼  -> 핵심 장면


‘키 비주얼’의 쉬운 말로 ‘핵심 장면’ 선정- 한글문화연대 말모이 모임


‘키 비주얼’이라는 외국어를 다듬은 말로 ‘핵심 장면’ 이 뽑혔다. 7월 20일 한글문화연대 말모이 모임에서 공공기관이나 언론이 쓰는 어려운 외국어인 ‘키 비주얼’을 다듬기로 정하고 논의를 거쳐 7월 30일부터 사흘간 투표한 결과다. 


‘키 비주얼’은 ‘키워드(Key word)’의 ‘키(Key)’와 광고나 영화의 장면을 의미하는 ‘비주얼(Visual)’의 합성어이다. 영화나 광고 등에서 내용과 분위기를 나타내는 가장 핵심적인 장면을 칭할 때 쓴다. 예를 들어, 맥주회사 스텔라 아르투아는 광고의 핵심을 나타낸 6초짜리 영상을 “스텔라 아르투아 비컴언아이콘 키비주얼 영상”이라는 제목과 함께 공개하였다. 또한 ‘키 비주얼’은 게임이나 각종 하위문화매체에서 작품의 포스터, 인물의 설정화라는 의미로도 쓰인다.



‘키 비주얼’을 대신할 말로 20일 모임에서 제안된 총 18개 단어 중 최종 후보로 결정된 6개 낱말에 대해 투표한 결과, ‘핵심 장면’이 9표를 얻어 1위로 꼽혔다. 그다음으로 ‘대표 장면’, ‘온보임’, ‘알그림’이 각각 3표로 공동 2위를 차지하였다. 이중 가장 색다른 말이라 할 수 있는 ‘온보임’은 보여준다는 의미로 ‘보임’과 한 장면으로 전체를 알게끔 한다 하여 ‘온’을 붙여 만든 단어다.  


지적어

다듬은 말

키 비주얼

핵심 장면

용례

광고의 성패를 좌우하는 키비주얼에 대한 고민 광고의 성패를 좌우하는 핵심 장면에 대한 고민

애니메이션 SD건담 월드 삼국창걸전키 비쥬얼 공개! 애니메이션 SD건담 월드 삼국창걸전핵심 장면 공개!


한글문화연대 말모이 모임은 이와 같이 어려운 외국어 ‘키 비주얼’을 쉬운 우리말 ‘핵심 장면’으로 바꿔 쓸 것을 제안하였다. 

글 올린 이: 한글문화연대

댓글을 달아 주세요